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 출 남 Oct 30. 2023

신앙과 진리: 별빛 아래의 탐색

심연 속의 진리 탐색과 신앙의 성찰

매일 밤, 별빛 아래 서서 나는 우주의 심오함에 대해 생각한다. 별들이 수십억 년 동안의 이야기를 속삭이듯, 내 마음속 깊은 곳에서는 신앙과 의심이 끊임없이 대화를 나눈다.


성경의 창세기는 신이 모든 것을 창조하셨다고 말한다. 하늘과 땅, 빛과 어둠, 그리고 인간. 하지만 진화론과 진화심리학의 책을 넘기며, 나는 과학이 들려주는 또 다른 창조 이야기에 귀를 기울였다. 수백만 년의 시간 속에서 생명이 서서히 변화해 왔다는 이야기. 이 두 이야기 사이의 간극에서 나는 혼란을 느꼈다.

어느 날 밤, 별빛 아래 깊은 사색에 잠겼을 때, 나는 깨달음을 얻었다.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 성경 속 이 말씀이 내 마음을 울렸다. 믿음은 단순히 볼 수 있고 증명할 수 있는 것을 넘어선다. 그것은 보이지 않는 것, 알 수 없는 것에 대한 깊은 확신이다.


이것은 나에게 신앙이란 무엇인지, 내가 무엇을 믿고 있는지 깊이 고민하게 만들었다. 내가 믿고 있던 것은 신에 대한 믿음이 아니라, 성경 자체였다. 그런데 과학적 사실과 성경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때, 내 심장 깊은 곳에서 의심의 소리가 들려왔다. 어쩌면 그것은 내가 오랫동안 숨겨왔던 진실된 의문의 목소리였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제 나는 이해한다. 믿음은 "그럼에도 불구하고"라는 말로 요약될 수 있다. 의심과 불확실성 속에서도, 믿음은 우리를 지탱해 준다. 그것은 신앙의 여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과학과 종교는 서로 다른 길을 걷지만, 각자의 길에서 우리에게 중요한 진리를 전해준다. "과학은 과학이고 종교는 종교"라는 생각은 이 두 


영역이 서로 다른 방식으로 진리를 탐구한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다.

별빛 아래 서서 나는 더 이상 혼란스럽지 않다. 나의 신앙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변화한다. 나는 믿음의 여정을 계속할 것이며, 별빛 아래에서 그 여정의 답을 찾아갈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과학은 과학이고 종교는 종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