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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Nanotoly Apr 20. 2023

일 잘하는 PM의 14가지 습관

Lenny's newletter 번역

전세계에서 30만명이 구독하고 Substack에서 비즈니스 1위인 뉴스레터인 Lenny's newsletter을 번역한 내용입니다. 



Q: I’m just starting out as a PM, and wondering what makes product managers GREAT? What habits should I be building early-on? (이제 막 PM 일을 시작했습니다. 좋은 PM은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어떤 습관을 만들어야 할까요?)


Every action you take is a vote for the type of person you wish to become. No single instance will transform your beliefs, but as the votes build up, so does the evidence of your new identity. (여러분의 행동은 여러분이 되고자 하는 모습에 한 표를 넣는 것과 같습니다. 표가 늘어날 수록 여러분이 어떤 사람인지를 탄탄하게 뒷받쳐줍니다.)

— James Clear


제가 수년간 수정하고 다듬은 14가지 습관입니다. 너무 많은 습관들이 있다고 기죽지 마세요. 하룻밤에 모든 습관을 익힐 필요는 없습니다. 목록을 살펴보고 한가지를 골라서 2주동안 그 습관을 내 것으로 만드는데 집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천천히 멈추지 않고 익히면 됩니다. 주변에서 잘하는 PM을 관찰하고 그들이 잘하는 것도 추가해서 습득하는 것도 좋습니다. 






1. 훌륭한 PM은 문서, 이메일, 프레젠테이션, 회의의 명확성과 간결함을 중요시합니다.

훌륭한 PM은 사람들이 글쓰기/말하기의 퀄리티를 보고 그 사람의 생각의 퀄리티를 판단하는 것을 알고 있으며 효율적인 의사소통이 PM의 가장 기초적인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천 방법

    여러분의 매니저(또는 믿을만한 동료)에게 여러분의 문서, 미팅, 발표를 냉정하게 평가해달라고 요청합니다.   

    논의를 해야할 때는 Minto Pyramid와 SRC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세요.  

    본받을 만한 문서, 이메일, 발표 등은 따로 모아두세요.  


� Minto pyramid


� SCR 프레임워크


� minto pyramid 와 SCR 프레임워크


� 본받을 만한 자료 모으기




2. 훌륭한 PM은 ‘무슨 일이든 해결하는’ 아우라를 뿜어냅니다.

가끔 실수하기도 하지만 모든 동료들이 훌륭한 PM을 신뢰합니다. 그가 오면 모든게 해결이 되고 언제나 준비되어있다고 말합니다.


실천 방법  

    모든 일에 Yes라고 말하지 마세요. 할 일을 선택할 때 시간을 들여 고민하세요.  

    우선순위를 정하고 의사소통하세요. 우선순위를 통해 할 일을 고르고 이에 대해 사람들에게 설명하세요.  

    할 일 목록을 꼭 작성하세요.  



3. 팀원들에게 높은 기준을 제시합니다.

훌륭한 PM은 사람들이 안주하는 것을 경계합니다. 팀원이 만든 문서를 더 깔끔하게, 미팅을 더 가치있게, 그들의 삶에서 최고의 일을 하도록 밀어붙입니다.


실천 방법  

    팀원이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을 그냥 넘어가지 마세요. “팀원님, 이 문서에서 무슨 말을 하려는지 모르겠어요. 더 명확하게 정리해주시겠어요?”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여러분이 PRD나 1-pager와 같은 문서를 공유하려고 할 때 스스로 질문하세요. “좀 더 간결하게 문서를 개선하기 위한 딱 한가지 방법만 더 떠올려보자”  

    여러분의 팀이 만들어내는 문서, 미팅, 발표를 리뷰할 것을 약속하세요. 여러분 팀이 만들어내는 것들이 항상 A+가 되도록 하세요.  



4. 팀과 팀원이 잘 Align(팀의 비전과 팀원의 비전/업무를 조율하는 것)되어 있는지 철저히 확인하고, 모든 팀원을 잘 Align합니다.

팀원들이 서로 다른 정보, 동기, 우선순위를 가지고 있을 때 팀이 무너진다는 것을 훌륭한 PM은 너무나도 잘 알고 있습니다. 이를 잘 해결하는 것이 팀이 시너지를 내는데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죠.


실천 방법  

    새로운 것들을 검토할 때 “여기서 우리가 어떤 문제를 해결할려는 거죠?”라고 질문하세요.  

    뭔가 잘 Align되지 않고 있다는 조짐(데이터 공유가 안되는 경우, 다른 목표로 향할 때, 우선순위가 변한 경우)이 보였을 때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가 뭔가 잘 align 되어있지 않은거 같네요. 당신은 X에 대해서 어떻게 이해하고 있죠?  

    목표, 간결한 문제 정의, 핵심 가정, 핵심 결정 들이 담겨있는 문서를 만들고 자주 되돌아봅니다.   



5. 훌륭한 PM은 항상 그들의 견해를 가지되, 고집하진 않습니다.

훌륭한 PM은 그들이 단지 업무를 조정하기 위해 팀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팀이 새로운 아이디어와 참신한 인사이트, 그리고 자신의 생각을 밀어붙이기 위해 팀에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정보를 알게 되면 신속하게 자신의 관점을 바꿀 수 있어야 하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실천 방법  

    항상 머릿속에 떠올리세요. “누군가 나의 의견을 지금 당장 묻는다면 나는 뭐라고 말해야 하지?”  

    별다른 관점이 없다면 장단점 리스트를 만드세요.  

    새로운 정보에 의해 여러분의 의견이 바뀌었다면, 공개적으로 의견을 공개하세요. 특정 견해에 갇혀있지 않다는 것을 확실하게 알려주세요.  



6. 훌륭한 PM은 팀과 팀원의 일 모든 것에 대한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생겨난 다는 것을 훌륭한 PM은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하나로 집중시켜야 하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실천 방법  

    거절하거나 아직은 아니라고 말하세요. 그리고 우선순위가 아닐 뿐이지, 그 일을 해결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도 분명히 말하세요.  

    팀에서 우선순위를 정할 때 “무자비한 우선순위 정하기”라는 말을 사용하세요. 또는 요청에 대해 거절하세요.  

    팀과 매니저에게 로드맵을 가지고 우선순위를 논의하세요. 계획이 변경되면 어떤 트레이드 오프가 있고 어떤 것이 달라지는지 공유되어야 합니다.   



7. 훌륭한 PM은 끊임없이 모든걸 공개하고 드러내려고 합니다.

팀의 어디에서 병목현상이 일어나는지, 이상한 결정을 하는지와 같은 모든 것을 눈에 불을 켜고 살펴봅니다.


실천 방법  

    모든걸 드러내고 살펴보는 것을 PM의 우선순위로 정합니다.  

    팀원들에게 이렇게 자주 질문합니다. “당신의 발목을 잡거나 속도를 늦추는 것이 무엇인가요?”  

    사각지대를 살핍니다. 감추고 덮으려는 사람이 있을만한 곳을 들쳐봅니다.  



8. 훌륭한 PM은 EM(Engineering Manager)과 DM(Design Manager)과의 탄탄한 삼위일체 리더십을 형성합니다.

팀의 리더들이 하나의 방향으로 나아갈 때 팀이 잘 돌아갑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팀이 EM과 DM에게 보고를 하기 때문에 세 리더가 잘 Align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실천 방법  

    (가능한 경우에)EM, DM의 옆자리에 앉으세요.  

    우선순위를 논의하고, 정보를 공유하고, 병목을 막기 위해 매주 미팅을 가지세요.  

    업무 시간 외에 시간을 내어서 인간으로서 소통하세요.  



9. 훌륭한 PM은 미션과 팀원들의 일이 어떻게 연결되어있는지 리마인드 시킵니다.

사람들은 단지 지표와 목표를 위해 일하지 않습니다.


실천방법  

    모든 전략과 관련된 문서에 팀의 미션을 적으세요.  

    킥오프 미팅에서 이 일이 팀과 회사의 미션에 얼마나 기여를 하게 되는지 리마인드 시켜주세요.  

    로드맵 문서의 맨 위에 팀의 비전과 미션을 적어두세요.  



10. 훌륭한 PM은 고객과 꾸준히, 정기적으로 이야기를 나눕니다. 

훌륭한 PM은 아무리 고객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자신만만하더라도 언제나 틀릴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실천 방법

    고객과 정기적으로 이야기를 나누는 시스템을 만드세요.매주  “고객과의 점심식사”라던지, 분기마다 고객을 방문하는 것과 같은 것들을 말이죠.  

    X 주 이상의 시간이 걸리는 디자인이나 개발을 해야한다면 우선 5명의 잠재고객을 통해서 해당 기능이 왜 필요한지 검증해야만 한다는 팀원들의 동의를 얻어내세요.  

    고객들과 1:1 관계를 형성해보세요. 그리고 그들로부터 그들의 고통, 아이디어, 피드백을 얻으세요.  



11. 훌륭한 PM은 다가올 일을 예측합니다. 

훌륭한 PM은 성공하기 위해서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준비를 위해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실천 방법  

    월요일이나 금요일에 30분 정도 스스로와의 미팅시간을 가지세요. 이 때 다가오는 주에 어떤 미팅이 있고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하는지 확인하세요.  

    우선순위가 바뀌거나 전략이 바뀔 때 스스로 이렇게 질문하세요 : 이 변화가 팀에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가?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모든게 잘 되는 것 같을 때 이렇게 질문하세요 : 팀이 더 빠르게 움직이려면 어떤 것을 도와야할까?  



12. 훌륭한 PM은 모든 사람들로부터 의견을 듣습니다. 

훌륭한 PM은 훌륭한 아이디어가 자기자신으로부터 나오지 않는 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경청’이라는 단순한 행동이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실천 방법

    미팅이 끝날 때 쯤, 미팅에서 조용했던 사람에게 발언권을 줍니다.  

    전략, 로드맵 세우기를 마무리하기 전에 팀원들로부터 피드백을 받으세요.  

    팀원들이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브레인 스토밍이나 아이디어를 만드는 시간을 만드세요.  



13. 훌륭한 PM은 성공과 팀원의 기여를 증폭합니다. 

PM은 팀의 성공에 의해 평가 받습니다.


실천 방법  

    여러분의 팀이 훌륭한 성과를 이룬 예시를 여러분의 관리자에게 포워딩하세요  

    팀미팅과 이메일을 통해 팀원의 성과를 강조하세요.  

    Slack 채널에 크고 작은 축하할 일을 올리세요.  



14. 훌륭한 PM은 팀에 좋은 기운을 줍니다. 

훌륭한 PM은 사실상 그들이 팀의 리더이기에 PM이 가진 기운이 팀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실천 방법  

    미팅 전에 에너지와 긍정의 힘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팀이 정기적으로 할만한 재밌는 것들을 찾습니다.   

    깜짝 이벤트나 정기 이벤트를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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