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uct Management OKR Examples
현 회사에서 하반기 OKR을 계획하고 있던 중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Product Designer의 OKR은 Marketing과 영업 직무처럼 수치로 판단할 수 있는 OKR을 수립하기 어렵기 때문에, 매번 수립할 때마다 혼란을 겪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와중 팀원이 OKR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이 글을 공유해주어서 개인적인 공부를 위해 번역을 했습니다. Product Management의 OKR이지만 저와 유사하게 R&R이 명확하지 않은 스타트업에서 근무하는 Product Designer들도 참고할만한 좋은 포인트들이 많습니다.
출처: https://plai.team/blog/product-management-okr-examples
훌륭하고 잘 구성된 OKR을 작성 하면 성과와 참여도가 높아집니다. 영업 및 마케팅 OKR은 설정하기가 더 쉬운 경우가 많지만 제품 및 엔지니어링 팀은 의미 있는 OKR을 작성하는 것이 다소 어렵습니다. 이 아티클에서는 OKR을 설정할 때 제품 팀이 직면하는 몇 가지 문제점들을 공유하고 해결하는 팁을 공유합니다.
OKR을 설정하기 전에 제품 팀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질문을 자주 듣습니다.
1. 좋은 제품 관리(Product management) OKR을 작성하는 방법?
2. 많은 활동을 할 수 있는 Key Result들로 이루어져 있는지?
3. 제품 관리 OKR의 가장 좋은 예는 무엇입니까?
4. OKR에서 무엇을 측정해야합니까?
이러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제품 팀이 대부분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 정의해 보겠습니다. 제품 팀의 주요 목표는 고객의 문제(해야 할 작업)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며 고객은 기꺼이 비용을 지불합니다.
따라서 제품 수명 주기를 몇 단계로 나누어 보겠습니다.
1. 사용자 조사
2. 디자인과 개발
3. 출시
4. AARRR 지표 개선: 사용자 획득, 이탈율, 재사용율, 언급율, 수익(Acquisition, Activation, Retention, Referral, Revenue)
5. 팀 전달 속도/만족도/내부 프로세스 개선
이러한 각 단계에 대해 몇 가지 OKR을 정의합니다. 제품의 단계에 따라 팀을 조정하기 위해 목록에서 몇 가지 OKR 중 하나를 선택하고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조사 중에 주요 작업은 사용자에게 어떤 문제가 있는지 이해하고 솔루션이 사용자에게 적합한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활동(아이디어 검증, 프로토타입 테스트, 사용자 인터뷰 수행 등)에 더 집중합니다.
Objective 1: 문제를 해결한 솔루션이 제품에 적합한지 검증
Key Result:
1. 디자인 스프린트를 수행하여 솔루션 생성 및 테스트
2. 10개의 최우선 가설 검증
3. 대상 인터뷰이와 20개의 문제를 포함한 인터뷰 수행
Objective 2: 제품에 대한 강력한 사용자 테스트 구현
Key Result:
1. 종이 프로토타입으로 15회의 실시간 사용성 테스트 인터뷰 수행
2. Usertesting.com에서 10개의 비디오 인터뷰 받기
3. 사전 출시 계획에 사용자 테스트를 접목
디자인 작업을 하고 제품을 개발할 때 팀은 빠른 반복을 통해 아이디어를 검증합니다.
Objective 3 :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속도 향상
Key Result:
1. 팀의 스프린트 속도를 32점에서 60점으로 증가
2. 기능별 버그 측정항목(metric)을 1.7에서 1.0으로 줄입니다.
3. 평균 리드 타임 30% 단축
4. 제품 팀을 위한 분기별 1주의 교육을 계획
Objective 4: 고성능 제품 팀 구축
Key Result:
1. 팀을 위한 성과 지표 개발 및 구현
2. 단위 테스트 범위를 40%에서 50%로 증가
3. 자동화된 CI/CD로 배포 시간을 20분에서 2분으로 단축
출시 메트릭에서는 제품 관련 메트릭만 지정합니다. 사용자 수, 가입 수 등은 마케팅 지표입니다. 제품 팀은 마케팅 지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없습니다.
Objective 5: v2를 위한 성공적인 제품 출시 수행
Key Result:
1. 평가판 가입 전환율을 15%에서 30%로 높입니다.
2. 평가판에서 유료로 전환한 비율을 43%에서 60%로 높입니다.
3. 언급된 수익(referral revenue)을 $20,000에서 $50,000로 늘리십시오.
Objective 6: 제품 출시 프로세스 개선
Key Result:
1. 출시 후 발견된 버그 30% 감소
2. 가입 플로우에서 이탈율을 35%에서 10%로 감소
3. 새 버전의 App Store 등급을 4.0에서 4.5로 향상
4. NPS를 8.0에서 9.5로 향상
출시 후 AARRR를 체크하고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에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따라 한 기간 동안 1-2 개의 카테고리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유입 경로(funnel)의 맨 처음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용자가 아직 유입 경로의 부분에 도달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제품 개선의 기회를 찾지 못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일부 목표(Objectives)에는 5개 이상의 주요 결과(Key Results)가 있습니다. 팀에 가장 중요한 것을 자유롭게 선택하십시오. 목표당 2-5개의 Key Results를 갖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Objective 7: 사용자 온보딩 간소화
Key Result:
1. 가입 시 이탈률을 35%에서 10%로 줄입니다.
2. 온보딩을 통과한 사용자의 비율을 65%에서 80%로 증가
3. 활성화된 신규 사용자의 비율(3개의 콘텐츠 생성)을 50%에서 65%로 증가
Objective 8: 사용자 참여 증대
Key Result:
1. 1개월 유지 사용율을 20%에서 40%로 증가
2. 앱 사용 평균 시간을 15분에서 30분으로 늘립니다.
3. 사용자당 하루 세션 수를 5회에서 10회로 늘립니다.
Objective 9: 고객 만족도 향상
Key Result:
1. NPS(Net Promoter: 응답자에게 회사, 제품 또는 서비스를 친구 나 동료에게 추천 할 가능성을 평가하도록 요청하는 단일 설문 조사 형식을 취하는 널리 사용되는 시장 조사 지표) 점수를 8.0에서 9.5로 향상
2. 매월 사용자당 지원 요청 수를 2.3에서 1.0으로 줄입니다.
3. 이탈 고객과 20번의 전화 인터뷰 수행
4. 새 버전에 대한 App Store 평점을 4.0에서 4.5로 향상
5. 최신 새 버전의 Google Play 등급을 4.2에서 4.7로 개선
6. 리뷰를 남길 의향이 있는 사용자의 비율을 35%에서 50%로 증가
Objective 10 : 사용자 당 수익 급증
Key Result:
1. LTV(LTV: Life time value, 고객 평생 가치)를 $500에서 $800로 향상
2. 투자 회수 기간을 3개월에서 2개월로 단축
3. 판매 상향으로 월 $10,000에서 $15,000로 수익 증가
4. 이탈하여 낮아진 판매 수익을 월 $4,000에서 $1,000로 줄입니다.
5. 순 달러 보유율(Net Dollor Retention Rate)을 123%에서 150%로 증가
6. 총 이익 마진을 70%에서 80%로 증가
Objective 11: 사용자가 당사 제품을 참조하도록 권장합니다.
Key Result:
1. 새로운 리퍼럴 프로그램 구현
2. 공유하는 사용자의 비율을 10%에서 20%로 증가
3. 월 $5,000에서 $15,000로 리퍼럴 신규 수익 증가
Objective 12: 제품 팀 학습 증가
Key Result:
1. 팀을 위한 10%의 학습 시간 시행
2. 개인 개발 계획 완료율을 60%에서 80%로 늘리십시오.
3. 팀원별 지식공유회 12회 실시(주 1회)
Objective 13: 꿈의 제품 팀 만들기
Key Result:
1. 내부 팀 NPS를 7.8에서 9.5로 증가
2. 신제품 출시를 축하하기 위해 오프사이트 팀 회의를 진행합니다.
3. 2개 팀을 위한 새로운 이중 트랙을 전달하고 발견하는 프로세스 시행
Objective 14: 커뮤니티에 제품 팀에 대한 지식 공유
Key Result:
1. 제품 프로세스에 대한 4개의 블로그 아티클 배포
2. 2개의 밋업에 참가
3. 내년 ProductCon 컨퍼런스 연설 준비
제품 관리 OKR은 쉽지 않으며 이를 마스터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시간이 필요합니다. 제품을 출시하기 전에는 가치 기반의 Key Results가 있는 것은 괜찮습니다. 그러나 출시 후에는 제품의 가장 중요한 메트릭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음은 마케팅 , 엔지니어링 , 영업 , HR/PO 팀에 대한 더 많은 OKR 예가 있습니다 . 제품 목표를 효과적으로 설정하고 관리 할 수있는 무료 OKR 도구 Plai 를 확인하십시오. 일자리를 찾고 있다면 Jobble에는 많은 제품 관리 공석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