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농촌공간 Apr 14. 2022

송산배로 유명한…. 의정부시

오늘의 마을 한 바퀴…#006

송산배, 유명하지만 아쉽게도 농업기술센터 없네요.. 의정부시


의정부시 유명한 농축산물 뭐가 있을까? 시청 홈페이지 검색해본 결과 송산배 이외 다음 작물 정보는 찾을 수 없었다.


의정부시 귀농귀촌 가능할까?? 행정구역상 동으로만 구성된 의정부시는 현실적으로 귀농귀촌이 힘든 지역이다.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타도시에 비해 도시농업이 활성화된 도시이다. 어떤이는 귀농 다음은 도시농업이라고 하는 분도 있는데 나름 도시민들에게 도시농업 매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농업기술센터가 없는 의정부시는 도시농업과에서 농업을 총괄하고 있으며 주력 사업 같은 경우 도시농업, 도시 텃밭에 집중 투자하는 인상을 받았다.


예전 의정부시 농업기술센터 자리에 위치하고 있는 도시농업교육과정 통한 슬로푸드 프로그램, 도시농업박람회, 도시텃밭 사업에 집중하고 있는 같은데 개인적으로 귀농귀촌 준비하는 희망자들에게 재배기술교육, 직접 재배, 가공, 유통을 경험해볼 수 있는 이런 프로그램도 나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단 지금까지  많은 지자체들 도시농업에 투자하고 있지만 늘 재배 중심 프로그램 진행하는데 유통을 간접적으로 경험해 볼 수 있는 도시농업 박람회 의미 있는 것 같다.


예전 일본 취농 자료 찾으며 본 것 중 하나 도심 텃밭 분양하고 텃밭에서 생산 농산물 중 일부만 생산자 소비하고 나머지 농산물은 도시 텃밭 근처에 위치한 마켓에서 판매 대행하는 모델 자료 본 적 있는데, 우리나라 도시농업도 일수준에 도달했다고 생각하는데 기존 재배 중심 탈피 생산 농산물 판매로 연결할 수 프로그램 또는 선순환적 플랫폼 필요하다. 도시농업 활성화된 의정부시에서 시도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듯한다.

“로컬 대한 새로운 생각의 전환”


여하튼 의정부시 시민들에 귀농귀촌에 관심 있다면 간접 경험 차원에서 도시농업 프로그램 참여하는 것도 귀농귀촌 준비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도시농업과 귀농귀촌과 연계 프로그램 잘하는 도시가 바로 서울특별시인데, 의정부시 벤치마킹하는 것도 의미 있을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산림의 새로운 미래 가치를 창출하는 한국임업진흥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