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하백 Aug 05. 2021

기대

진심으로 기대했었냐고 묻는다면,

최근에 읽은 소설에서는 상대방과 자신 사이에 남들과는 다른 특별한 무언가가 있다고 착각하는 인물이 등장했다. 그 착각을 씨앗으로 원대한 계획을 펼치던 그는 결국 보기 좋게 뒤통수를 한 대 얻어맞으며 소설이 끝났다. 뒤통수를 맞은 그 인물을 보며 통쾌하기도 했지만, 한 편으로는 부끄러움을 느꼈다. 나는 그런 느낌을 타인과의 관계에서 많이 느꼈었기 때문이다. 내가 정말 좋아하는 누군가를 만났을 때, 나는 이 사람과 나 사이에는 특별한 무언가가 흐른다는 생각을 자주 했다. 그 생각은 항상 착각이었고, 그 착각에 좌절하는 것이 내가 한심한 주인공으로 나오는 몇십 개의 스토리의 결말이었다.


그래서인가 어느 순간부터는 남들과 나 사이의 특별한 무언가는 기대하지 않게 되었다. 사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만드는 것은 모두 우연일 뿐이다. 사소하고 작은 우연들이 모여 내 구글 캘린더와 카카오톡과 메일함을 채우는 사람들이 생겼다고 믿게 됐다. 그리고 이 믿음은, 내가 과거에 자주 했던 착각보다는 꽤나 시니컬하고 멋진 것 같다. 하하.


사람들에게서 기대를 버린다는 것이 남들에게는 어떤 것인지 모르겠다. 나는 '사람에 대한 기대를 버린다'라고 생각하면 뒤이어 떠오르는 사람이 있다. 내가 고등학생 때 인터넷에서 만난 한 언니였는데, 그 언니는 지금의 나보다도 그때 더 나이가 많았다. 나와 8살이 차이 나는 언니였으니까. 그 언니는 가끔가다 저런 말을 했었다. '나는 정말 사람들이 나한테 무슨 나쁜 짓을 하든 별 감흥이 없다. 왜냐하면 난 원래 사람에 대한 기대가 없으니까.' 기대가 없다는 말은 어린 나의 입장에서 훨씬 더 나이와 경험이 많은 사람이 할 수 있는 말처럼 느껴졌다. 나는 그때도 그 언니와 나 사이에 특별한 무엇인가가 있다고 생각했는데, 그래서 그 언니가 그런 말을 할 때면 마음속으로 그런 생각을 했다. '정말? 나에게도 아무런 기대도 하지 않는 거야? 왜?' 그리고 난 그 언니와 특별한 사이가 되고 싶지만 그 언니는 그런 기대조차 없다는 사실이 날 속상하게 했다. 서로가 가진 기대의 차이가 컸던 것 때문인지 우리의 친구 관계는 결국 좋지 않게 끝났다.


그런 사람을 만났던 경험 때문인지, 나는 내가 가진 사람에 대한 기대치가 낮아지는 걸 느낄 때면 슬퍼진다. 나도 결국 '난 사람한테 전혀 기대하는 바가 없어.'라고 말하는 사람이 되는 것 같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런 방향으로 갈 수밖에 없다는 걸 내가 몸소 증명하는 것 같아서 더 그렇다. 사람을 믿는 것보다 의심하는 것이 더 당연한, 받는 것보다 뺏기지 않는 것에 더 감사해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 모든 사람들이 겪는 성장의 과정이라는 것이 확실시되는 것 같으니까.


하지만 그때의 그 언니보다도 아직 나이가 어리고 경험이 없어서 그런지, 난 아직 사람에 대한 기대가 없다고 말하기에는 이른 것 같다. 다른 사람들과 나 사이의 특별하고 남다른 기류를 더 이상 바라지 않지만, 결국 우리가 만난 것에는 운명도 없고 의미도 없고 그냥 모두 다 우연일 뿐이라고 생각하지만, 누구를 만나게 될지 전혀 기대하지 않다가도 그 우연이 시작될 때쯤에는 다시 기대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연히 만난 상대에게 나의 이야기를 몇 시간 동안 털어놓고, 함께 밥을 먹자고 하고, 술을 마시게 된다. 우연히 만난 사람들에게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과 돈을 썼는지 돌이켜보면 아직 난 사람과 맺는 관계에서 무언가를 기대하는 것이 분명하다.


이 기대는 언제쯤 무너질까. 나도 결국 사람에 대한 모든 기대가 산산이 무너지고 '난 사람에 대해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는다'라고 말하게 되는 것일까. 일단은 우연이 만든 내 주위의 멋진 이야기들을 계속 회상하면서 나에게 찾아올 다른 우연들에 대한 기대를 놓지 않고 싶다. 내가 사람에 대한 기대를 놓지 않게 해 준, 우연히 만난 사람들에게 다시 한번 감사하다는 말을 전한다. 


그리고, 사람에 대한 기대가 모두 소진됐다고 말하는 사람들마저도 사실은 작은 기대를 남겨놓고 있었기를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품위 있는 삶을 사는 염세주의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