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는 이제 엄마 Nov 06. 2020

<자연분만과 제왕절개의 장단점>!!

<<선배맘의 꿀팁!!>>



사랑맘이 말하는,<자연분만과 제왕절개의 장단점>!!



흔히, 

병원에서는 자연분만을 권유하고

임신·출산 관련 서적에도

자연분만은 장점만,

제왕절개는 단점이 수두룩···하게

나와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정말,

자연분만은 무조건 좋고,

제왕절개는 단점이 절대적일까요?


선택제왕절개로

순산을 했던

사랑맘이,

자연분만을 원했던 이유,

끝내 제왕절개를 선택했던 이유 등을

중심으로,

관련 서적을 참고하여


자연분만

vs

제왕절개

각각 장·단점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

.

.


<자연분만의 장점>


첫째,

출산시 태아가 일명, 비타민 샤워를

받을 수 있다고 해요!

태아가 엄마의 산도를 

빠져나오는 과정에서

엄마의 질에 있는 좋은 균들을

태아가 그대로 흡수하며

태어날 수 있다고 해요!




둘째,

아기를 바로 볼 수 있어

바로 모유수유를 할 수 있어요!

저는 제왕절개를 하는 바람에

모유가 늦게 나오기도 했을 뿐더러,

하루는 종일 누워있어야 했기에

아가를 볼 수도 없었답니다.

하지만, 자연분만을 한 산모들은

아가를 바로 볼 수 있고

안을 수도 있어

바로 모유수유를

시작할 수 있지요!

수술을 통해 아이를 낳은 산모들은

처음 모유수유가 조금 

어렵답니다.




셋째,

병원비가 적게 들고,

바로 식사를 할 수 있으며,

회복이 평균적으로 빨라요.

병원에 입원해 있는 기간이,

보통 자연분만은 2박3일,

제왕절개는 4박5일 정도에요.

수술을 한 산모는

출산 후 혼자 걸어다니기까지

며칠이 더 걸려요. 

그때, 잘 걸어다니시던

산모님들이

쬐끔~ 부럽더라구요.^^






<자연분만의 단점>


첫째,

자연분만이 맞지 않는 산모는

통증을 훨~씬 더 느껴요!

제가 그랬어요!

저는 진통을 겪다가

수술을 선택해 아이를 낳았는데

자연분만을 하려고 기다리는 중에

 입구가 하나도 열리지 

않았다는 그때의 통증이,

수술후 겪은 통증보다

적어도 두 배는 

더 아팠어요!

저는, 수술 후

첫날 밤 조금 아프고

무통 주사 맞고 ···

그닥 ··· 

아프지 않았답니다.

저뿐만 아니라

제 주위 그때 다

수술을 택해 했는데도,

'수술하길 잘 했다.'고 하더라구요.

뭐 개인 의견이고

개인 선택이지만,

확실히 수술이

자연분만보다는

통증이 덜 한 것 같아요!




둘째,

흔히 말하는 출산 굴욕의 3종 세트를

하셔야 합니다!

'내진·관장·제모'지요.

제왕을 택했던 저는,

세 개 다 하지 않았어요.

전 뭐, 굴욕을 겪지 않아

좋더라구요.




셋째,

회음절개부위에 통증이나 불편감

있을 수 있어요.

제가 병원에 있을 때,

자연분만을 하셨는데

수술을 한 저보다 

더 힘들어하셨던 분이

있으셨어요.

앉는 것조차 조금

힘들어하시더라구요.

그때, 저는

자연분만을 한다고

안 아프고

제왕절개를 했다고

아픈 건

아니구나 느꼈어요.

저는,

간호사가

''산모님은, 다른 수술한 산모님에 비해

무통제를 거의 안 쓰셨어요.''라는

말까지 들었답니다^^


.

.

.


지금까지 자연분만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제왕절개의

장·단점은 

자연분만의

장·단점과

'반대'라고 보시면

되겠지요?


.

.

.


이외, 

제가 직접 아이를 

제왕절개로 낳고 키운 결과,

자연분만을 해야

'아이가 건강하다,

아이가 똑똑하다,

산모가 건강하다'


.

.

.


등등은

다··· 케바케인것같아요!

절대적인 인과관계가

있을까? 

얼마나 상관관계가

있을까? 

싶어요!


.

.

.


내게

자연분만과 제왕절개 중

어떤 출산법이 더 맞을지를

잘 고민해 보시고,

의사와 적절히 상의하여,

모두들 순산하시길 

기원할게요!




작가의 이전글 16. 자연분만 ? vs 제왕절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