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비야 Jun 03. 2024

누에가 왔다가...

지난주 목요일, 아이가 과학실험 방과후수업에서 누에를 받아왔다. 백과사전 급의 지식을 뽐낸다.

"엄마, 누에는 숨구멍이 밑에 까만 점있지? 거기로 숨 쉬는거고, 뽕잎만 먹는대. 그리고 잠을 잘 때는 머리를 들고 잔다. 그리고 얼굴은 앞에 여긴데 뒤에 있는 건 흉내만 낸거래. 따뜻한 데서 자라고 &%#$%&$%#$%~~ "

처음 듣는 정보들, 세상에는 내가 모르는 것들이 천지다.


'이번만큼은 잘 키워보자!'

나는 속으로 또 다짐을 했다. 그리고 바로 뽕잎을 주문했다. 먹이가 떨어지면 큰 일이니 말이다.


토요일에 사촌오빠네 캠핑장같은 밭으로 1박2일 계획이 잡혔다. 뽕잎이 도착하기 전인데, 누에를 두고 갈 수 없을 것 같다. 다행히 근처 밭에 오디가 있다고 해서 뽕잎은 거기서 따기로 했다. 그렇게 누에는 차를 타고 1시간 코스를 이동하게 됐다.  그 시간동안 누에는 '에눈이'라는 이름도 생겼다.


"엄마, 얘는 머리를 들고 자는데 그 때는 만지면 죽는대."

"응, 잠잘 때는 절대 만지지 말자!"

"얘가 자나봐. 머리를 들고 있어."

"응, 그럼 가만히 두자."


잠을 잔다고 하기에는 잠시 고개를 들었을 뿐인데도 두 아이는 누에의 동작 하나, 하나에 호들갑이었다. 캠핑지에 도착해서 만난 오촌 조카까지 어린이 네 명은 누에를 애정담긴 시선으로 봤다. 비록 집에 도착하면 뽕잎 500그람이 배달되어 있지만 자연의 뽕잎을 따고 씻어 잘 닦아 두었다(물기가 있는 뽕잎을 주면 누에는 설사를 하고 죽을 수도 있다).


'모든 준비는 다 되었다. 에눈아, 너는 잘 먹기만 하면 된다'


나와 아이들의 바람이 무색하게 집에 돌아온 이틀 째 되는 날, 에눈이의 움직임이 현저히 줄었다. 우리는 또 검색을 한다. 5령 애벌레까지 모두 4번의 잠을 자는데 에눈이는 몇령 애벌레인지 알 수가 없었다. 4령인지 5령인지 알 수 없어 움직임이 줄어든 까닭은 잠을 들기 위해서라고 생각했다. 계속해서 꼬리부분은 움직였으므로... 그리고 실도 조금씩 뽑아내기도 했다. 고치 지을 장소를 찾지 못해서 였을까? 구조물을 너무 늦게 넣어준걸까? 에눈이의 움직임이 확 줄어들었다. 그러나 생명에 대한 정보가 없으니 얘가 무엇을 준비하는 것인지 알 방법이 없었다. 매번 새로운 종류의 생명을 마주할 때마다 사람 중심의 생각들에서 벗어날 수 없는 나를 발견한다. 누에도 사람이나 다른 애완동물처럼 잠시 자고 일어나 계속 활동한다고 생각했다(누에는 하루, 이틀 정도 잠을 자고 허물을 벗는다고 한다).


또다시 정보 검색, 일반적인 정보만 있을 뿐 에눈이의 상태가 무엇을 뜻하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 그렇게 이틀, 뽕잎은 아직 두 봉지나 남아있는데 에눈이의 생명이 몸을 떠났다. 다른 종의 생명을 키우는 일이 참 쉽지 않다. 생명이 떠나고 나서야 원인을 생각해볼 뿐이다. 그럼에도 예전에는 좌절과 두려움만 남았다면, 이번의 경험은 다음에는 잘 돌볼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불러왔다.


반려동물은 우리집에 없다고 선언했지만, 아이들과 함께 다시 고려해본다. 그게 금붕어가 됐든, 열대어가 됐든, 도마뱀이 됐든... 키우기 쉬운 종으로... 집이라는 공간에서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종으로 말이다. 미리 충분히 공부하고 잘 기를 수 있는 준비를 해야겠다.

[출처. 미리캔버스]



keyword
작가의 이전글 아이와 재잘거리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