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이엄 Apr 23. 2024

챗GPT의 이미지 생성이 스톡 사이트보다 나은 이유

그림같은 사진도 충분하다면

요약

- 꼭 사진을 사용해야 할 경우가 아니라면 챗GPT의 이미지 생성 기능도 활용할 만하다

- 상황을 묘사하면 다양한 이미지를 뽑아주므로 키워드를 생각하는데 드는 리소스를 줄일 수 있다

- 사람의 숫자, 구도, 분위기를 바꿀 수 있어서 이미지를 찾기 어려울 때는 그냥 만드는 게 더 편하다

- 다양한 이미지를 뽑아주므로 획일화된 느낌의 사진에서 벗어날 수 있다




본문

여전히 스타트업 소개 웹사이트 와이어프레임을 만들던 중, 이번에는 서비스를 소개하는 여러 장의 사진이 필요했다.


이 서비스는 전 세계 개발자들이 소통하며 정보를 나누고 프로젝트에 참여해 함께 일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개발 능력에 한계를 느끼는 개발자는 질문을 올려 이에 대한 답변을 받을 수도 있고 멘토와 1:1 매칭도 지원해주고자 한다.


평소처럼 Unsplash에 들어가 사진을 검색해 본다. 아래의 세 단계가 필요하다.


1. 이런 기능을 나타내 줄 수 있는 이미지를 찾기 위한 키워드를 생각해 낸다. 'Developer communication', 'Developer community', 'IT' 등이 떠오른다.

2. 적절한 이미지를 하나 찾은 후에는 겹치지 않되 비슷한 구도와 느낌을 주는 이미지를 찾기 위해 또다시 키워드를 변경하며 검색한다.

3. 찾은 이미지의 색감을 맞추기 위해 보정한다.

검색 키워드를 생각해내는 것부터가 일이다


키워드를 찾는 것부터가 일이고 생각보다 내가 원하는 구도의 사진을 찾기 쉽지 않다. 누군가 이미 찍어둔 사진 중에서 내가 딱 원하는 구도의 사진이 있다는 건 어쩌면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나를 좋아하고 있을 정도의 기적 같은 우연이 아닐까? 무엇보다 중요하게, 사진마다 구도와 색감이 달라서 통일감이 느껴지지 않는다. 포토샵으로 일일이 수정하기도 번거로운 일이다.






그럴 때는 AI를 쓰면 딱이다! 사실적인 이미지를 생성해 주는 건 미드저니가 더 잘하겠지만 아직 결제 전이므로 기존에 쓰던 챗GPT에게 이미지를 부탁해 본다.


먼저 사실적인 이미지 생성을 위해 '너는 언스플래시 프리랜서 사진작가야'라는 퍼소나를 부여한다. 3장의 사진을 뽑으라고 이야기해 준 후 이 이미지가 신규 런칭하는 개발자들을 위한 웹사이트에 들어갈 예정이라는 목적을 명시한다. 구체적으로는 이 웹사이트가 개발자들에게 제공할 기능을 적었다.


Prompt

You are a freelancer photographer at unsplash. I want three photos to use on a new launching website for developers. This website will enable developers to share ideas, information, and co-work on diverse tasks. It will also provide 1:1 mentorship for new starting developers. Could you give me some photos to introduce this website?



이번에도 자기가 왜 이런 이미지를 뽑았는지 부연설명을 한 후 이미지를 뽑아준다.



꽤 괜찮은 이미지가 뽑혔지만 어색한 부분이 있다. 특히 '전 세계의 개발자'라는 키워드를 추가해서 그런지 이미지 속 사람이 너무 많다. 하나의 이미지 당 최대 인원을 제한했다.


Prompt

Make 3 photos one more time. This time the maximum number of people in one photo is 5.


앗 그러고 보니 정방형이 아닌 가로로 긴 사이즈가 필요하잖아? 사이즈 변경을 요청한다. 이미지를 찾을 때 내가 원하는 이미지지만 방향이 달라서(나는 가로 이미지가 필요한데 사진은 세로 이미지라거나...) 애먹은 적이 많았다. 이제는 그럴 필요 없이 프롬프트만 한 줄 입력한다.


Prompt

Make the size 16:9


두 번째와 세 번째 사진은 쓸 만한걸? 첫 번째 사진은 너무 삭막하니 사람들이 둘러앉게 해야겠어. 몇몇은 대화를 나누고 있고 더 밝은 분위기로 부탁해.


Prompt

Make the first photo again. People are sitting around in front of their laptop, some are having conversation, bight and vibrant atmosphere in the room


밝은 분위기라고 했더니 갑분 창밖의 빛... 눈부시다 눈부셔 우리의 미래



오른쪽의 이미지 톤앤매너가 더 정돈되어 보인다


Unsplash에서 짧은 시간 동안 찾은 이미지(왼쪽)와 같은 시간 챗GPT로 뽑아낸 이미지(오른쪽)를 구현될 사이트에 얹어 비교해 보았을 때 오른쪽이 더 정돈된 느낌이 들었다. 꼭 실제 사진이어야 할 필요가 없는 경우에는 챗GPT를 써 보시라. '그림 같은' 사진도 꽤나 쓸 만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챗GPT 활용해 일러스트 아이콘 뽑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