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감투성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쓰담홍 Nov 16. 2023

만남

2023.11.16.목

감사일기

1) 오늘 연차 내고, 좋은 지인 만나 담소 나누는 시간,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2) 맛있는 커피, 맛있는 소금빵, 맛있는 덮밥까지! 맛있는 거 좋은 사람과 함께 먹을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3) 초저녁에 꿀 낮잠! 잠깐이지만 너무 잘 잤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정일기


1) 두런두런 이야기하는 시간. 나의 고민을 들어주고, 멘토링까지 해주는 그리고 사춘기 아이와 관계까지 연결해서 이야기 해주는 지인. 이야기를 들으면서 내가 왜곡하고 있는 것들과 내가 스스로 가둔 생각이 있다는 걸 알았다. 가두고 있는 생각 잘 흘려보내고, 다른 사람을 대할때 처럼 가족들을 대해야겠다. 곁에 있기에 더 어렵지만, 곁에 있는 사람이기에 더 잘 챙겨야 하고, 더 사랑을 표현해야 한다는 것을, 더 관대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2) 아이와 영어 공부가 쉽지 않다. 우선 내가 잘 몰라서 더 그런 것 같다. 그래도 아직 잘하고 있다. 아이는 학원을 다시 가고 싶다고 했다.  그러나 나는 스스로 공부할 수 있을 때까지는 학원 안 보내 준다고 말했다. 스스로 공부할 수 없는 상태에서 학원에 다니면 지금과 다르지 않을 것 같다고. 우선 엄마랑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익히고 학원으로 가자고 다독였다. 나도 하루에 한 시간 반 이상 아이와 함께 앉아있는 게 쉽지 않다.  


아이와 공부하는 시간, 오늘은 조금 답답했고, 더 나아질 거라는 희망을 품으면서도 언제쯤 가능할지하는 생각과 내가 과연 잘 도와줄 수 있을까 하는 마음에 불안하다. 


성공일기

1) 집 안 청소, 저녁밥

2) 둘째랑 영어 공부

3) 블로그 포스팅


바람

1) 가족과 잘 지내고 싶은 바람

2) 아이 영어 공부를 잘 봐주고 싶은 바람


피드백 글쓰기


아이와 영어 공부를 하면서 나의 부족한 영어 실력을 알았다. 아이의 영어 공부를 도와주기 위해서는 내가 더 공부해야 한다. 미루고 미룬 영어 공부를 할 때가 온 것 같다. 아이와 공부할 거 미리 예습해야겠다. 최소한 단어 뜻 정도는 찾아봐야지. 쉽지는 않겠지만 잘해보자. 기회라고 생각하고.


오늘 지인과 대화하면서 알았다. 내가 그동안 체화된 것으로 인해 가족 안에 있을 때 상황인식을 제대로 못 하고 있다는 것을. 그리고 좋게 바라보기보다 나쁜 방향으로 보고 있다는 것도. 더불어 센스있게 대처가 잘 안된다는 것도. '상대가 어떤 마음으로 이 말을 했을까? 이유가 무엇일까?'라는 사고 전환이 잘되지 않고 있다. 그럼, 앞으로 하면 된다. 알았으니깐! 항상 상대방이 어떤 이유로 이런 행동을 했을까 좋은 방향으로 생각해 봐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사랑을 미루지 말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