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영인 Nov 14. 2024

아들에게 제시한 ISA 계좌 포트 폴리오를 공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제가 최근에 개발에 몰두하고 있는 부분은 ISA계좌 및 연금(DC형,IRP,연금저축 등)계좌에 대한 포트폴리오입니다.


물론 각종 증권사 및 투자운용사에서도 훌륭한 자산배분 모델을 기반으로 고객들에게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알기로는 자산배분 모델을 실행할 때 기반이 되는 주가 데이터를 과거 데이터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더 많은 심도있는 연구가 더 필요하지만, 저는 AI를 활용해서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미래주가를 예측해서 자산배분에 응용하는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많은 언론 및 학술연구에 따르면 아직은 인공지능기반 주가 예측확률이 50%중반정도 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실, 확률에서 50%를 상회하는 예측력만도 대단한 수치임에 틀림없습니다.


그렇지만 AI에 많은 기대를 하고 있는 투자자분들은 50%중반 확률에 대해 실망하시거나 믿지 않을 것으롷 생각합니다.


그러나 저는 이제 31살이 된 제 아들이 중개형 ISA계좌에 가입했다고 해서 아들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만들기로 결심했고, 오늘에서야 포트폴리오를 최종 완성했습니다.


제 아들은 투자위험성향이 공격적입니다. 그래서 투자기간 20년을 목표로 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했습니다. 자산배분 모델은 여러분들이 너무 나 잘 아시는 Max Sharpe를 이용했습니다. 이는 샤프비율이 높은 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최적화 한 것입니다.


모든 상품은 국내에 상장된 ETF입니다.


포트폴리오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포트폴리오의 측정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포트폴리오 수익률: 21.02%          

            포트폴리오 변동성: 9.33%          

            포트폴리오 샤프비율: 2.2520          


저는 최적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면서 투자성향이 중립적, 안정형을 고려한 포트폴리오도 구성했습니다.


중립형은 Risk-Parity를 적용했습니다.



이 포트폴리오의 측정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포트폴리오 수익률:15.14%          

            포트폴리오 변동성: 5.67%          

            포트폴리오 샤프비율: 2.6709          



안정형은 Min Variance를 사용했습니다.




이 포트폴리오의 측정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포트폴리오 수익률:14.00%          

            포트폴리오 변동성: 5.63%          

            포트폴리오 샤프비율: 2.4855          


이외에 저는 투자기간별, 투자목표별, 자산군별 포트폴리오를 작성해두었습니다. 이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겠습니다.



그리고 연금계좌 포트폴리오는 다음시간에 공개하겠습니다.



연말 정산을 앞두고 ISA나 연금계좌에 가입하신분들이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구성할 지 망설이는 분도 요청하면 투자기간과 목표수익률에 해당되는 포트폴리오를 제공해드리겠습니다.


아마, 본 내용을 보시고 종목수가 너무 많다는 생각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부가적인 설명을 드릴까 합니다.


일단 포트폴리오의 의미는 분산투자로 해석됩니다. 분산투자는 위험분산과 동의어이기도 하구요.


제가 이해하기로는 많은 투자자분들이 ISA계좌는 투자수익과 세액공제 혜택을 목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궁극적으로는 퇴직이후를 대비하기 위한 의도도 상당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아들에게 ISA를 권한 이유도 여기에 있구요.


물론 퇴직이후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DC형, IRP,연금저축과 같은 투자수단이 있지만 각기 투자 운용상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ISA도 이의 범주에 포함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더더욱 위험관리가 필요합니다.


물론 장기투자는 리스크를 줄이는데 가장 큰 기여요소입니다. 위험자산을 장기투자하면 변동성이 준다는 것은 실증적으로도 학술적으로도 인정된 이론입니다.


특히, 젊은 나이에 ISA계좌에 가입해서 은퇴전까지 운용하는 과정에서 많은 리스크 요인 또는 이벤트들을 접하게 될 것입니다. 어느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경험적으로 중도에 환매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런 일들이 닥치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나는 끝까지 현재 포트폴리오를 유지하겠다고 생각하시면 정말 댓글 내용대로 그냥 인덱스ETF 한가지만 보유하면 됩니다.


그렇지 않은 상황들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젊은 기분에 심리가 흔들릴 수 있어서 위험관리를 하시라고 권해드리는 것입니다.


저는 제 아들을 100% 신뢰하지만 아빠가 생각하지 못하는 변수들이 있을 것입니다. 아빠에게 다 못하는 얘기들이 있을 거에요.


이런 측면에서 제가 포트폴리오 분산을 추구한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나는 은퇴시점까지 보유할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그냥 SPY와 KODEx200을 보유하시면 됩니다.


변명이 되었는지 모르겠지만, 이런 측면에서 제가 제 아들에게 제시한 포트폴리오를 이해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거듭 말씀 드리지만 제가 제시한 포트폴리오는 절대 선이 아닙니다.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제 블로그에 오시면 관련된 내용을

참조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blog.naver.com/tysinvs.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장기예측 '있어 보이지만' 실제론 독이라는 연구결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