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정보의 신뢰성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요즘처럼 다양한 매체에서 서로 다른 기준으로 정보를 쏟아내는 환경에서는 해당 정보가 제대로 된 정보인지 확인하고 자기 주장에 인용해야 한다. 일부라도 잘못된 정보를 반영하여 주장을 편다면 주장 전체의 신뢰성이 무너질 수 있다. 정보의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먼저 정보를 제공한 사람 또는 기관의 이력을 확인하는 것이다. 정보 제공자가 공신력 있는 기관이나 전문가라는 정확한 정보가 확인된다면 그 제공자가 제공한 정보도 신뢰할 수 있다. 하지만 같은 사건이라도 정보제공자의 성향에 따라 해석의 방법이나 방향이 다를 수 있으므로 원 출처를 함께 검토하고 정보를 종합적으로 판단할 필요가 있다. 두 번째는 정보제공자가 과거에 공개한 자료를 검토하는 것이다. 이전에 공개한 자료가 지금도 유효하고 정확하다면 새롭게 공개한 자료도 어느 정도 신뢰할 수 있다. 단, 이전 자료가 너무 오래되었거나 전혀 다른 분야라면 연관성은 떨어진다. 세 번째 방법은 문서의 서술방법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것은 매우 단순한 듯 보이지만 효과적이다. 문장의 구성, 문장의 흐름, 사용된 단어 등을 통해 정보제공자의 수준과 신뢰성을 확인할 수 있다. 문장이 중구난방이거나 필요 이상으로 어려운 단어를 사용하여 독자를 혼란스럽게 한다면 정보의 진정성을 의심해봐야 한다. 반면, 간결하고 명확하게 정리된 글은 좋은 정보일 가능성이 높다. 네 번째는 정보 안에 인용된 또 다른 자료의 진위를 확인하는 것이다. 만약 인용된 정보가 왜곡되었거나 특정 목적을 위해 일부만 발췌되었다면, 해당 정보는 신뢰할 수 없다. 또한 같은 내용의 정보를 공신력 있는 채널에서도 활용한 경우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방법이다. 인용한 동일한 연구자료가 KBS MBC BBC 같은 주요 매체에서 다뤄졌다면 정보를 신뢰할 수 있다. 반대로 소규모 사이트나 특정 성향의 유튜버들만 인용했다면 추가 검증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제공된 정보의 일부분을 본인이 직접 조사하여 진위를 파악하는 것이다. A라는 브랜드의 매출 신장률이 200%라는 정보에 대하여 그 브랜드의 관계자나 또는 국세청 신고자료 등을 통해 정보의 진위를 파악할 수 있다. 또는 다양한 채널에서 같은 정보를 인용하고 있다면 신뢰도는 높아진다. 너무 많은 정보가 넘쳐나는 시절이다.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많이 시간과 노력을 들여 직접 조사할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전문 연구원이 아닌 이상 불가능하다. 따라서 최소한 출처를 확인하고 논리적 타당성을 고민해 보는 습관이 필요하다. 정보의 신뢰성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은 항상 경향을 조사해야 하는 패션 전문가에게 반드시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