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니홈 Oct 05. 2023

셀프인테리어, 가구공사 (주방싱크대3)

천연대리석 싱크대상판 따로 주문제작하기 


앞서 소개한 완성된 우리집 싱크대에서 상판은 천연대리석으로 싱크대본체를 맞춘 가구공장에서가 아닌 돌 공장에서 직접 맞춤제작하였다. 



위 사진에서 보이는 3면(정면, 옆면, 윗면) 모두를 천연대리석 비앙코카라라로 맞추었다. 


돌 공장 방문하기 


돌 공장을 방문하여 내가 원하는 돌을 골랐다. 같은 비앙코카라라도 천연대리석이기때문에 잘라놓은 상판마다 모양이 다 제각각이다. 다 같은 비앙코카라라 무늬가 아니기 때문에 보지도않고 단순히 비앙코카라라로 주문하는 것보다 직접 공장을 방문하여 내가 원하는 특정 상판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돌을 고르고 나면 싱크대본체 업체와 설계를 확정지은 싱크대 설계도를 돌공장쪽에도 전달한다. 그에 맞춰 돌을 제작해야하기 때문이다. 또한 윗쪽 상판에 타공해야하는 부분은 다른 인조대리석의 경우와는 다르게 현장에서 타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정확하게 타공요청이 되어야한다. 내가 설치하려하는 인덕션 혹은 가스레인지의 타공치수를 정확하게 전달해야하며, 싱크대는 설치할 것을 미리 구매하여 돌 공장업체로 전달하면 미리 그 싱크대에 맞춰 타공을 하셔 상판 설치날에 전달이 된다. 



천연대리석 상판 설치하기


싱크대본체 설치가 끝난 다음날 천연대리석 상판 설치를 한다. 



싱크대 상판 전면부가 비앙코라라라의 무늬가 잘리지않는 통판으로 주문을 했기에 크기가 크고 무거워서 사다리차로 우리집까지 올려야했다. 


사다리차로 올라가고있는 상판과 작업자분들





석재의 무게가 상당하여 남자 다섯분의 작업자분들이 오셨다. 




전면부 상판 크기가 커서 거실에 잠시 두셨다. 무게가 상당하여 바닥이 패일까 상자같은걸로 보호해주셨다. 



수평을 맞춰가며 윗상판을 먼저 올린다. 





정면 상판까지 옮겨 수평을 맞춰 잘 붙인다. 이때 싱크대 밑쪽이 덮여지게되는데, 먼지같은 것을 청소기든 빗자루든 청소를 해놔야 이물질 없이 덮이게된다. 



수평을 맞춰가며 앞쪽 옆쪽 상판을 다 붙이고 임시 테이핑작업을 해놔주신다. 



싱크대 상판 설치가 완성이 된다면 이제 싱크대 수전설치와 인덕션 설치를 하면된다. 



인덕션 설치자리 유의점


싱크대 본체의 인덕션 자리, 특히 모서리 부분이 깨끗하게 만들어져있는지 꼭 확인해야한다. 필자의 인덕션 자리의 경우 인덕션을 넣으려하니 모서리부분이 깔끔하게 컷팅이 되어있지 않아 인덕션이 제대로 들어가질 못했다. 처음에는 우리가 톱질로 다듬어 보려했는데 모서리안쪾에 철심같은게 박혀있어 톱으로 완벽히 잘려지질않았다. 


모서리안쪽 철심


더이상 갈리지않았다


저 작은 철심부위 때문에 인덕션이 들어가질 않았다. 결국 싱크대업체를 다시 불러 전문장비로 갈았고 그제서야 인덕션이 들어갔다. 이 모든 것은 인덕션자리 밑 서랍이 들어가기 전에 해졌어야했는데, 이후에 하니 저러헤 톱밥들이 많이 생겼고 청소하는데 또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했다. 이 글을 읽는 분들은 이런 시행착오가 없길바라며 남겨보는 기록. 



수전설치 


싱크대볼은 구매하여 돌 공장으로 직접 보냈기에 싱크대볼 사이즈에 맞춰 대리석이 타공이 되어 왔고, 싱크대 볼은 돌 업체에서 붙여주고 가셨다. 싱크대볼에 수전구멍은 타공을 해주셨는데 싱크대 수전까지 설치해주는 건 아니어서 수전은 직접 우리가 설치했다. 



싱크대수전설치는 설치안내문에 따라 설치하면 쉽게 설치할 수 있지만 물이 새지않게 꼼꼼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전과 타공된 싱크볼 사이를 꽉 조이고 따로 누수가 되지않게 실리콘마감해주는 것도 좋다. 



싱크대 타공부위는 공장에서 예쁘게 마감이 되어온다. 싱크대와 돌 사이 공간은 나중에 실리콘 작업을 따로 해주었다. 실리콘 작업을 하지않을 경우 물이 새고 심하면 밑에 집 누수로까지 이어질 수 있으니 꼼꼼한 작업이 필요하다. 



싱크대 수전 설치완성. 



돌과 돌 사이 실리콘작업 


우리는 정면 상판과 측면 상판은 통으로 설치가 되었지만 윗쪽 상판의 경우 ㄱ자형태였기 때문에 ㅡ와 ㅣ 사이공간에 이음새가 생겼다. 인조대리석 상판을 사용할 경우 이런 이음새를 가공할 수 있지만 천연대리석 뿐만 아니라 인조대리석 중에도 칸스톤과 같은 엔지니어드 스톤의 경우 이런 이음새를 가공하여 없앨 수가 없다. 음식을 조리하는 상판위에 이런 이음새가 생긴다면 이물질이 들어가고 그 안에서 부패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실리콘으로 마감을 잘 해주어야한다. 실리콘마감의 경우 싱크대이든 대리석이든 업체에 먼저 요청을 해놔야한다. 아니면 당연히 안해주는걸로 하고 본인들의 일만 해주시고 가신다. 필자의 경우 이런 상황을 몰랐었어서 실라콘작업을 안해주고 두 업체 다 떠나셨고 나중에 사비로 마감하게되었다. 



벽과 바닥, 싱크대가 만나는 부위도 완벽한 수평이 맞지않기 때문에 사이공간이 생기게된다. 이사이 이물질이 들어가지않기위해서는 실리콘마감이 필요하다. 




천연대리석 비앙코카라라 싱크대 상판 설치하기 완성.

작가의 이전글 셀프인테리어, 가구공사 (주방싱크대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