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크피디 ByJIKPD May 10. 2024

싸이월드 창업자 형용준 대표를 만나다(12v)

[김정인과 사람들] Let me introduce you (12v)


안녕하세요. '한국의 미래는 청년이 답이다' 버터플라이 인터뷰 '김정인과 사람들'의 김정인입니다.
인터뷰 제12회는 국제강사협회 통해 이어진 싸이월드 창업자 형용준대표님 편입니다.



[질문1] 싸이월드 창업자로 유명하신데요, 싸이월드를 창업한 계기가 궁금합니다
개인의 관계 정보를 이용해 주소록 공유, 소개팅, 구인구직, 물물교환 등을 신뢰기반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였습니다.
 
[질문2] 미국언론이 주목하고 한국의 마크 주크버그로 칭하는 혁신가이신데요, 그런 창의성을 인정받을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요?
- 스티브 잡스가 아이팟 신화를 만들 때 인텨뷰한 것을 보니, 아이팟을 만들게 된 계기에는, 음원을 해적판을 온라인에서 찾고, 찾아서 불법 소프트웨어로 밤새 굽고, 구워진 공 시디를 차에 넣고 다니며 음악을 듣거나 선물을 하는 것을 관찰하고 인텨뷰한 결과, 각 공정이 분절되어 있고, 그로 인해 불편해서, 대중화가 힘들다는 데 착안을 했다고 했습니다. 이러한 것은 평소 생활 주변을 잘 살피고 궁금한 것을 물어 보되, ERP에서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이 소프트웨어 보다 먼저 선결되어야 하듯, 웹서비스나 앱 역시, 그러한, 잠재 사용자와 관련 객체나 다른 사용자와의 이른 바 소셜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이 중요하다는 확신을 갖게 했습니다. 이러한 적용의 습관을 들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그렇게, 세계에서 3번 이상, 최초로 무언가를 만들어 내는 데로 흐른거 같습니다.
 
 
[질문3] 해당 프로그램으로 기업에 컨설팅 및 교육을 진행하시는 디자인씽킹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주시길 바랍니다
SAP 가 스탠포드 디스쿨을 만들도록 후원을 했고, 스티브 쟙스의 수석 디자이너들였던 아이데오 창업자들이 이를 주도했습니다. 스탠포드 디스쿨에서 디자인씽킹을 배워온 SAP korea의 크리스토퍼 한이 어느 날 우연히 제게 세계 최초로 창안한 3가지 아이템의 스토리텔링을 해달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이야기를 들은 크리스토퍼 한은, 그게 바로 디자인씽킹였다고 말해 주었습니다. 디자인씽킹을 했을 때는 성공률이 높아지고 (1)퍼소나와의 공감 (2)참문제정의 (3)다양한 관점의 솔루션 도출 (4)값싸고 빠른 프로토타이핑 (5)피드백 이 5가지의 단계를 무수히 실행하지만 효율적으로 반복해 내는 이러한 과정을 소홀히 하면 실패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거였습니다. 과거를 돌이켜 보니 제 실패 경험과 성공 경험 다 그렇게 중첩이 되는 느낌였고, 그때부터 ‘중이 제 머리 못 깍는다고’ 저 보다는 남들에게 디자인씽킹 컨설팅이나 교육을 하게 된거 같습니다.
 
[질문4] 디자인씽킹이라는 프로그램이 기업에 어떤 도움이 될까요?
저는 디자인씽킹을 활용하는 관점을 주로 신제품 내지 혁신 서비스 개발 방법론에 두고 있습니다. 몇 번 대기업이나 벤처기업에 신규 서비스 에 대한 컨설팅을 했을 때, 디자인씽킹을 미리 알았더라면 더 효과적으로 좋은 결과를 내었을거라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하지만, 25인 내외의 직원들이 한번에 시간을 내기는 쉽지 않은거 같습니다. 이런 기회를 갖기가 쉽지만은 않더군요. 경단녀, 서울시민, 전북도민, 영농벤처인 등에게 디자인씽킹을 여러 차례 해 보면서 느낀 점은 확실한 아이템 도출에 매우 뛰어 나다는 점이였습니다. 다만, 팀원이 서로 처음 보고 체험 위주로 온 목적이라 세션이 끝난후 뿔뿔이 헤어지는 모습들을 보면서 아쉬움이 컸고 이는 오히려 혁신제품 개발에 목마른 대기업이나 중소기업에 더욱 적합할수 있다는 인식을 갖게 되었습니다. 스타트업은 린스타트업이나, 스프린트 방식으로 이미 많이들 해오고 있으니까 말이죠. 그래서 그런지 스탠포드 디스쿨 역시, 글로벌 대기업들이 많이 다녀 가고 있습니다.
 
[질문5] 디자인씽킹 지도사를 꿈꾸는 분들에게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디자인씽킹은 분명히 여러 주제나 장르, 그리고 여러 대상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사회적 기업, 제도 개선 , 아이템 도출 등 등 말이죠. 다만, 디자인씽킹 지도사란 말이 Facilitator 라는 말을 번역한 거라고 가정할 경우, SAP korea에서도 이를 전문적으로 교육을 해 내듯이, 5단계의 디자인씽킹 진행과정에서, 각 단계에서의 진행을 더욱 잘게 잘라, 그 세분화된 진행에 필요한 템플릿이나 스킬을 잽 날리듯이 제공하고 코칭 함으로써, 각 팀들이 자가 주도를 더욱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몰고 가는 사람들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세션별로 시간도 재 주고, 종도 쳐서 주의를 일으키고, 포스트잇 사용 요령의 코칭 등 말이죠. 지도사들이,기본 테크닉을 이해하고 익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장에서 순발력있게 이를 적용하고 분위기나 사람들에 맞게 리딩하는 것도 중요해 보입니다.



[질문6]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디자인씽킹은 어떤 도움이 될까요?
창업보육센타장이나 벤처 데모데이 심사위원들 의견에 의하면, 초기 벤처인의 70% 가까운 사업계획서들이, 마치, 사막에서 낚시를 하는 느낌을 주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만큼 현실감있는 참 문제 도출 능력이 떨어진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물론 실행력이 좋은 경우, 그만큼 빨리 본원적인 문제를 발견해 내고 스스로 해결해 갈수도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팀원들이 디자인씽킹 방식으로 아이템 개발을 해 간다면, 실패 확률을 다분히 줄이고 저비용으로 나아갈수 있습니다.
 
[질문7] 어린 아이들을 비롯해 학생들에게 디자인씽킹은 어떤 도움이 될까요?
요즘 코딩 열풍이 불면서, 한편으로는 다양한 창의교육을 시도하고 있는 것을 봅니다. 그 중에는 디자인씽킹 단어도 가끔 눈에 띄곤 합니다. TED show에 나온 아이데오 창업자 말에 의해도, 7살 전후, 학령기 직전의 아이들은 , 색종이를 자르고 붙이고 , 집짓기 등을 하면서 거의 본능에 가까운 왕성한 창의력을 혹은 자기표현을 해 내고 있습니다. 원래가 창의적인 본체인 인간이 사회화 되면서, 그 창의력이 반감되고, 창의적 자신감을 잃어 버리게 된다고 합니다. 즉, 어린 아이들은, 주의적 방치만 하여도, 매우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해 갈수 있을텐데, 교사의 코칭 스킬이 덧붙여진다면, 디자인씽킹을 통해, 협동과 상호존중 기반하에 팀 창의력이 극대화 되며 자신감도 배가될 수 있을 것입니다.
 
[질문8] 최근 디자인씽킹 관련해 어떤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세요?
원래는 간헐적으로 기관에서 요청이 들어오곤 했지만, 실제 효과는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에서 더 날 수 있을거라는 확신이 들어, 기업 신제품 혁신 목적의 기업체 대상으로 디자인씽킹 전문 사업을 국제강사협회와 꾸리고 있습니다.
 
[질문9] 앞으로 어떤 삶을 살고 싶으신가요?
인터넷 열풍 그리고 모바일 열풍 이제는 블록체인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모바일 열풍때는 큰 기회를 놓쳤다면, 블록체인 열풍을 접하면서 소셜과 개인 자원 관리라는 관점에서 기회를 엿보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궁극적인 비젼은 전세계적으로 지속가능한 스마트 빌리지 체인을 구축해 내는 것입니다.
 
[질문10]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을 공유해 주시길 바랍니다.
한국은 규제 혁파가 절실합니다. 이스라엘, 중국을 본 받아야 한다고 봅니다. 하지만 한국은 정치 지도자가 그렇게 나아갈 때 기득 사업권자들로부터의 저항 내지는 일시적 실업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효과적으로 해내고 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렇다면, 더 많은 기업가들이 장보고처럼 해외에서라도 기회를 포착하고, 거꾸로 한국으로 들어오는 전략도 다양하게 구사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페이스북이 한국에서 직접 못 컸다면 해외에서 성장하여 한국으로 침투해 들어오듯이 말이죠. 물론, 기업가들은 더욱 힘들고 전략적이 될 필요가 있겠지만요!

------[ Butterfly ]---------------------------------

인터뷰 제12회로 참여하신 형용준대표님의 멋진 활동을 응원합니다.
더불어서 청년 활동가 여러분들도 언제든지 참여해보세요.
앞으로 김정인과 사람들의 인터뷰와 함께할 수 있습니다.

[ 한국의 미래는 청년이 답이다 - 버터플라이 ]

/글=김정인 단장 #지켄트청년들 #버터플라이 #청년기자단 #김정인과청년들 #지켄트북스 #청년작가그룹 #지켄트인터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