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브랜드 론칭을 위해서 반드시 해야 할 일은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다. 사업계획서는 창업 이후에 많은 수정이 있을 수 있다. 그래도 초기에 최대한 치밀하게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오차를 줄이고 일어날 일에 대비할 수 있다.
• 브랜드명, 로고(BI)
브랜드명 로고의 의미와 전달하려는 이미지에 대한 설명
• 브랜드 이념
브랜드가 추구하는 생각, 구현하려는 모습
• 슬로건 및 스테이트먼트
브랜드가 주장하는 가치, 목표를 간략한 문구로 정리
• 브랜드 콘셉트
브랜드의 컬러와 스타일 무드를 정리한 보드와 간단한 설명
• 창업 동기 및 목적
브랜드를 만든 이유와 브랜드를 어떤 방향으로 성장 방향
• 사업의 필요성과 시장 기회
브랜드가 시장에 필요한 이유와 소비자가 선택하게 될 상황
• 사업모델 개요
전반적인 사업의 얼개를 간단히 정리
어떤 소비자에게 어떤 제품을 어떤 채널에서 판매할 것인가
소비자와의 관계를 위한 활동은 어떤 것이 있는가
비용의 발생과 수익 구조는 어떻게 되는가
• 향후 사업 방향
마일스톤 정리
• 패션산업 동향
글로벌 및 국내 패션 산업의 전반적인 동향을 정리
현재 트렌드와 복종별 규모 및 변동 추이
• 소비자 분석
브랜드의 타깃의 범위 및 대한 페르소나 작성(연령, 라이프스타일, 소비패턴 등)
• 경쟁 브랜드 분석
같은 카테고리로 묶일 브랜드 중 시장을 주도하는 브랜드와 관심이 급증하는 브랜드 분석
• 롤모델 분석
초기 롤 모델로 삼을 브랜드의 타깃, 메인 상품, 판매 플랫폼, 서비스, 소바자 소통방식 등을 분석
• 시장 기회 도출
목표 시장의 장점과 단점, 차별화를 분석하여 주요 공략 포인트를 도출
• 브랜드 포지셔닝
창업 브랜드와 경쟁 브랜드의 거리 차이를 검토
가격과 소비자군, 제품 이미지 등으로 구별하여 검토
• 브랜드 콘셉트 구체화
무드 보드
스타일 보드
홍보 이미지
시그니처 아이템
브랜드 서사(스토리텔링)
• 제품 카테고리 구성
아이템에 따라 수량 및 가격 등 제품 생산 기획서 작성
• 생산일정
• 원부자재 및 협력업체 조건 정리
• 품질관리 및 생산 리스크 대응 방안
• 유통 전략
목표 온·오프라인 판매채널 입점 전략
• 홍보 전략
SNS 캠페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협업 등 콘텐츠 기획
• 고객관리 전략
멤버십, 리워드 프로그램, 커뮤니티 마케팅
• 조직 구성 및 역할 분담
• 외주 및 협력 파트너 계획
• 생산처 물류 방실 고객응대 프로세스
• 초기 투자비 및 자금 조달 계획
• 예상 손익계산서(매출·원가·지출·순이익)
• 손익분기점 분석(BEP)
• 3년~5년 매출 전망
• 투자 유치 또는 정부지원 계획
• 브랜드 론칭 단계별 일정표
• 시즌별 제품 출시 및 마케팅 일정
• 단기·중기·장기 목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