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ucy Mar 13. 2021

클럽하우스와 팟캐스트의 차이

클럽하우스의 필연성

클럽하우스의 등장

클럽 하우스와 팟 캐스트의 가장 분명한 차이점은 대화를 만들고 듣는 것이 얼마나 훨씬 쉽다는 것입니다. 또한 오직 함께 수다, 잡담, 토론을 하는데 최적화되어 새로운 SNS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 단계의 변화는 블로깅에서 Twitter로, 웹 사이트 게시에서 Instagram으로, 또는 YouTube에서 TikTok으로의 전환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기존 팟캐스트 형식은 일방향적인 오디오 기반의 소통방식이었다면, 클럽하우스는 양방향의 오디오 기반 이라는 혁신적인 플랫폼으로 한단계 더 발전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습니다. 


둘째, Clubhouse는 의사소통의 생성과 소비를 긴밀한 피드백으로 집중시킵니다. 실제로 클럽하우스의 방에 들어간 유저는 손을 들어 방의 개최자에게 발언권을 얻어 몇 초 만에 개최자와 동일한 권한을 가질 수 있습니다.

특히, 이 기능은 클럽 하우스를 변화시키는 "인터넷에서만"가능, 즉 라이브라는 사실에 의해 실현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클럽하우스의 유저가 매력을 느끼고 실시간 대화라는 즉각성과 생동성이 더욱 더 빛이 날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클럽하우스는 사용하면 대화에 있어 자유롭게 들락날락 한다는 것이 매우 쉽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배경의 원인에는 우리가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기기를 휴대하는 것이 보편화된 세상에 살고 있고, 블루투스 기능을 가진 이어폰이 존재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이유는 아마도 COVID19 일 것입니다. 클럽 하우스는 지난 4 월 전 세계적으로 폐쇄 된 상황에서 시작되었으며 매우 안좋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다른 옵션이 거의 없었을 때 간편하게 오디오기반으로 사람들이 사교 할 수있는 장소를 제공했습니다. 이것은 클럽 하우스가 초기 돌파구를 달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을 것입니다. 동시에, COVID가 클럽 하우스를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해서 그 끝이 오디오 서비스의 종말을 알리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넷째, 클럽 하우스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특정 영역의 전문가, 셀럽이 참여해 방송을 하며 대중적 호응을 만들어가고 있다는 점입니다. IT, 비즈니스, 음악, 문화, 투자, 정치 등의 다양한 분야에 활동하는 유명인들이 참여함으로써 이들의 팬도 덩달아 가입하면서 주목받고 있는 것입니다.


다섯째, 라디오의 향수를 디지털로 느낄 수 있는 오직 라이브 팟캐스트에 최적화된 UI 덕분입니다. 지금의 40대 이상의 중년이라면, 저마다 즐겨 듣던 라디오 프로그램의 시그널 음악을 기억하고 있을 것입니다. 클럽하우스가 바로 이 향수를 불러일으킴과 동시에 누구나 제한없이 참여할 수 있는 디지털 라디오 라는 매력을 유저들에게 어필 한 것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초대장이 있어야 클럽하우스 어플에 접근이 가능하다는 희소성도 많은 유저들에게 반향을 일으키기에 충분했을 것입니다. 현재는 ios기반으로 아이폰에서만 가능하지만 대중들의 열렬한 지지와 열광 속에서 곧 안드로이드에서도 출시 되리라 기대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앱 서비스 트렌드_슈퍼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