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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호연 Feb 03. 2022

NFT 10분 만에 이해하기! 콘텐츠 제작자 일상 적용

NFT, 블록체인 뜻부터 일상 적용까지 고민해보기 - 1탄

안녕하세요, 현재 스타트업에서 근무 중인 20대 청년입니다.

NFT, 블록체인 등을 학습하며 금년에 진행 예정인 프로젝트와

연계되는 의미가 많아서 [NFT 10분 만에 이해하기] 주제의 글을 써봅니다.


해당 글은 제목과 같이

콘텐츠 제작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일상에 빗대어 비유 표현으로 설명을 진행했습니다.

(인플루언서, 모델, 스타일리스트, 포토그래퍼, 일러스트레이터, 크리에이터 등)


*바쁜 일상 속에 해당 글이 짧고 깊게 여러분에게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콘텐츠 제작자 관점으로 NFT, 블록체인 이해하기

시대적 변화의 배경

기존 콘텐츠 제작자의 소유권 한계

한계의 해결점 발견, NFT의 탄생


2.NFT가 우리의 일상에 주는 의미 생각해보기

개인의 힘이 강화된다

기업, 산업이 바뀐다 더 독립적으로

모두가 창작자, 창작의 삶 학습 필요

우리는 아무도 늦지 않았다


3. 유명세 없어도 유의미할까?

반증 - 실제 사례

결론 - 각자의 고유가치와 스토리텔링 고민 필요





1. 콘텐츠 제작자 관점으로 NFT, 블록체인 이해하기

*콘텐츠 제작자 (인플루언서, 모델, 포토그래퍼, 일러스트레이터, 크리에이터 등)

*NFT - 대체 불가능한 지적재산권, IP 등록 및 가치교환하는 것 (심플하게)



[시대적 변화의 배경]

ㆍ과거 ㅡ> 중앙집권화

IP 소유권, 저작권이 모두 플랫폼이나 중개자에 종속되는 형태

노출, 복제, 판매 등 플랫폼의 기준과 룰에 따라 통제되고 가치가 뒤섞이는 형태


극단적 예시)

시청률 1위 드라마의 주인 ㅡ> 방송국, 제작사

OOTD 데일리룩 사진의 주인 ㅡ> 인스타그램


 ㆍ현재 ㅡ> 1인, 독립 팬덤화

IP 소유권, 저작권 등 개인의 영향력으로 플랫폼을 뛰어넘는 경우 발생

기술 발전에 의해 유튜브를 통해 1인 방송국의 영향력이 입증된 상태


극단적 예시)

특정 지역 방송국보다 독립 운영 유튜브 채널의 시청률이 더 높음

특정 사업들이 독립 운영 유튜브 채널을 통한 홍보에 치명적인 영향을 받음


*참고그림



[기존 콘텐츠 제작자의 소유권 한계]

(1) 복잡한 법적 절차에 의한 수많은 콘텐츠 제작자의 IP, 지적재산권 등록 포기

(2) 디지털 세계관 내 손쉬운 복제 남용으로 오리지널 제작자를 지킬 방안 X

(3) 규모의 경제, 플랫폼에 의존된 트래픽으로 인해 갑/을 관계의 자연적 형성


(2) 디지털 시대에 따른 손쉬운 복제 남용으로 오리지널 제작자를 지킬 방안 X

 ㄴ 해당 한계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대중화되기 시작함 = 블록체인



[한계의 해결점 발견, NFT의 탄생]

"내가" 그린 그림

"내가" 찍은 사진

"내가" 나온 콘텐츠

"내가" = 시초, 고유성, 지적재산권, IP


a. 복제 불가능해야 하고

b. 해킹 불가능해야 하고

c. 대체 불가능해야 하고

d. 거래인증이 되어야 하고


a+b+c+d = 블록체인 = 상품의 모든 거래 이력, 거래되는 화폐의 가치가 데이터화


때문에 블록체인은 궁극적으로 모든 창작물과 거래에 투명성을 기대함

추가적으로 위와 같은 과정이 현세대들의 창작, 수집 방식 취향과 적합함


*블록체인 세계관 내의 화폐 中 1개의 종류가 비트코인


+추가 설명

한국에서 현금 1만 원은 말 그대로 1만 원이지만,

블록체인 세계관에서의 비트코인 1만 원어치를 구매해도

비트코인 1만 원어치의 가치가 수많은 창작, 수집 거래에 의해 바뀜

또한 해당 1만 원어치의 가치가 데이터화 되고 모두에게 증거로 보임




2.NFT가 우리의 일상에 주는 의미 생각해보기


[개인의 힘이 강화된다]

(1) 과거에는 디지털 = 복제 가능 하지만 NFT+블록체인 세계관=복제 불가능

(2) 단순히 "돈"이 아닌, 투자적 관점이 아닌 나를 PR 하는 방식이 바뀐다

(3)"나"만의 재능을 내가 구축한 팬덤, 세계관으로 가치평가받을 수 있다



[기업, 산업이 바뀐다 더 독립적으로]

*특정 분야의 기업/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칩니다.(모든 기업 x)

(1) 엔터테인먼트는 불필요한 티켓팅, 판매처를 두지 않고 팬덤을 NFT화

(2) 명품 브랜드는 불필요한 입점을 하지 않고 회원을 NFT 멤버십화

(3) 플랫폼 기업들은 중개 수익 BM의 형태 한계점 직면



[모두가 창작자, 창작의 삶 학습 필요]

(1) NFT를 통해 중개자 없이 모두가 "주도적" 거래가 가능하다

(2) 다양한 지식, 창작물 등 재산에 대한 "통제권"이 부여된다

(3) 로열티, 판매대금의 분배 및 소비자 또한 추적이 가능하다

.

.

(4) NFT를 활용해 다각화된 가치관들의 커뮤니티를 지지하고 그 힘이 강해진다



[우리는 아무도 아직도 늦지 않았다]

(1)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활성화된 NFT 사이트 회원수 겨우 10만 명대

(2) 개개인의 가치가 등록이 가능하고 거래가 가능한 게 지속 확인되는 중

(3) NFT의 본질은 개개인/모두가 창작자이기에 쓰임새가 무한함




3. 유명세 없어도 유의미할까?


[반증 - 실제 사례]

"NFT 활성화 이후로 그림을 통한 거래 815억 원 성사된 컴퓨터 공학도"


실제, NFT로 인해 화제가 된 컴퓨터 공학도 "비플"

그림 그리기에 소질이 하나도 없고, 그림 그리는 걸 동경하고 사랑함

그런 마음에 컴퓨터를 통한 그림 작품 만들기를 도전해 봄


*당시에 NFT가 활성화되거나 가상화폐 활성화가 X


예술성, 그림의 완성도가 아닌 꾸준한 동경을 SNS에 기록하기로 함

Everydays NFT 컬렉션 - "매일매일 1개의 작품" (14년간)


총 5,100개의 작품이 완성되고, NFT 활성화로 인해

관련 수집품의 거래가 한화 기준 총 815억 원어치가 성사되었음


소비자 / 수집가들이 구매한 건 예술 작품이 아닌,

"비플"의 끈기와 열정에 세 단계 접근

(1) 팔로우 ㅡ> (2) 스토리 이해 ㅡ> (3) 커뮤니티 형성


"비플"의 작품을 수집하며 [꾸준함]을 소유하기 위해, 장래성 신뢰를 위해 투자



[결론 - 각자의 고유가치와 스토리텔링 고민 필요]

1. 콘텐츠 제작자 관점으로 NFT, 블록체인 이해하기

2.NFT가 우리의 일상에 주는 의미 생각해보기

3. 유명세 없어도 유의미할까?


총 세 가지의 대주제로 NFT 10분 만에 이해하기를 요약해보며,

결론은 "모두가 창작자"라는 의미를 일상 속에서 생각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위의 실제 사례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창작"이란 거창한 결과물이 아닌 과정 속에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어떠한 메시지와 의미를 담아 개인의 삶들을 채워가는지에 대한 콘텐츠가

사회적으로 다양한 가치관을 지닌 개인, 단체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가장 근접한 콘텐츠 제작자의 업무를 하시는 분들 외에

개개인이 NFT가 담은 의미를 통해 진정 개인의 가치를 다시 생각해보고


규칙과 틀을 벗어나 그 이상의 건강한 개인, 단체, 사회를 구성하는

도전을 해보실 수 있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NFT 설명 요약글을 마치며..

이번 글을 통해서 NFT,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가 되신 분들은


자연스럽게 블록체인 이용법 / NFT 등록법 등이 궁금하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글쓴이는 금년도 "모두가 창작자"라는 슬로건의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NFT, 블록체인 이용법 클래스 부터

개개인의 경험에 따른 NFT 개인화 아이데이션 클래스를 까지

프로젝트 활동의 일부로 함께 진행하고자 합니다.


NFT와 블록체인을 설명과 함께 직접 등록해보고 싶으신 분

NFT 개인화의 컨설팅이 필요하신 분 등


글쓴이의 개인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DM 남겨주시면

프로젝트의 첫 참여자들과 함께 개별적인 커뮤니티를

시작해보고자 합니다. 출처는 아래 남겨두겠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leeehoyeon (인스타 DM)


Everyone Is Creative Artist project 2022

Coming soon . .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회초년생 #취업준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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