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새미 Mar 20. 2023

6학년 교실에서 일년살기 14.

2008년의 기록

2월 - (주제이제는 졸업이다                    


1주 

개학식 - 방학동안 있었던 일 쓰기, 방학과제 점검과 시상

학급회의, 생일연, 지우개 도장 만들기




2주 

전신그림 그리기, 롤링페이퍼, 나의다짐 쓰기, 학급문집발간

교감샘 특강, 편지쓰기

졸업노래 배우기, 졸업식 예행연습, 졸업식, 점심과 노래방 가기



2월은 교과학습 외에 졸업을 준비하는 시간이었다. 졸업식 후 시간약속을 했고, 아이들 몇 명과 점심을 먹고 노래방을 함께 갔나 보다.     

지난한 시간이 지나고 중간에 몇 번이나 그만두고 싶었던 좌절의 시간도 지나고 마침내 학급문집도 완성했다. 멋진 선배교사 한 분이 한 해도 거르지 않고 학급신문과 학급문집을 만들고 계셨다. 진짜 그 분처럼 나도 만들어주고 싶다! 해보자! 하는 다짐으로 시작했지만 정말 힘들었다. 인쇄된 결과물은 물론 소중했다. 

아래 글을 문집의 첫 페이지에 삽입했다. 도저히 수정할 엄두가 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각종 공책과 활동지에 있는 내용을 아이들이 직접 타자를 쳐서 기록했다는 의의를 강조하는 것으로 위안삼았다.      

문집의 제일 처음 순서는 매월 꾸준히 써왔던 ‘칭찬합니다’ 메모였다. 반복되는 활동이다보니 아이들의 메모도 형식적이고 반복적이고 의미없는 내용이 있을 수 있지만 매월 꾸준히 진행했던 기록으로 의미를 살려 남겨보았다. 




* 여기 글은 아이들이 교과활동 중에 쓴 글을 재량활동시간에 직접 컴퓨터로 옮겼습니다. 

맞춤법과 문장에 맞지 않는 부분이 많지만 스스로 되돌아보라는 의미로 애써 고치지 않고 그대로 실었습니다. 참고하여 이해해주세요. *




<3월>     

- 00이는 나의 배고픔을 달래주고 나를 자주 도와준다.

- 00이는 내가 넘어질 때 대신 넘어져줬다.

- 00이는 급식을 잘 먹지 않고 남겼지만 요즘에는 다 먹으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칭찬을 합니다. 

- 00이는 내가 연필을 안 가져오는 날이 많고 준비물도 잘 안 가져오는데 잘 빌려준다.    그리고 다른 친구를 도와주는 것도 많이 본다. 

- 00이는 다른 사람을 배려할 줄 알며 친구들에게 재밌는 말로 웃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 00이는 1인1역을 열심히 한 것 같다. 나도 00이처럼 1인1역을 열심히 해야겠다. 

- 00이는 국어시간이나 공부시간에 발표를 항상 열심히 하니까

- 00는 언제나 반장의 알을 잘 할 준비가 되어있고 성실하고 노력을 많이 한다. 

- 00는 평상시에 줄 설 때나 게임할 때 양보를 잘 하기 때문에 

- 00이는 회장으로서 일을 열심히 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입니다. 

- 00이는 수업시간에 집중을 잘하고 발표도 많이 하기 때문이다. 또 00이는 친구들을 잘 도와주는 아이인 것 같다. 

- 00이는 내가 목마를 때 물컵을 주었다.

- 00는 다친 애를 업어줘서 보건실로 데려와주었기 때문입니다.

- 00는 독서록을 2편 이상 쓰고 1편을 1페이지 이상 쓰기 때문입니다.

- 00이는 매일 자기 송부는 자기 스스로 꾸준히 열심히 하기 때문이다. 

- 00는 1학기 반장으로 뽑혀서 친구를 잘 이해하고 친구를 배려하고 반장으로서 역할을 잘 하기 때입니다.

- 00는 내 1인1역이 뒤쓰레기통인데 무거운 쓰레기가 3개 있었는데 현기가 같이 도와줘서 한 번에0 끝났다. 

- 00는 발표를 잘 하고 모든 일에 앞장서기 때문이다. 나도 00처럼 발표를 잘 해야겠다.

- 내가 학원 준비물을 살려는데 돈이 모자랐다. 그런데 00가 돈을 빌려줘서 샀다.

- 선생님도 알거예요. 항상 발표도 열심히 하는 00 모습. 자신감 있는 김00를 칭찬해줄래요!!

- 00는 평소에 발표를 잘하기 때문이다. 누구는 발표하기가 뻘쭘하기도 해서 발표를 봇하고 있는데0 항상 발표를 잘하는 00가 부럽다. 나도 앞으로는 주저하지 않고 발표를 잘 해야겠다. 

- 00는 반장으로서의 역할을 잘 해내고, 친구를 배려할 줄 알고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려고 노력하며 항상 웃고, 항상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에

- 00이는 여러 명의 친구들이 지우개를 안 갖고 왔을 때 매일 빌려주어서

- 00는 그 때 수학 전개도를 잘못 그렸는데 옆에서 알려 주고 모르는 문제도 자세히 알려주었다. 

- 00는 열심히 발표하는 모습이 좋아보였다.

- 00는 저번에 전학 온 뒤로 수학문제가 어려워서 물어봤는데 잘 가르쳐 주었다. 

- 00가 나무에 베드민턴 공이 올라갔는데 빼줬다. 

- 00이는 평소에 친구들을 잘 도와준다. 

- 00이는 체스를 못하는 저에게 체스를 가르쳐주었습니다. 그 때 00이가 아주 고마웠습니다.

- 00을 칭찬합니다. 왜냐하면 친구들에게 빌려달라는 걸 잘 빌려준다. 

- 00는 반장으로서 우리 반을 열심히 가꾸고 반장으로서 한 가지 일을 더 하도록 노력하는 모습이다.

- 처음에 친구들과 친하게 지내지도 못했는데 00이가 잘 놀아주고 친하게 지내줬다.      

<4월>     

- 00이는 짜증나게 해도 화도 내지 않고 봉사활동에 참여도 잘 하는 것 같아서 

- 00이는 모둠장이 아니어도 붙어다닐 줄 알고 모둠끼리 하는 것을 열심히 참여한다.

- 00는 친구들과 함께 싸우지도 않고 청소를 잘 하고 남에게 친절하게 대합니다.

- 00는 아무리 친구들이 물건을 많이 빌려달라고 해도 귀찮아하지 않고 짜증도 안부라고 친절하게 잘 빌려준다. 

- 00이는 다른 친구들에게 친절하게 대해 주고 재미있게 다른 친구를 해주기 때문

- 00이는 나에게 돈을 빌려줌

- 00은 아이들에게 친절하게 지낸다.

- 00이는 물건을 아낌없이 나눠줌

- 00이는 친구들에게 잘 하고 물건을 잘 들어준다. 

- 00이는 무슨 잘못을 해도 너그럽게 용서를 해주고 화를 내지 않습니다. 그리고 친구들에게 언제나 친절하게 대합니다.

- 00는 수학여행 때 나뿐만 아니라 다른 친구들에게도 친절히 대했고 주비를 늦게 한 친구를 위해 기다려주고 잘 챙겨주어서

- 00는 반장으로서의 역할을 항상 열심히 하고 부모님을 위한 마음이 있는 것 같아서

- 00이는 모든 아이들에게 웃어주며 친절하다.

- 00는 친구들을 잘 도와주기 때문에

- 저번에 나한테 잘 대해주고 물건을 빌려줘서이다.

- 00는 내가 넘어질 뻔 했는데 잡아줬기 때문이다. 

- 00이는 나에게 체스를 빌려주었다. 

- 00이는 수학여행에서 조장으로서 맡은 바를 열심히 했다. 

- 00이는 내가 지우개 같은 게 없었을 때 잘 빌려준다. 

- 00이는 부모님을 사랑하고 효도하는 마음이 매우 깊기 때문에

- 00이는 짜증을 내지 않고 봉사를 열심히 해서

- 00이는 남이 청소하다가 힘들게 하면 가장 먼저 도와주고 어려운 일이 있으면 발 벗고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 저는 00이를 칭찬합니다. 평소 행실도 바르고 친구에게 도구도 잘 빌려주기 때문입니다.

- 00이는 약속을 잘 지킴

- 00이는 과자를 아낌없이 나누어 주기 때문에

- 00이는 누구에게나 친절하다.

- 00이는 친구들이 뭘 좀 빌려달라고 하면 불평하지 않고 잘 빌려줌

- 00이는 뭘 안 가져왔을 때 필기도구를 빌려줬기 때문이다.          

<6월>     

- 00이가 연필을 빌려주었다.

- 00이는 항상 밝고 음식을 가리지 않고 글씨도 예쁘게 써서 모든 일에 열심히 하는 것 같고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는 모습이 보기좋다.

- 00이는 학급회의를 잘 하고 평소에 친구들과 잘 어울린다. 

- 저는 00를 칭찬합니다. 왜냐하면 독서록을 꾸준히 쓰고 수업시간 때도 열심히 발표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좀 미약해서 여기에서 저는 본받아야겠습니다.

- 내가 준비물을 안 가져올 때 00가 준비물을 잘 가져와서 나한테 빌려주어서 나도 준비물을 잘 가져와야겠다. 

- 저는 00이를 칭찬합니다. 왜냐하면 친구들이 부탁할 때 잘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 나는 00이를 칭찬한다. 왜냐하면 00이는 집중력이 많고 공부를 열심히 하기 때문이다. 나는 공부할 때 집중력이 없는데 00이는 공부할 때 집중력이 많다. 

- 저는 00를 칭찬합니다. 왜냐하면 매일 항상 밝게 웃고 교실분위기를 재밌게 합니다. 그리고 00를 진심으로 칭찬하고 싶은 점은 학급회의 때 목소리도 크게 하고 잘 이끌기 때문에

- 저는 00를 칭찬합니다. 왜냐하면 친구들이 다쳤거나 아플 때 보건실에 데려다준다.

- 00를 보면 마음이 깨끗해지는 것 같습니다. 

- 00는 청소하는 게 함들 수도 있는데 청소를 열심히 한다.

- 나는 00을 칭찬합니다. 왜냐하면 딱지를 주었기 때문입니다. 

- 00는 모둠활동에 항상 적극적이었고, 열심히 모둠활동 시간에 참여해서 칭찬한다.

- 00는 고무줄은 못하지만 노력하려고 하고 항상 웃기 때문이다. 그런 점을 본받고 싶다.

- 저는 00를 칭찬합니다. 매일 아침마다 운동장에서 풋볼 연습을 잘하기 때문입니다.

- 00는 물건을 빌려주라고 할 때 불평하지 않고 빌려주기 때문에 칭찬한다.

- 나는 00를 칭찬한다. 왜냐하면 조금 심심한 부회장의 자리에서도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보기 좋기 때문이다. 

- 00는 항상 친구들을 웃겨주어서 즐겁고 기분이 나쁠 때에도 00가 즐겁게 해주어서 즐겁게 된다. 그래서 칭찬한다.

- 00이는 글씨를 정성스럽게 쓰고, 청소를 꾸준히 한다.

- 00는 아침 일찍 학교에 와서 축구연습을 하기 때문에 00를 칭찬합니다. 

- 00이는 아이들에게 웃음을 주고 친하게 지낸다. 

- 00이는 친구들이 부탁을 하면 귀찮을 법도 한데 항상 웃으면 받아준다.

- 00이는 1-6청소가 힘들텐데도 웃으며 항상 열심히 하기 때문입니다.

- 00를 칭찬합니다. 왜냐하면 발표를 하기 싫을텐데도 항상 열심히 노력해서 발표하기 때문에 저도 그런 점을 본받고 싶습니다.

- 00이는 회의할 때 소리를 크게 내어서 우리 반 분위기를 살려준다. 

- 저는 00이를 칭찬합니다. 왜냐하면 00이는 사회시간에 동학신문을 만들 때 매직이 없었는데 빌려주었다. 

- 00은 머리가 단정해서 보기 좋다.

- 00는 나에게 딱지 1장을 빌려줬다. 한순간 너무 기뻤다.           

<7월>     

- 저는 00이를 칭찬합니다. 왜냐하면 기말고사 공부를 성실히 하기 때문입니다. 또 00이는 볶음밥 재료로 2등급, 1등급 한우를 갖고 왔고, 베이컨 등등의 아주 많은 것을 가지고 와 칭찬합니다; 

- 00이는 친구가 머라해도 때리지도 화를 내지도 않고 친구를 잘 도와준다. 

- 00이는 친구들을 잘 때리기는 하지만 친구들에게 좋은 모습과 좋은 웃음을 보여주는 것이 참 활발하고 보기 좋습니다.

- 00이는 친구들과 장난을 하다가 내 머리끈이 풀어졌는데 묶는 것을 도와주었다. 

- 나는 00이를 칭찬합니다. 왜냐하면 내가 학급회의 때 지우개를 꺼내기 귀찮았는데 00이가 지우개를 빌려주어서 고마웠다. 

- 오늘 학교 끝나고 우리 집에 가서 약 300원이란 돈을 버리고 게임을 깔아준다고 했다. 그래서 너무 기쁘다. 

- 00이는 나를 비롯하여 여러명의 친구들이 00이에게 연필이나 지우개를 빌려달라고 할 때 불평도 안하고 잘 빌려줬다. 

- 00이는 딱지 몇 번, 퍼크 몇 번 했는데요. 땀이 온 몸에 젖는데도 c는 모습이 사랑스럽다. 

- 00는 우리가 우울해 하면 웃음을 주고 같이 걸어가면 재미있게 해주고 언제나 웃음을 짓고 화를 내지 않기 때문입니다.

- 00이가 급식 먹을 때 선생님이 00이 옆에 앉아서 00이의 편식이 조금 사라졌다. 

- 시험 대비로 요점 정리를 만들었는데 사회란이 부족했는데 00이가 빌려줘서 사회 요점 정리를 쉽게 할 수 있었고 고마웠다.

- 나는 00를 칭찬한다. 항상 청결하고 밥을 남기지 않았고 나에게 딱지를 빌려주었다. 

- 급식실에서 물이 틀어져 있었는데 00가 물이 틀어져 있는 것을 잠가주었다. 그래서 00를 칭찬한다.

- 00이가 민혁이에게 딱지를 빌려줬다. 

- 00는 친구들과도 친절 대해주고 뒷정리같은 청소도 열심히 하고 운동이건 자신이 맡은 일은 열심히 하고 발표도 잘 한다.

- 나는 00이를 칭찬한다. 왜냐하면 00이는 체육을 잘 하지 못해서 잘 할려고 열심히 하여서 00이를 칭찬한다. 00이가 지난 체육(배구)시간에 열심히 공을 받을려구 했고, 열심히 하여서 공이 00이 앞에 오면 00이가 공을 잘 받았기 때문이다. 그리구 수업준비를 할 때 도와 주었기 때문이다. 

- 4반과 축구시합을 할 때 00가 골기퍼를 했는데 잘 막아주어서 우리 6반이 4반 한테 대승을 거두어서 칭찬을 하고 싶다. 

- 00는 슬픈 일이나 아플 때가 있어도 항상 웃고 친구들에게 상냥하고 상대방이 쳐다보면 웃으면서 마주 보아 주기 때문에 저는 00를 칭찬합니다. 

- 00이는 평소에 친구들을 잘 도와주고 나에게도 지우개 등을 빌려주었다. 또 친구들과도 잘 어울린다. 

- 00는 학급회의시간에 회장을 도와 재치 있게 회의를 진행하였고, 평소에 우리들의 부탁을 잘 들어준다. 

- 00이는 무엇이든 잘 이해하고 친구들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게 때문에

- 00는 항상 웃고 남을 위로 해 줄줄 알아서 나는 현우를 칭찬합니다.

- 저는 00이를 칭찬합니다. 왜냐하면 1학기 내내 열심히 학급회위를 했기 때문입니다.

- 00이는 숙제를 하다 모르는 것이 있으면 친절하게 잘 가르쳐주기 때문입니다.

- 00이가 영훈이와 나에게 준 건 아니지만 딱지를 다 뺏겨주었기 때문에 00이를 칭찬한다.

- 00는 친구들이 부탁하는 것에 대해 아무 거스름 없이 해주기 때문에 은효를 칭찬합니다.

- 내가 어떤 문제를 몰라서 물어봤는데 귀찮을 법도 했지만 친절히 가르쳐 주었다. 그래서 00이를 칭찬한다. 

- 내가 문제를 푸는데 모르는 문제가 있을 때 잘 가르쳐 주어서 문제를 풀 수 있었다. 그래서 00이를 칭찬한다. 그래서 나도 나에게 물어보는 친구에게 잘 답해주어야겠다.

- 내가 축구를 못해서 골이 많이 먹혔는데, 00가 괜찮다고 위로해주었다. 나는 그런 00가 좋기 때문이다.           

<9월>     

- 00가 우리 모둠에서 발표를 많이 해서 우리 모둠을 잘 이끌어 준다.

- 저는 00을 칭찬합니다. 그 이유는 손세정제도 빌려 주었고, 평소에도 친절하게 애들에게 잘 대해주고, 항상 착한 마음씨로 아이들을 대해 주는 모습이 너무나 착하고, 따뜻하게 보였기 때문에 저는 00을 칭찬합니다.

- 저는 00이에게 칭찬을 합니다. 필리핀에 갔다 왔는데 밝고 명랑하고 씩씩하게 신종플루도 안 걸려서 왔다. 그리고 우리 반을 위해서 과자를 많이 가져와서 필리핀 과자도 먹고 든든하였다.

- 저는 00을 칭찬합니다. 왜냐하면 남자 아이들에게 필리핀의 과자를 선물해 주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항상 책을 많이 읽고 공부도 열심히 하기 때문에 칭찬합니다.

- 00은 내가 무엇을 시키면 거의 해주는 친구이고 나에게 돈도 빌려주었다. 그런 00이를 칭찬합니다.

- 00이는 반장의 임무를 잘 하고 있다. 아마도...... 어쨌든 칭찬한다. 또 친구들과 잘 논다.

- 저는 00를 칭찬합니다. 선풍기에 날아간 종이와 쓰레기들을 혼자 주워 정리하고, 우리반을 위해 봉사를 잘하고 친구들에게 잘 대해 준다.

- 00이는 그냥 숙제를 열심히 하고, 단체 생활을 잘하고 학원을 안 빼먹는다.

- 00는 필리핀에 가서 공부를 배우고돌아와서 우리 반 친구들에게 필리핀과자를 아낌없이 나누어 주었기 때문입니다.

- 00이가 학교에 와가지고 아이들에게 과자를 나누어 주었다.그래서 00이를 칭찬한다.

- 00는 어린이 학급회의 시간에 항상 매우 열심히 발표합니다. 그런 모습이 보기 좋아 칭찬하고, 나도 본받아야겠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더 발표를 열심히 해주길 바라.

- 00은 필리핀에 갔다 와서 신종플루를 걸리지 않고 과자하고 먹을 것을 남자에게 돌려서 맛있게 먹을 수 있어서 칭찬합니다.

- 00이는 주변 아이들이 무엇을 필요로 할 때 도와주고, 항상 웃고 친절하게 대해주기 때문에 칭찬합니다.

- 00는 운동을 잘하고 지방도 없어서 좋겠다. 00처럼 힘 쎄고 왕따도 아니면서 지방도 없으니 좋기 때문이다.

- 저는 00을 칭찬합니다. 왜냐하면 맨날 내 뒤에서 나랑 웃게 해 주고 1일에 2번 이상 발표를 하기 때문입니다.

- 00는 화를 잘 내지 않고 친구가 귀찮게 해도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놀리면 장난인줄 알고 잘 받아준다. 편하고 나와 단짝이 되기로 약속해서 요즘은 아주~ 친절하고 고맙다. 

- 나는 00이를 칭찬합니다. 왜냐하면 1학년 선생님께서 나에게 심부름을 시켰는데 00이가 나를 도와 줬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00이를 칭찬한다.

- 00이가 학교에 와가지고 아이들에게 과자를 나누어주었다. 그래서 00이를 칭찬한다. 

- 00이를 칭찬한다. 왜냐하면 00이는 욕심이 없고, 필리핀에서 한국으로 돌아와서 과자를 우리 반 모든 사람에게 아낌없이 과자를 나누어 주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자기가 못하는 축구도 잘하려고 항상 노력을 하고 공부도 열심히 해서 매일 성적이 좋다. 그리고 친구들을 장난으로 툭툭 치지 않고 심한 말을 하지 않고 욕은 가끔씩 하지만 많이 하지는 않고 친구들과 항상 사이좋게 지내고 있다. 

- 나는 00를 칭찬합니다. 왜냐하면 00는 말을 이쁘게 하지는 않지만 은비는 말 한 마디마다 위로하는 뜻아 많이 들어있어서 나는 00가 너무 착한 것 같다. 그리고 은비는 이해를 잘 하는 것 같다. 꼭 자신의 일처럼 생각하며 이해 것이 정말 착하다.

- 00이는 항상 친구들에게 웃음을 주고 항상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고 공부도 열심히 합니다. 그리고 항상 친구를 도와줍니다. 그리고 친구들에게 말도 잘하는 편입니다. 

- 저는 00을 칭찬합니다. 왜냐하면 필리핀에서 한국으로 돌아와서 오랜만에 만난 친구들과 서먹하지 않고 잘 어울리기 때문에 00을 칭찬합니다.

- 나는 00을 칭찬한다. 왜냐하면 필리핀에서 한국으로 올 때 신종플루를 걸리지 않고 무사히 왔기 때문이다. 

- 감기에 걸려서 목이 아팠는데 물도 컵도 없었다. 그런데 00가 물을 조금 주어서 잠시나마 목이 편해졌었다.

- 00이는 내가 색칠공부를 할 때 싸인펜과 색연필을 아낌없이 빌려주었기 때문에 00이를 칭찬합니다.

- 내가 다쳐서 학교에 못 왔을 때 00이가 아침에 제일 먼저 괜찮냐고 문자를 넣어주었고, 괜찮다고 해도 계속 걱정해 주어서 고마웠다. 

- 내가 00이를 칭찬하는 이유는 건축물 색칠을 할 때 색연필을 빌려주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00이를 칭찬한다. 

- 00한테 아침에 옷에서 풀린 끈을 묶어 달라고 했는데 잘 안되었는데도 몇 분씩 걸려가며 짜증내지 않고 묶어주었다. 그래서 00를 칭찬한다. 

- 매일 저녁이 되면 00와 운동을 한다. 그리고 칭찬하고 싶은 이유가 하나 더 있다. 그 이유는 내가 실을 빼고 싶은데 나 혼자 운동을 하면 심심하지만 00와 함께 하면 재미있기 때문에 00를 칭찬한다.           

<10월>     

- 00이는 나에게 없는 노래를 보내주기로 하였다 아직 그렇게 친하지도 않은데 흔쾌히 노래를 보내주기로 한 00이를 칭찬합니다.

- 00이를 칭찬한다. 내가 모르는 게임정보와 내 캐릭터를 정해 주었던 00이를 칭찬합니다.

- 00이를 칭찬합니다. 게임에서 교환거는 방법을 가르쳐줬습니다.

- 00를 칭찬합니다. 내가 게임을 할 때 몰랐는데 00가 가르쳐 주고 파티를 해주었다.

- 00를 칭찬합니다. 지방이 없고 인기 있으며 난 지방이 많아 인기도 없고, 왕따여서 00를 칭찬합니다.

- 00이를 칭찬합니다. 00이는 우리를 웃기게 하기도 하고 친구와 잘 어울리며 놀아준다.

- 00를 칭찬합니다. 배드민턴 할 때 나와 팀워크가 잘 맞아 마의 1만 3000을 깼다. (1개당 100번)

- 00이를 칭찬합니다. 00이는 계발 부서가 그림그리기인데, 계발부서에서 상어, 달팽이, 흰 쥐 등을 생동감 있게 잘 그리고 글씨도 잘 쓰며 대체적으로 전체로 볼 때 귀엽고 내가 연필이 없어서 빌려달라고 했는데 아주 밝은 표정으로 빌려 주어서 칭찬합니다.

- 00이를 칭찬합니다. 00이는 친구들에게 웃음을 주고 친구와 싸우지 않는다. 그리고 친구들과 싸운 일이 있으면 먼저 해결하는 아이이다.

- 00이를 칭찬합니다. 00이는 무엇을 하든지 메모를 잘하고 다른 사람들보다 더욱 더 열심히 공부하는 것 같고 친구들이 아무리 놀리거나 그래도 욕을 쓰지 않고 폭력을 쓰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체육을 잘하지는 못하더라도 열심히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뭐든지 열심히 하는 것 같다. 그리고 착하게 친구들에게 연필이나 지우개 같은 것을 잘 빌려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자기에게 무슨 잘못을 하더라도 너그럽게 용서해주기 때문이다.

- 00를 칭찬합니다. 00는 항상 웃으며 친구들을 대하고 빌려 줄 것이 있으면 잘 빌려주고 언제나 울지 않고 잘못하면 그 일을 뉘우칠 줄 안다. 또, 00는 고무줄, 공기를 못해도 노력하고 실패해도 실패한 것을 인정하고 우리도 그냥 잘못한 것 있으면 인정해 주어서 00를 칭찬합니다.

- 00이를 칭찬합니다. 00이는 보기보다 착하고 명랑하고 애들에게 잘해준다.

- 저는 00이를 칭찬합니다. 나에게 있지 않은 희귀한 노래를 흔쾌히 이메일로 보내준다고 약속까지 했다.

- 00를 칭찬합니다. 왜냐하면 항상 웃으면서 지우개를 빌려주고 친절하기 때문입니다.

- 00는 맡은 1인1역을 열심히 하고 선생님이 컴퓨터 시간 막 끝날 때도 마지막까지 파워포인트를 하였기 때문이다. 이래서 칭찬한다.

- 저는 00이를 칭찬합니다. 왜냐하면, 저는 아침에 00이랑 같이 학교에 오는데 00이는 다른 친구와 다르게 아침에 귀찮아하지 않고 꼬박꼬박 전화해 주면서 같이 가주기 때문에 저는 00이를 칭찬 합니다.

- 저는 00를 칭찬합니다. 왜냐하면 항상 웃으면서 지우개를 빌려주고 친절하기 때문입니다.

- 00이를 칭찬한다. 왜냐하면 나에게 있지 않는 희귀한 노래를 흔쾌히 이메일로 보내 준다고 약속까지 했다. 고마워서~칭찬합니다.

- 00이가 보기보다 착하고 명랑하고 애들에게 잘해 주니깐 칭찬한다.

- 00는 항상 웃으며 친구들을 대하고 빌려주고 줄 것이 있으면 잘 빌려주고 언제나 울지 않고 잘못하면 그 일을 뉘우칠 줄 안다. 또, 00는 고무줄, 공기를 못해도 노력하고 실패한 것을 인정하고 우리도 그냥 잘못한 것 있으면 인정해주어서 00를 칭찬합니다.

- 00이는 무엇을 하든지 메모를 잘하고 다른 사람들 보다 더욱더 열심히 공부하는 것 같고 친구들이 아무리 놀리거나 그래도 욕을 쓰지 않고 폭력을 쓰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체육을 잘하지는 못하더라도 열심히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모든지 열심히 하는 것 같다.그리고 착하게 친구들에게 연필이나 지우개 같은 것을 잘 빌려 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자기에게 무슨 잘못을 하더라도 너그럽게 용서해 주기 때문이다.

- 00이는 친구들에게 웃음을 주고 친구와 싸우지 않는다. 그리고 친구들과 싸운 일이 있으면 먼저 해결하는 아이이다. 그래서 저는 0이를 칭찬합니다.

- 지방이 없고 인기 있는 00를 칭찬합니다. 난 지방이 많아 인기도 없고 왕따여서 00처럼 살도 빠지고 힘도 세지고 싶다는 마음이 든다.          

<11월>     

- 00이를 칭찬한다. 전학 와서 어색한데 옆에서 계속 말도 걸어주면서 어색함을 없애주었다. 또, 항상 생글생글 웃고 친구들과 잘 어울리며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얼굴을 찡그린 것을 하루 동안 본 적이 없음 )

- 00이는 내 말을 잘 듣고 착하고 우리를 재미있게 해준다. 그리고 다른 애들과도 아주 잘 지내고 씩씩하게 잘 놀고 착하다.

- 00이는 우리에게 오징어 과자를 주고 나랑 00이랑 운동화 끈을 묶어준다.

- 00이는 항상 친구들을 웃게 해주고 친구랑 사이좋게 지냅니다. 그리고 항상 잘못을 해도 너그럽게 사과를 받아줍니다. 그리고 새로 온 친구에게 말을 잘 걸어 주고 사이좋게 지내려 합니다.

- 00이는 매우 귀엽기도 하지만 다른 친구들에게 친절하고 임진록을 무상증정하고 공부를 열심히 합니다.

- 00는 나랑 놀아주고 내가 작은 연필을 가져갔는데 모른 척 해줬다.

- 00이는 아이들이랑 잘 친해지고 다른 아이들한태도 잘해준다. 00이는 모든 아이들이랑 재미있게 잘 놀아서 칭찬한다.

- 00이는 청소를 성실하게하고 친구를 즐겁게 하기 때문이다. 또 00이는 친구가 기분 상하지 않게 한다.

- 00이는 청소를 성실히 하며 친구들에게 칭찬을 많이 듣는다. 그리고 00이는 다른 친구의 청소를 도와주기 때문에 칭찬한다.

- 00이는 항상 친절하고 예의가 바릅니다. 그리고 항상 이해를 해주고 하는 00이를 저는 매우 격하게 칭찬합니다.

- 저는 00이를 칭찬합니다. 왜냐하면, 00이는 친구들을 재미있게 해주고 공부도 잘하고, 친구들이 수업시간에 모르는 것을 물어보면 잘 가르쳐 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00이는 축구를 못하는데 열심히 하기 때문입니다.

- 00이는 우리에게 신발 끈을 묶어주고 먹을 것도 잘 나누어 주고 씩식하게 잘 놀고 우리를 기쁘게 해준다.

- 00이가 말을 잘 듣고 챙겨 준다. (예시: 내가 발이 다쳤을 때 목발을 해 주었다.)

- 00이가 먹을 것을 나누어 먹어서 즐겁게 해준다. 그리고 귀엽다.

- 00이가 내가 지우개가 없었을 때 글씨를 지워야 했는데 00이가 다른 애들 같이 화 안내고 지우개를 빌려주었다. 

- 00는 지금 자리에는 없어도 항상 밝은 얼굴과 행동으로 친구들을 즐겁게 해주었기 때문이고 그리고 많이 착하기 때문에 이다.

- 00이는 누가 때려도 머라하지 않고 웃을 때 웃어 주어서이다. 00이 파이팅

- 00이는 우리 반을 웃기게 해서 분위기 메이커이고 맡은 일을 확실히 합니다. 그래서 00이를 칭찬합니다.

- 00이는 평소에 친구들과 잘 놀고 웃기게도 해준다. 그리고 한자를 잘 도와준다.

- 00는 내가 연필이나 학용품을 안 가져올 때 잘 빌려주고 내가 힘든 일을 하거나 쓰레기를 버릴 때도 힘들지 않게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 전학 온 00이는 미묘한 어색함에도 불구하고 애들에게 대답도 잘해주고 공감대를 형성해주었다. 내가 00이라면 엄청 어색할텐데... 나도 00이처럼 누구에게나 잘 대해줘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 00는 친구들 여럿이서 게임을 여러번 했는데 그중에 1등을 하는 것을 여러번 가렸고 그렇게 해서 여러번 1등을 하였다.

- 저는 00를 칭찬합니다. 00는 사회시간에서 홈쇼핑을 할 때 잘 도와주고 협동도 잘했기 때문입니다. 또 00는 울어도 달래면 다시 웃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00를 칭찬합니다.

- 저는 00을 칭찬합니다. 우리 반 친구들을 항상 웃게 해주고 밥도 항상 맛있게 먹기 때문에 나는 00이를 칭찬한다.

- 저는 00를 칭찬합니다. 늘 친구들에게 친절하고 상냥하게 대해주고 친구들을 차별하지 않고 자신보다 남을 먼저 생각해준다.

- 저는 00을 칭찬합니다. 00이는 친구들과 사이좋게 놀고 리더쉽이 있으며, 항상 열심히 하는 모습과 발표도 또박또박 잘하고 수업시간에 열심히 하는 00이를 칭찬합니다.

- 저는 00을 칭찬합니다. 00이는 나랑 놀아주고 매일 같이 어울려 다닌 종욱이가 참 좋고 지우개와 미술용품을 빌려줘서 고맙다. 그런 00이를 칭찬한다.

- 저는 00를 칭찬합니다. 00를 좋지 않은 말을 해도 웃음으로 무마해주어 늘 사람을 기쁘게 해준다.

- 저는 00는 칭찬합니다. 00는 내가 수업시간에 연필과 지우개가 없었는데 00가 빌려주어서 너무 고마웠다. 그래서 나는 00를 칭찬한다.

작가의 이전글 6학년 교실에서 일년살기 1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