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영인 Dec 08. 2022

2023년 S&P500지수 전망을 톺아보겠습니다

늘 그렇지만, 연말이 되면 내년이 궁금해집니다. 아마추어 투자자들은 지수 예측 분석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전문가들의 전망치를 참고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여러분들도 대충 눈치 채셨겠지만 전문가들의 전망치는 대부분 오류가 있습니다. 항상 틀려왔습니다. Bloomberg 통신이 2021년까지 과거 10년간의 전문가들의 예측치와 실제 수치간의 오차 비율을 계산해보았는데요, 왼쪽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연도별로 다르지만 최소 10%에서 최대 25%까지 정확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물론 이것은 평균 수치이고, 정말 뛰어난 전문가들은 거의 근사치까지 예측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가 말씀 드리는 것은 일반적인 수치입니다. 


이와 같은 과거 전망치 오류 현상은 올해도 예외가 아닌 것 같습니다. 오른쪽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올해 주요 전문가들의 S&P500지수 전망치는 4900pt였습니다. 물론 12월이 아직 3주나 남아 있어서 장담하기는 어렵지만, 현 지수대에서 마무리 된다면 예측치와 실측치간의 오차 비율은 거의 20%에 이릅니다. 과거 평균 수준을 약간 상회합니다.


따라서 전망치를 믿는다는 것이 무의미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저도 애널리스트를 할 당시에 지수 예측을 해보았지만, 지수 전망은 정말 불가능합니다. 너무 당연하지만 내일을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저의 경험상으로는 여러분들이 전문가들의 예측치를 참고할 때 중요하게 생각할 것은, 전체적으로 전문가들이 내년도 주식시장 흐름을 위로 예측했는지, 아래로 예측했는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들이 내세우는 근거가 무엇인지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상승전망과 하락전망에 대한 각각의 근거를 갖고 계신 다음에, 실제 내년에 이러한 조건들이 현실화되고 있는지를 파악해보면, 대체적으로 방향성을 추측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전문가들의 주가지수 예측을 바라보는 핵심 포인트 입니다. 


이점을 염두에 두시고, 이제 전문가들이 2023년에는 어떻게 예측했는지를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yVt5dlCqcU

작가의 이전글 ARKK에 투자 한 젊은이들에게 당부하고 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