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이엄 Apr 20. 2024

챗GPT 활용해 일러스트 아이콘 뽑기

요약

1. 만들고자 하는 것의 레퍼런스가 있다면 이미지를 올리고 분석해서 프롬프트로 만들어달라고 한다.

2. 만들고자 하는 것이 추상적이라면 일단 아이디어를 던지고 AI가 뽑는 이미지 중에서 괜찮은 오브젝트를 활용해 달라고 구체적으로 요구한다(ex: Boost up your potential을 표현할 때 책과 로켓 활용해 줘)

3. 여러 개의 비슷한 이미지가 필요할 때는 한 번에 요구하는 게 그나마 비슷한 이미지를 뽑을 수 있다!




본문

지난 달, 한 스타트업으로부터 연락을 받아 간단한 홈페이지 와이어프레임 작업을 하고 있었다. 어느 홈페이지에나 자신들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 설명하는 섹션이 있지 않은가. 보통 간단한 일러스트가 들어가는 부분이기에 유료 스톡 사이트에게 이별을 고할 겸 AI를 써볼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코파일럿에도 이미지를 생성해 주는 기능이 있어서 무료 툴인 코파일럿 디자이너를 활용해 보기로 했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에 관심이 있다 보니 알게 된 사실은 AI에게 역할을 부여해 주면 더 좋은 결과물을 뽑아낸다는 것! AI에게 '너는 구글의 디자이너야'라는 역할을 부여하고 시작했다. '배움을 빠르게', '개인화된 경험', '지식의 벽을 허물다'라는 세 가지 주제에 대해 브랜드 키 컬러인 #654 DF6을 사용해서 만들어 줘!






3가지 주제에 대해 본인(AI)이 어떤 방향으로 풀어낼 것인지를 먼저 설명해 준다. 제대로 읽어보지는 않았지만 '음 그렇지 제법 훌륭해' 하고 고개를 끄덕이던 찰나...


귀엽다! 하지만 내가 원하던 건 아니야


이렇게 3D 오브젝트 이미지를 생성해 주었다. 플랫하게 해 달라고 요청하지 않았으니 착오가 있긴 하다만... 3 가지를 뽑아달라고 했더니 세 가지 주제를 모두 합쳐서 하나로 만들어버렸잖아?


어쩔 수 없지, '플랫하게', '흰 배경 위에'를 추가하고 앞에서 AI가 첫 번째 주제에 대해 어떻게 풀어낼지 이야기 한 내용을 붙여넣어주었다.


Prompt

You are a designer at Google. Create a colorful 'flat' icon 'without background'

Subject for the icon is 'speed up learning': This icon features a dynamic arrow that represents acceleration, combined with an open book to sympolize learning.

Use the colors of 654DF6, 806BFF, EEF4FE, F7FAFF



총천연색의 이미지가 뽑혔다.


난해하다. 미래란 이런 것일까?


지나치게 미래지향적이고 컬러풀한 이미지에 우상향 하는 것을 넘어 '저돌적이다'라고밖에 표현할 수 없는 무수히 많은 화살표에 정신을 차릴 수 없었다. 혹시 지구를 침공하겠다는 계획을 미리 밝히는 거니?



원하는 바를 명확히 설명하기 힘들다면 차라리 이미지를 넣고 학습시키자. 이미지를 넣고 말했다.


Prompt

Analyze this icon style and make a prompt to make similar style icon.


이미지가 깨졌다고요? 하하 그럴 리가요. 픽셀 아트를 하신 건 아닐까요?


귀찮아서 작은 이미지를 캡처해서 깨진 것을 올리니 픽셀아트라고 인식한다. 실없이 픽 하고 웃은 포인트. 그래도 성과가 있다면 프롬프트를 뽑아달라고 했을 때 아이콘이 아닌 'Simple and bold design'이라고 하는 것을 보고 내가 원했던 게 아이콘보다 심플하고 볼드한 일러스트라는 것을 깨닫고 다시 입력하기로 한다.


Prompt

simple and bold illustration, Using only 3 colors FFFFFF ,654DF6, 806BFF, Flat drawing about 'Speed Up Learning'




아무리 심플하게 해 달라고 해도 복잡 그 자체다. 원하는 내용을 'Speed up Learning'이라는 추상적인 내용이 아닌 구체적으로, 책 위에 로켓이 있어!라고 주문하고 'Simple'을 'Minimalistic'으로 변경해서 다시 뽑았다.


미니멀? 그게 뭔데



도저히 안 되겠어서 챗GPT로 옮겨갔다.

같은 프롬프트를 써본 결과는 꽤나 만족스러웠다!

(빙 디자이너도 달리3를 쓰고, 챗GPT도 달리3를 구동하는 듯한데 왜 결과물이 다를까? 아시는 분이 있다면 댓글을 달아주세요.)


첫 번째 시도(왼쪽 이미지)

Prompt

Minimalistic icon style flat illustration about 'Speed Up Learning' on a white background, Using only 3 colors 654DF6, 806BFF, EEF4FE


두 번째 시도(오른쪽 이미지)

Prompt

Make it more simple. Use only 2 books and a rocket




꽤나 괜찮은 게 나온다. 오른쪽 스타일이 좋긴 한데 보면 미세한 색으로 배경이 들어가 있어서 다시 한번 같은 프롬프트를 입력하고 배경을 지워달라고 했다. 그랬더니 처음에는 흰 배경이라고 우기는 것이 아닌가!


아니다. 미세하게 색이 들어가 있다고 이야기해 주곤 다시 해 달라고 어르고 달래 본다.


그랬더니 모두들 아시다시피, 스타일까지 바꿔버린다.


비슷한데 달라... 다른데 비슷해... 색은 왜 또 들어간건데



같은 스타일로 여러 개를 뽑고 싶었기에 한 번에 여러 개의 주제를 요청해 보기로 했다.


Prompt

Create 4 Minimalistic icon style flat 5px line drawing illustration on a white background, Using only 3 colors 654DF6, 806BFF, EEF4FE

Subjects are:

1. Speed up learning: use two books and a rocket

2. Share ideas: use one lightbulb and 3 message boxes

3. Discover knowledge gaps: a man jumping over the crack

4. Customize your experience: use a laptop, java script, css, react icon


물론 한 번에 4개를 다 뽑아주지는 못한다.

'저는 하나의 이미지만 생성할 수 있어요. 하나를 먼저 뽑고 그다음 이미지를 진행하라고 하시면 뽑는 건 어떨까요?'


하고 앙큼한 제안을 하기에 그러자고 했다.


하나를 먼저 뽑았을 때는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두 번째 이미지를 뽑으니 또 완전히 다른 스타일로 뽑아준다.


'다음 이미지를 진행하고 싶다면 언제든 말씀하세요!'


라고 이야기하는 GPT를 멈춰 세우고 다시 몇 가지 조정을 한다. 로켓이 5px 정도 되는 라인 드로잉이라 5px line drawing을 추가했다.


여차저차해서 네 개 중 괜찮다고 생각하는 세 개를 피그마에 붙여놓고 보니 스타일은 그렇다 치더라도 배경색이 미묘하게 다 다르다.



결론적으로 원하는 일러스트를 일정하게 뽑아내는데 어려움을 겪긴 했지만, 위와 같이 활용이 가능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AI를 알고 나를 알면 백전불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