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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PLANWE 우지현 Apr 29. 2024

게임화 3단계: 타깃 플레이어 선별하기

모든 사람을 즐겁고 만족시키는 것은 사실 불가능합니다. 매력적인 경험을 제공하려면 특정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고 그들의 니즈에 공감해야 합니다. 거듭 말하지만 게이미피케이션은 동기부여 방식을 디자인하는 것이기 때문에 "무엇이 플레이어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을까?"에 대한 답을 먼 생각 해 보아야 합니다. 시간을 들여 플레이어가 목표를 추구하도록 동기부여 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해야 하며 플레이어마다 동기가 다를 수 있다는 점 인식하고 가능한 많은 동기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동기를 기반으로 비슷한 목표, 선호도, 행동을 하는 사용자를 그룹화하여 타깃 플레이어 그룹으로 설정한다면 목표 행동을 구체화하고 게임화 프로젝트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도움이 것입니다.  


예를 들어 피트니스 앱을 게임화 한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사용자(플레이어)의 동기를 찾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설문조사나 사용자 인터뷰실시하여 피트니스 목표, 선호하는 운동 유형, 앱을 사용하는 이유,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같은 문을 통해 다양한 동기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앱 내에서 운동기록, 활동 수준, 설정한 개인들의 목표, 게임 기능과의 상호 작용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 통해 동기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게임화된 능에 어떻게 참여하는지, 어떤 챌린지에 참여하는지, 어떤 유형의 보상에 가장 관심을 많이 갖는지 등 앱 내에서 사용자 행동을 관찰하여 다양한 동기 부여의 동인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피트니스 앱의 사용자 동기와 플레이어를 세분화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체중 감량을 원하는 사람들: 체중 감량과 외모 개선에 대한 욕구로 동기를 부여받은 사용자

근육 마니아들: 근육량 증가, 근력 증가, 체형 개선에 중점을 둔 사용자들

지구력 증가를 원하는 사람들: 지구력 이벤트에 대한 심혈관 건강, 체력 및 지구력 향상을 통해 동기를 부여받은 사용자들

웰니스: 트레스 감소, 수면 개선, 전반적인 웰빙을 포함한 전체적인 건강과 웰빙에 중점을 둔 사용자들


이렇게 플레이어가 세분화되었다면 핵심 고객군을 선별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참여도가 높고 가치 있으며 비즈니스 목표에 가장 부합하는 그룹을 정확히 찾아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때 로그인 빈도, 플랫폼에 머무는 시간, 커뮤니티 활동 참여등이 지표가 될 수 있으며 브랜드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이나 게임화 목표 및 전반적인 비즈니스 전략과 얼마나 잘 일치하는 지를 평가하여 사용자 그룹을 결정할 수 있겠죠.


핵심 고객군을 선별하고 이에 집중함으로써 고객의 요구와 선호도에 따른 맞춤화된 게임화 경험을 디자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 만족도, 충성도 및 유지율이 향상될 수 있을 것입니다.


요약하자면, 게임화에서 핵심 고객을 식별하는 작업에는 참여도 분석, 가치 평가, 목표와의 일치성 이해, 사용자 분류, 주요 고객의 중요성 인식이 포함됩니다. 이 중요한 그룹에 집중함으로써 게임화 노력을 최적화하여 비즈니스 가치를 극대화하고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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