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성미 Apr 14. 2024

폐업하면서 희망리턴패키지 신청했어요.

2020년, 코로나 바이러스가 세계를 흔들 때, 저의 밥줄도 흔들렸습니다. 

평범한 날들이 사라지고, 저는 스마트스토어 공부를 시작했어요. 인터넷은 제 새로운 교실이 되었습니다. 


열심히 배우고, 2021년엔 사업자등록도 했습니다. 라이브커머스로 스타트업의 꿈을 키웠는데, 과대광고라는 레드카드를 받고 말았습니다. 영구정지라니, 세상에나!

죽어라 해도 안 되는 일이 세상에는 많습니다. 


몇 년간의 표류 끝에 결국 폐업을 택했습니다. 사업을 접을 때는 마치 오랜 연인과 이별하는 것 같아 마음이 아렸어요. 


하지만 폐업 신청을 하자마자 홈택스에서 '희망리턴패키지' 신청을 권유했습니다. 

첫 느낌은 '이게 뭐지?'였지만, 곧 그것이 제 인생의 새로운 꿈을 키워주게 했습니다.


기초교육 5시간, 그다음 집합교육 5시간씩 5일간. 무려 최소 60만 원에서 120만 원의 지원금도 준다고 하니 이거 안 받으면 저만 손해 아닙니까?

11명의 저와 같은 심정의 사람들이 모였습니다. 자존감은 바닥을 기어가고 있었고 모두가 실의에 빠져있었지만 교육이 어느 정도 무르익어갈 즈음 얼굴엔 저마다 웃음꽃들이 피어나고 있었습니다.


이 교육은  '돈도 돈이지만, 이 교육이 진짜 보물이네!' 싶었어요. 

일대일 심층 상담을 통해 저는 다시 도전할 용기를 얻었습니다.


세상이 까맣게 보일 때도, 어디선가 꼭 필요한 도움의 손길이 오더라고요. 실패 후에도 다시 일어설 수 있다는 걸 저는 왜 이리 많이 배우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만 좀 배우고 싶은데 말입니다.

참말로 꽃길만 걷는 것은 아니더라도 조금은 편하게 가고 싶은데 삶은 우리를 편하게 내버려 두지 않네요. 


까짓것 그래도 너무 의기소침하게 찌그러져 있지 않아도 됩니다. 멘털만 잘 지키면 돼요. 그리고 계속 생각하고 도전하면 됩니다. 제가 지금 그러고 있습니다. 


저 지금 면접 준비 중이에요. 


다음엔 면접본 것 이야기하겠습니다. 우리 모두 '리스타트' 버튼 한번 눌러봅시다.







매거진의 이전글 20대에 뇌출혈 2번 이겨낸 아들과의 여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