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vid Lim Nov 27. 2021

현재 일본의 코로나 확진자수가 한국보다 적은 이유 분석

테스트수, 초과사망률, 이동량 등 비교

최근 국내에서 코로나 확진자수와 사망자수가 급증하고 있는 반면 옆 나라 일본의 코로나 확진자 수가 빠르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8월 말 일본의 일별 확진자가 2만 명 대에서 현재 100명 이하로 급격히 줄어들었는데요, 이 원인이 궁금해서 몇 가지 데이터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1. 한국과 일본의 테스트 건수 비교

- 최근 인구 천명당 테스트 숫자는 일본이 평균 0.5건, 한국이 1건 내외로 한국이 2배 정도 더 많이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다만 일본은 올림픽 전에 검사건수를 줄이다가 올림픽 이후에 다시 3배 정도 검사수를 늘렸습니다. 검사수 변동이 확진자수에 증감에 영향을 준 부분이 일부 있는 것 같습니다.


2. 초과 사망자 비교

- 혹시 코로나 환자 중에 집계에서 제외되거나 치료받지 못하고 사망하는 경우가 더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전년대비 초과 사망자를 비교해 보면 전년대비 한국과 일본의 초과 사망자 수는 4~5%로 거의 비슷합니다.

- 현재 한국의 코로나 치사율이 0.8%, 일본이 1.1%로 한국이 약간 낮긴 하지만 사망자 누락은 양국 모두 크지 않다고 보입니다.


3. Google에서 제공하는 개인 이동량 데이터 분석

- 한국과 일본이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부분이 개인의 이동량의 차이입니다. 총 6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한국의 개인 이동량이 전 부분에서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기준으로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외부활동 : 한국 +40%, 일본 0%


- 식료품/약국 방문 : 한국 +25%, 일본 +5%

 

- 소매점/오락 활동 : 한국 +12%, 일본 -0.5%


- 대중교통 : 한국 +2%, 일본 -15%


- 회사 출근 : 한국 +1%, 일본 - 16%


- 집 거주 : 한국 +1%, 일본 +6%


두 나라를 비교해 보면 가장 큰 차이는 개인 이동량으로 보입니다. 한국이 외부활동 및 소비 오락활동이 일본보다 10% ~ 40%가량 높고 회사 출근이나 대중교통 이용도 15% 이상 높은 상황입니다. 집에 거주하는 시간도 일본이 한국보다 5% 정도 더 높습니다.


돌아보면 우리나라도 한동안 100 이하의 확진자가 유지되던 때가 있었는데요 그때와 지금의 차이는 이동량 변화에 있다고 보입니다.


다만 일본도 현재 개인 이동량이 최소구간은 아니어서 확진자가 다시 증가할지는   지켜  필요가 있는  같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11월 24일 국내 코로나 확진자 현황 및 치명률 분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