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unjin Sep 17. 2021

상황을 극적으로 반전시킬 위로는 없다

살아가다 보면 여러 가지의 위로의 순간이 온다. 내가 받는 것을 포함하여. 위로란 무엇일까? 


아무 말 없이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 자체로 위로가 될 때, 혹은 내 감정에 공감하여 감정을 나누거나, 별 다른 말은 아니었지만 크게 위로가 됐던 순간도 있을 것이다. 사실 나는 누군가에게 속마음을 잘 이야기하지 않는 편이라 크게 위로를 받아 본 기억은 없다. 반대로 나는 누군가에게 그런 위로를 건네었던 순간이 있나 하는 생각이 문득 든다. 


하지만 긴 인생은 아니었지만 살아 보니 상황을 극적으로 반전시킬 위로는 많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오히려 내가 저 사람에게 꼭 큰 위로가 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면 더 안 되는 것 같았다. 하지만 자연스럽게 알게 되었다. 누군가에게 위로를 한 다는 것은 그럴듯한 말들과 행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작은 말 한마디지만 진심으로 하는 이야기라는 것을. 


"괜찮아. 너 잘하고 있어."

"이 순간이 영원할 것 같지만 사실 그렇지 않을지도 몰라. 내일 당장 끝날 수도 있어."

"완벽한 사람은 그 어디에도 없어. 네가 완벽하다 생각하는 사람도 사실 어딘가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있을지 몰라."

"사람은 보이는 게 전부가 아니야. 그 사람을 네가 보고 싶은 대로 보고 판단한 거잖아.? 누군가도 널 그렇게 보고 판단한 거뿐이야."


위로하려고 한 말이 아니었지만 누군가에게 세상 다시없을 위로의 순간이었던 것도 있을 것이다. 애써 위로하려 하지 말고 위로받으려 하지 말자. 인생에 정답이 없듯이 위로에도 정답은 없다.


그냥 따뜻한 밥 한 끼가 위로가 되는 순간일 수도 있고, 마주 보고 웃어 주는 얼굴이 위로가 되는 순간일 수도 있다. 


아니면 그냥 그렇게 흘러가는 시간이 위로가 될 수도 있다. 상황을 극적으로 반전시킬 위로는 없다지만 그래도 이 시간만큼은 지친 삶의 위로가 되었으면 좋겠다. 


작가의 이전글 다시 가고 싶은 #코타키나발루여행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