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era Dec 01. 2021

서지관리 프로그램 가입하기

서지관리 프로그램 어떤 걸 선택해야 할까?

드디어 소논문을 관리 해야할 때가 왔다. 그동안 회사에서, 카페에서, 집에서 등등 여기 저기서 논문을 찾고 읽다보니 내가 봤던 논문이 뭔지도, 어디에 있는지도 잘 모를 지경이 되었다. 앞으로 논문을 쭉 읽고 쓰고 해야 한다면 조금 늦은 감이 있지만 지금부터 차곡차곡 정리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가장 먼저 소논문을 정리하려고 한다. 내가 읽은 그리고 앞으로 읽을 소논문을 한 곳에 정리하기 위해 교수님이 추천해 주셨던 서지관리 프로그램들을 찾아봤다. 


서지관리 프로그램에는 Zotero, RefWorks, EndNote, Mendeley 이렇게 총 4가지가 있다. 교수님은 Zotero를 알려주셨지만 나는 아무래도 주로 한국에서 한글을 사용해 논문을 쓸 것 같았기 때문에 Zotero가 아닌 RefWorks를 선택했다. 그리고 다른 프로그램들은 PC에 설치해서 사용하도록 되어 있었지만 RefWoks는 웹기반이기 때문에 이동이 많은 나에게 더 적합하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Riss4u에서 바로 서지를 보낼 수 있다는 것도 좋았다. 호불호가 갈리겠지만 이 기능만 봐서는 일단 나는 '호'였다. 그래서 사이트에 가입하기 위해 무작정 RefWorks 사이트를 찾아 검색을 해서 들어갔지만, 계정을 만들려고 보니 관리자로부터 받은 구독자 액세스 코드를 넣으라고 한다. 분명히 여기서 나처럼 당황하는 사람들이 꽤 많을 거 같다는 생각을 했다.(이게 이 글을 쓰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들에게 나처럼 당황하지 말라고 도움이 되고 싶었다.)


그래서 다시 검색을 해보니, 해당 대학교에서 교내 접속하는 경우와 교외 접속 하는 경우가 있다는 글을 발견했다. 그렇다는 건 일단 이 프로그램이 대학교 도서관과 연결이 되어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대학교 도서관을 찾아갔다. 그리고 Q&A에서 검색했더니 참고문헌관리에 친절하게 RefWorks 이용 안내가 나와있었다. 이용 안내를 따라 사이트에 접속해서 회원가입을 했더니 문제없이 로그인 할 수 있었다. 


[참고] 국외국어대학교 RefWorks 이용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일단 오늘의 목표는 서지관리 프로그램을 찾아 가입하고 그동안 읽은 소논문을 정리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금부터는 사용법을 읽고 논문을 정리할 예정이다. 어쨌든 오늘 목표 하나는 해결!



RefWorks 실행화면
작가의 이전글 변화할 것인가 변화를 당할 것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