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은 언제 가장 행복할까? 우리는 어린 시절 어디서 많은 추억을 쌓았지?
우리는 친구들과 뛰어놀던 동네 놀이터를 떠올렸다. 골목과 놀이터에서 웃고 떠들며 뛰어노는 동안 두 팔과 다리가 튼튼해졌고, 땀 흘리며 몸을 움직이다 보면 기분도 좋아졌다. 처음 보는 아이와 친구가 되는 법도 놀이터에서 배웠다. 그러다 한 번쯤 놀이터에서 다치기도 했다. 다치고 나면 조금 조심하게 되었지만 노는 걸 멈추지는 않았다. 이 경험은 우리 안에 고스란히 남아 놀이터 밖 세상을 씩씩하게 걷는 힘이 되어주고 있다. 친구들과 주고받은 체온 역시 마음 깊숙한 곳에 단단하게 자리 잡아 우리의 중심이 되어준다. 그런데, 지금은 어떨까? 지금의 어린이들은 충분히 잘 놀고 있을까?
"놀이는 밥이다."라고 넥슨재단이 만난 많은 놀이 전문가들이 입을 모아 말했다. 놀이는 어린이들의 발달 과정에 꼭 필요한 권리라는 뜻이다. 오래되어 낡고 위험하고, 방치되어 있는 놀이터를 리모델링하고, 놀이 시설이 부족한 지역에 놀이터를 만들어주면 어떨까? 메이플스토리 IP를 활용하면 색다르고 흥미로운 놀이터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이렇게 시작된 단풍잎 놀이터는 작년에 1호, 올해 2호가 건립되었다. 내년을 목표로 3호도 건립 추진 중이다.
"놀 공간이 있으면 어린이들이 저절로 모일 수 있어요. 단풍잎 놀이터 사업이 그래서 의미가 있습니다. 놀이터를 만드는 것을 넘어서 놀이가 어린이들에게 굉장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걸 사회에 알리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요. - 아동권리보장원 정익중 원장
"구상 단계부터 메이플스토리 IP를 활용해 마치 게임 속 세상처럼, 다른 놀이터에서는 보지 못했던 창조적인 공간을 조성한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 건축가 유현준 교수
“다양한 난이도의 놀이가 공존하는 놀이터가 좋은 놀이터입니다. 다양한 연력대의 어린이가 이용할 수 있어서 좋기도 하지만, 어린이들은 빠르게 성장하잖아요. 한 어린이가 성장하며 계속 같은 놀이터에 오더라도 새로운 것을 도전할 수 있는 놀이터가 좋은 놀이터인 거죠.“ - 조성작업소 울 조성빈 대표
어린이들이 신나게 시간을 보내며 추억을 쌓을 단풍잎 놀이터를 위해 넥슨재단과 메이플본부, 넥슨스페이스 등 많은 넥슨 관계자가 자신의 역량을 다하고 있다. 넥슨재단은 단풍잎 놀이터를 통해 어린이 놀 권리 향상이 실현될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전반적으로 관리하며, 메이플본부는 어린이들의 행복한 지금을 위해 사회공헌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IP를 무상으로 제공하며 메이플스토리 캐릭터가 세상 밖에서 온전히 구현될 수 있도록 놀이터 조성부터 관리까지 디테일하게 살피고 있다. 넥슨스페이스는 공간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더 다양하고 더 안전한 놀이터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특히 넥슨스페이스는 단풍잎 놀이터 2호 조성 시 예산 문제로 없어질 뻔한 ‘돌의 정령 터널’을 기존 구조물을 활용하는 아이디어를 통해 극적으로 살려 내기도 했다.
이러한 우리의 진심이 통한 걸까? 올해 4월 의정부시에 조성한 단풍잎 놀이터 2호(하늘빛 어린이공원)가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2025년 우수 어린이 놀이시설로 선정되었다. 관계자에 따르면 '우수 어린이 놀이 시설'은 놀이 시설이 정부로부터 받을 수 있는 유일한 상으로, 올해는 전국 8만 4천여 개의 놀이시설 중 8곳이 선정되었으며, 8곳 중 실외에 위치한 공공 놀이터는 단풍잎 놀이터 2호 포함 단 2곳뿐이다. 선정된 놀이터는 향후 3년간 '행안부 어린이 놀이 시설 안전 관리 시스템'에 우수 시설로 등록되며, 앞으로 놀이터 조성의 모범 사례로 활용된다.
우수 어린이 놀이시설 선정은, 단순한 평가를 넘어 타 놀이터에 모범이 되고, 새로운 놀이터의 기준이 되는 곳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단풍잎 놀이터가 모범이 되어, 전국 곳곳에 다채롭고 개성 있는 놀이터가 더 많이 조성되고, 이를 통해 어린이들의 놀 권리가 신장될 수 있기를 소망해 본다.
단풍잎 놀이터 2호가 우수 놀이 시설로 선정된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 학교 및 주거지 인근에 위치한 높은 접근성과 활용도
지원이 꼭 필요한 곳, 더 많은 어린이가 이용할 수 있는 곳을 찾기 위해 많은 발품을 팔며 여러 후보 중 신중하게 부지를 선정했다. 단풍잎 놀이터 2호는 초등학교 바로 옆에 위치해 있으며, 주민 커뮤니티 공간으로도 활용도가 높은 곳이다.
둘째, 시설 전반의 관리 및 청결과 안전 설비 상태
기본 중 기본! 놀이터 건립에서 그치지 않고, 수시로 단풍잎 놀이터에 방문해 청결과 안전 등 시설을 확인하고 있다.
셋째, 아동 참여형 디자인
메이플스토리는 아동참여권을 보장하고 어린이를 존중하는 놀이터를 만들고자 놀이터 조성에 앞서 어린이들을 ‘단풍잎 용사단’으로 임명해 함께 의견을 나누는 워크숍을 진행하며 놀이터의 진짜 주인인 어린이들의 다양한 의견을 귀담아듣고 있다.
넷째, 대근육 발달을 돕는 다양한 신체 놀이기구 구성
단풍잎 놀이터 2호에는 힘차게 뛰어오를 수 있는 잔디 언덕과 옹기종기 모여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아지트 터널 등 다양한 신체 놀이 기구가 있다. 어린이들이 오래, 더 많은 추억을 쌓을 수 있기를 바라며 여러 난이도로 놀이 시설을 구성해 영유아부터 초등학교 고학년까지 모든 연령이 재미있게 놀 수 있는 놀이터를 조성했다.
다섯째, 쾌적한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메이플스토리 IP 활용 공간 연출을 통한 흥미로운 놀이 경험 제공
우리는 단풍잎 놀이터 조성 전에 놀이 전문가들을 만나 놀이와 놀이터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그들이 입을 모아 한 이야기는 어린이들도 예쁜 공간을 좋아한다는 것. 메이플스토리의 귀여운 캐릭터를 활용하여 자꾸 오고 싶고, 계속 머물고 싶은 공간을 만들었다.
단풍잎 놀이터 2호는 조성 전후 어린이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어린이들은 가장 좋아하는 놀이 시설로 '돌의 정령 조합 놀이대'를 꼽았고, 만족도 점수는 기존 2.8점에서 9.1점으로 약 3배 가까이 증가했다. 행정안전부뿐 아니라 어린이들도 인정한 단풍잎 놀이터 2호 자랑, 이쯤에서 끝!
내년 서울시 광진구 서울어린이대공원에 단풍잎 놀이터 3호가 오픈할 예정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 더 넓은 공간에 더욱 다양하고 재미있는 놀이 시설을 담으려고 한다. 1호에 주황버섯, 2호에 돌의 정령에 이어 3호에는 또 어떤 메이플스토리 IP가 활용될까? 이번 놀이터를 어린이들은 얼마나 좋아해 줄까? 이곳에서 어린이들은 어떤 추억을 쌓을까?
어린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놀이 문화 조성에 보탬이 되길 바라며 넥슨재단과 메이플스토리는 어린이들에게 단순한 놀이터를 넘어 시간과 친구도 함께 머무는 진짜 '놀이'를 선물하기 위해 오늘도 최선을 다하는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