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프로스트 Apr 30. 2024

진화하는 마케팅과 AI의 역할 (2)

언어의 풍요로움은 AI 시대에 부자의 길로 이끈다

브랜딩 회사 CEO  AI  실험 사례 

지난달에 지인 중에 한 명인 브랜딩 회사의 대표와 식사를 하였다.  난 호기심에 물어보았다.  “ 혹시 업무에 AI를 사용하시나요”  대표는 말했다. “ 네. 씁니다.  최근에 3명의 디자이더 대상으로 재미있는 실험을 해 보았습니다”.   


같은 AI 도구를 사용하고 같은 업무를 주었다고 한다.  단 디자이너 3명은 각각 다른 실력을 갖고 있으며 이 회사 대 표는 일부러 그렇게 다른 실력의 직원을 선정했다고 한다.     

 

떤 디자이너의 AI 사용 결과 최상의 결과물을 낼까요?    

            1. 뛰어난 크리에티브 실력을 갖춘 직원  

            2. 중간정도의 크리에이티브 실력/ 인문학적 사고가 뛰어난 직원   

            3. 경험이 제일 적은 크리에이티브 실력이 부족한 직원     


재미있는 실험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정답은 2번째 직원이라고 한다.  결국 AI를 잘 사용하고 최상의 결과를 내는 사람은 적당한 업무 실력과 인문학정인 사고가 뛰어나야 한다는 메시지이다. 

결국 프롬프트를 잘 사용해야 하며 잘 물어봐야 좋은 결과가 나온다는 것이다.   



프롬프트는 소설 쓰듯이 

ChatGPT, Perplexity 같은 리서치 AI툴을 사용할 때나, 글쓰기 나 이미지 생성 AI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  프롬프트의 역할은 아주 중요하다.    

진화하는 마케팅과 AI 강의에서 프롬프트를 소설처럼 쓰라고 제안하였다. 


프롬트 사용 시 고려해야  사항  

•       역할  

•        목표 

•        배경 설명 

•        원하는 결과의 Tone과 스타일  

•        예시  

•        키워드와 문장 

•        제한   

•        원하는 결과    



위의 브랜딩 회사 대표의 실험의 결과에서 말하듯이 인문학적 실력이 뛰어나다는 것은 사람을 이해하고 소통에 강하다 나는 것이다.  난 이 결과가 무척 흥미로왔고 우리에게 주는 교훈이 확실하다.  인문학적인 능력, 커뮤니케어션 스킬, 공감력 등은 지금도 직장 생활에서 중요하지만 앞으로 AI 시대에도 중요하다는 것이다.  


최근의 읽은 이하영 작가의 “ 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 에서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 세상은 언어의 집이고, 그 집이 풍요로워질 때 당신은 부자의 길에 들어서게 된다”.    


우리는 책을 많이 읽어야 하고 글을 많이 써야 한다. 그래서 정돈된 나의 언어를 만들어 내야 한다.  그것이 AI시대에 나의 실력을 키우게 해 줄 것이고 부자가 되게 해 줄 것이다.   나 또한 스스로 실험 중이다. 

작가의 이전글 진화하는 마케팅과 AI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