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아 Jun 03. 2022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2.06.02

벌써 선생님과의 7번째 만남이었다. 선생님은 7번을 만나면서 어떤 생각이나 감정이 들었는지 나에게 물었다. 나는 좋다고 대답했다. 선생님은 조금 더 성의를 담아서 길게 이야기해 달라고 요청했다. 어딘가 올 수 있는 장소가 있다는 것이 좋고, 내 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는 공간이 있어서 좋고, 선생님이 내가 알지 못하고 깨우치지 못했던 것들을 알게 해 줘서 좋다고 성의 있게 대답을 했다.


이어서 선생님이 추천해주신 책으로 이야기가 넘어갔다. 선생님은 그 책을 어떻게 읽었느냐고 질문을 했다. 나는 그 책을 읽으면서 나의 익숙한 감정이 '죄책감' '수치심' '외로움'인 것을 알았다고 했고, 그것들에게서 빠져나오고 싶은데 왜 빠져나오지 못할까를 생각해보면 그 감정들로부터 얻는 2차적인 이득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그 이득이 무엇인지는 아직 못 찾았다고 했다. 얼핏 2차적 이득을 생각해보면 그 감정들을 느낌으로써 내가 사람들로부터 멀리 도망칠 수 있고, 덜 상처받을 수 있고, 문제가 빨리 해결되는 것 같다고 이야기했다. 그러자 선생님이 그래서 지금 편안한 상태냐는 반문을 했다. 나는 피식 웃으며 아니라고 대답을 했다.


선생님은 2차적 이득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그 익숙한 감정을 내게 행하던 사람들이 힘이 약해져 더 이상 그 감정들을 행사할 수 없게 되자, 나는 그 감정들을 느끼지 못하게 되어 자기 파괴적인 방법으로 그 익숙한 감정들을 자행하는 것일 수도 있다고 말씀하셨다. 그래서 내가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자행할 때 어른이 된 건강한 내 자아가 움직여야 하는데, 자아가 움직이지 않는다는 말씀도 하셨다.   

자아가 움직인다는 것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아내는 것이라고 하셨다. 죄책감이 올라오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 할 일을 해내는 것. 수치심이 올라오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맛있게 밥을 먹는 것. 외로움이 올라오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것. 이렇게 그 감정들과 함께 살아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웃고, 떠들고, 먹고, 자고, 섹스하고.... 등. 그 감정들이 올라옴에도 불구하고 그 감정들은 지나갈 것이기에 싸우는 것, 싸우며 평범한 내 일상을 살아내는 것. 그것이 진짜 건강한 삶이라고, 그것이 나 자신과 싸우는 방법이라고 하셨다. 

그런데 내 자아는 내 안의 습관화된 감정들과 싸워야 할 때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보일 때만 움직인다고 하셨다. 예를 들어 이렇게 브런치에 글을 쓸 때나, 강의를 해야 할 때, 아이들과 수업을 해야 할 때등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야 할 때만 안간힘을 다해 자아를 쓰고, 자아를 툭 꺼버리는 것 같다고 하셨다. 자아를 툭 꺼버리니 진짜 치열하게 싸워야 하는 내 내면의 감정들과는 싸우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이다. 선생님의 말씀이 구구절절 맞아서 온 몸이 아팠다.


마지막으로 선생님은 선택하라고 하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의 행복을 위해 내면의 거짓 감정들과 싸울 것인지. 아니면 그 거짓 감정들에 젖어서 매일을 고통 속에 살 것인지. 나는 결정해야 한다. 감정들과 싸울 것인지 젖어서 살 것인지. 참 쉬워 보이는 결정인데 막상 선택하려니 쉽지 않다. 경험해보지 못한 행복이라는 세계가 두렵고, 익숙한 감정들이 자신들을 버리지 말라고 아우성치는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선택해야 한다. 그래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싸우지 않는 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