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옥진 May 31. 2024

백담사를 또 다녀오다.

일상

백담사다.

오월의 백담은 지금에서야 봄이다. 바닥이 보이는 거울 같은 물은 백개의 웅덩이를 거쳐 흘러간다. 쉼 없이 흐르는 물은 초록의 깊은 용소도 들르고 나지막한 반짝이는 웅덩이에도 잠시 놀다간다. 천길 낭떠러지 옆으로 난 길을 오싹한 마음으로 지나면 널따란 절 입구가 보인다. 땅에 발을 딛는 기쁨이 이런 걸까.

한 걸음 한 걸음에 이름을 붙이고 싶다.

이름 모를 새소리와 한껏 물오른 두 그루의 아카시아에서 뿜어져 나오는 향기에 정신이 아찔하다. 행복한 마음이 넘쳐흐른다. 계곡의 크고 작은 돌들은 여전히 소원을 담은 채 돌탑이 되어 서 있다. 지나쳐간 사람들의 수많은 소원들은 이루어졌을까? 계절이 바뀌는 동안 쌓였다 무너지기를 반복했던 돌들은 모두 어디로 갔을까. 이루고 싶었던 소원조차 잊혀진 나의 소원은 어떤 것이었을까. 어머니는 거친 손으로 돌탑을 쌓으며 무슨 생각을 했을까? 어처구니없다는 건 알지만 나는 어머니의 돌탑이 남아 있을 것만 같아 두리번거린다. 내 마음만 요동치고 하얀 크고 작은 돌들은 그 때나 지금이나 묵묵부답이다


깊은 숲을 거쳐 나온 바람은 여전히 서늘하여 얇아진 옷깃을 여미게 하고, 짧은 소매를 끌어당기게 한다. 버스 한 대에 실려 나온 상춘객들은 넓은 절마당에 흩어졌다 사라진다. 절간 찻집에 앉았다. 바람에 춤추는 풍경은 심부를 꿰뚫고, 간간이 날아온 숲 향기는 꿰뚫어진 상흔을 치유한다. 오욕 칠정이 사라지니 나도 바람이 되려나!

따끈한 대추차를 맞았다. 내 앞에 차려진 것들을 위해 수많은 고운 마음들이 어우러져 있으니 이 얼마나 감사한 일인가.

작은 내 마음도 함께 버무려 넣는다.


오늘은 위로의 백담사다.

찢기고 멍든 마음을 위한 걸음,

부처님의 위로와 풍경소리가 헤어진 것들을 보듬어 주기를, 살아갈 긴긴 시간이 따스하기를,

마음 담긴 눈 맞춤으로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기를,

씩씩하게 다시 일어나기를 마음속으로 빌어주었다.


작가의 이전글 라면 한 젓가락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