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in Nov 05. 2024

"제품군"에 대하여

쓸모 있는 모듈러 디자인

예전에 쓴 글, 제 책에 영어로는 다른 의미로 "Product Category", "Product Family", "Product Line", "Product Portfolio", "Product Series"라는 다양한 용어가 사용되는 데, 우리 말로 번역하면 "제품군"으로 단순히 번역된다고 말한 적 있습니다.


세부적인 정의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사실 제품군에 대한 개념만 명확히 잡혀있으면 그 차이는 그렇게 중요하진 않습니다. 모듈러 디자인 활동을 가이드 하다 보면 의외로 "제품군" 개념이 희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각자 자신의 책임 범위를 그렇게 넓게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일 테지만, 모듈러 디자인, 모듈러 아키텍처에서 "제품군" 개념을 굉장히 중요한 것 중 하나입니다.


1. 고객과 시장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수단이다.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서 시장과 고객은 제품에 다양한 요구사항을 표시합니다. 과거에는 만들면 순식간에 팔리던 제품들이 경쟁사들이 난립함에 따라서 제품의 종류가 급증하기 시작합니다.


결국 기업 입장에서는 시장에서의 매출을 확대하고, 고객과 시장에 선택을 받기 위한 수단으로 "제품군"을 만들 수밖에 없는 셈이죠.


2. 진정한 경쟁의 수단은 제품이 아니라, 제품군이다.


히트 상품 하나가 기업을 상당 기간 먹여살리던 시절은 지났습니다. 히트 상품이 뜨면 무섭게 경쟁사 제품들이 몰려들기 시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일 제품이 아니라, 동시계열, 시계열 상으로 제품군이 확보가 되어야 합니다.


시장에서의 경쟁은 제품이 아니라 제품군 단위로 이뤄집니다.


3. 제품군 내의 제품들은 고유의 특성과 역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축구 팀을 가장 축구 센스 있는 사람들로 구성한다고 전국 축구클럽에서 공격수만 데리고 온다면, 아마도 축구 성적이 좋지 않을 겁니다. 제품군으로 제품의 집합을 구성하는 순간에 제품끼리는 서로 명확한 구분이 필요하고, 각자 자신의 역할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역할이 겹치거나, 특색이 없는 제품은 현 제품군에 머물 자격이 없는 제품입니다.


4. 제품군은 구성함에 있어서 최대한 효율을 강조하는 것이 제품군의 역할이다.


제품군 내 제품들에 대해서 아무리 고유의 특성과 역할을 강조한다고 해서, 제품들끼리는 공통되는 요소가 존재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것이 중요한 것은 제품군을 구성하는 데 있어서 최대한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5. 제품군은 효율성과 효과성의 문제를 발생시킨다.


제품군은 효율을 강조한다고 했죠. 즉, 같은 제품군을 만든다면 조금 더 자원은 덜 투입하고, 시간을 덜 쓰고 싶지 않을까요? 그래서, 제품은 시장, 고객의 요구사항을 직접적으로 만족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습니다.


그런데, 제품군과 달리 제품은 특정 시장과 고객을 정확히 타겟팅 합니다. 그것이 정확히 효과를 낼 때 해당 제품은 자신의 역할을 다한 것이겠죠.


이렇게 모여진 제품들을 효율적으로 만들어서 자원 투입을 최소화하려는 것이 제품군이 담당한 역할입니다.


6. 제품군에 대한 장기적 계획이 필요합니다.


제품에만 집중하다 보면, 당장 인기 있는 모델은 금세 경쟁사에 따라 잡히고 시장에서의 우위를 잃기 쉽습니다. 제품군은 다릅니다. 탄탄하고, 촘촘하게 짜인 제품군을 뚫는 건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효율성까지 고려되었기 때문에 단 시간 내에서 경쟁력을 갖춘 제품군을 와해하는 건 불가능하죠.

그렇지만, 이렇게 촘촘하게 짜인 제품군이 한 번에 와해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패러다임이 바뀌는 경우, 플랫폼이 바뀌는 경우입니다.


그동안 기존 기업들이 경쟁력을 자랑했던 플랫폼은 새롭게 등장한 플랫폼에서는 부채가 되어버립니다.

모든 것을 새롭게 구성해야 하지만, 기존에 만들어놓은 성을 부시고 새롭게 광야로 떠나는 건 쉽지 않습니다.


7. 모듈러 디자인은 제품군을 대상으로 하는 활동입니다.


모듈러 디자인은 제품의 변화에 집중합니다. 변화를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대응할 것인가 고민한 활동이 모듈러 디자인입니다. 그래서, 당연하게도 제품군은 모듈러 디자인의 활동 대상이 됩니다. 모델 별로 변화하는 것을 조금 더 효과적으로 전개하는 것이 제품군 기획의 몫이라면, 모듈러 디자인은 그것들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전개할 것인가 고민하는 활동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제품군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많은 제조 기업들이 제품군을 활용하고 있지만, 그것에 대한 개념이 명확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품군 개념이 명확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때, 모듈러 디자인 활동이 아니더라도 수익성 있게 성장을 하고, 시장에서 경쟁력을 굳건히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대규모 시스템 구축 시 체크리스트 (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