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ADHD의 공부 방해 요소 관리법 (스마트폰...)

ADHD 공부 관련 Q&A 5

by Paramita
Q. 스마트폰만 있으면 공부에 집중이 되지 않습니다. SNS도 보고, 유튜브도 보고... 스마트폰 때문에 공부에 많이 방해된다고 생각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는 성인이 되어서 스마트폰을 처음 가졌다.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내내 스마트폰을 만져보지 못했다. 오로지 나의 선택이었다. 의지와 집중력이 처참한 내가 스마트폰까지 가진다면 더 공부를 못할 것 같은 불안감이 있었다. 장기적으로는 그리 좋은 선택이 아니었을 수 있지만, 적어도 대학 입시에 있어서는 좋은 선택이었다고 확신한다. 내가 조절을 하지 못할 것 같으면 아예 끊어버리는 것도 방법이다.


정말 중요한 시험을 준비해야 하는데 스마트폰이 큰 걸림돌이라고 생각한다면, 스마트폰을 없애고 폴더폰으로 바꿔버려라. 그것이 어려우면 무조건 밖에 나가서 공부하되 밖에 나갈 때는 스마트폰을 가지고 가지 말라. 스마트폰 없이도 사람 살아진다. 인간은 스마트폰 없이 산 시간이 훨씬 더 길다. 시험 끝나고 스마트폰 다시 사용하면 된다.


내 친구 중에는 재수를 하면서 모든 도파민을 끊어버린 친구가 있다. 1년 동안 스마트폰 이용을 아예 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리고 정시로 의대 합격을 했다. 인생을 걸어야 하는 시험이라면 이 정도는 각오는 해야 한다.


<ADHD를 위한 요약>

1. 정 조절이 안 되면 스마트폰을 아예 없애버려라.

2. 그것이 어려우면 밖에 나가서 공부하되 밖에 나갈 때는 스마트폰을 가지고 가지 말라.

3. 인생을 걸어야 하는 시험이라면 그 정도 각오는 해야 한다.


keyword
이전 11화ADHD가 공부를 효율적으로 하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