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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호연 Nov 23. 2022

30살 마케터, 기획자 요즘 나의 고민

창업일기 그 중간 어디쯤

1달 동안 초심으로 마케팅 다시 연습, 결과

그리고 솔직한 요즘의 고민


[고민]

1.”나”는 개인 SNS 계정이 필요할까?


 ㄴ SNS보다 더 넓은 세상들을 보고 배우며, 오히려 이 시간에 더 크고 가치 있는 것들에 투자해야 하지 않을까 라는 고민


 ㄴ 누구는 “그냥” 할 수도 있겠지만 나는 1분 1초가 이유가 필요해서.. 내가 만약 SNS를 한다면 정말 어떠한 목적으로 써야 할까 라는 고민


2. 현재 이 계정을 다시 쓸까? 비활성화 이유


 ㄴ 솔직히 과거의 경험, 레거시를 모두 리셋하고 싶은 마음이 제일 크다 무려 5년을 사용했던 계정이고 여러 인연의 시간이 쌓였다


 ㄴ 그동안의 과거와 인간관계를 떠나서 새로운 경험들과 새로운 결과들을 쌓고 싶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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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신규 계정 & 기존 계정 1달간 투트랙 운영 결과

#팔로워 28,000 + (2만 8천 명)

#도달수 5,000,000 + (500만)

#연관유입 10,000 + (약 1만 회 이상)


결코 작은 숫자가 아니다 플랫폼 소속 마케터로 위와 같은 숫자를 보기 위해 작게는 수천만원 ~ 억대에 비용과 연예인 섭외 등의 시간 투자 비용도 써야했던 날들이 있었다


과거 경험, 해봤어요~ 가 아니라 최근 1달 동안 직접 새벽 시간 꼬박 써서 인스타그램 분석해본 결과입니다



#창업자 #소상공인 #인플루언서 등 마케팅, SNS 계정 육성에 진지하게 컨설팅 필요하신 분들은 “성의 있는 고민 글”로 DM 주시면 진지하게 도움드리겠습니다




*인사이트 개요 요약


왼쪽 기존 계정 활성화 / 오른쪽 신규 계정 활성화




*도달 상세

1달간 누적 도달 약 500만 달성




*인게이지먼트 상세 & 도달 타겟 상세

프로필 내 활동지수 / 도달 국가 / 도달 연령 타겟



[요즘 느낀 점]

1.실무 손 뗀 리더는 손절이다


 ㄴ 어떤 방법으로든 “입”만 움직이면 손절


 ㄴ 직접 안 해봤거나 안 해볼 예정인 인간은 기획의 지분 0.1% 섞이면 안 된다 그게 영업이든 진짜 시장조사든 뭐든



2.이제는 “경험”을 파는 가치 확장은 한계가 명확하다


 ㄴ 실제로 트렌드가 빠르게 바뀌는 시대, 어제의 경험은 오늘의 경험과 변숫값이 크다


 ㄴ 실제로 2023 트렌드는 #평균없음 이다



3.data는 더 방대해지고 흔해진다 결론은 실행자다


 ㄴ 트렌드가 빠르다는 건 “경험”뿐만 아니라 “data”도 놓치는 변숫값이 많다는 거


 ㄴ 결론은 유연하고 민첩한 대처 실행 전략 없으면 과거 한탄 피드백에서 그치게 된다



4.어설픈 효율, 생산성에 요즘의 우리는 오히려 게을러진다


 ㄴ 요즘 시대가 좋아졌으니 더 좋은 전략이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할 시간에 내 서비스, 내 고객 1명 직접 찾아가서 피드백 듣고 홍보하는 게 100만 배 나은 전략이다


 ㄴ 진짜 다들 오해하는 게 data를 효율적으로 읽고 해석하고 실행하는 것도 정말 많은 시간과 부지런한 노력이 필요하다 하다못해 SNS의 알고리즘을 공부하는 것조차도


5.제일 무서운 게 불명확한 목적, 목표다


 ㄴ 불확실한 확률보다 무서운 게 바로 명확하지 못한 목적, 목표다 이 부분은 회사나 리더만의 문제가 아니라 일하는 구성원 하나하나 모두가 각자의 시간 속에 목적과 목표가 불명확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면 그 자체가 늪이고 독이 된다



SNS, 콘텐츠, 마케팅 등 기획자는 정말 많은데 정작 각 SNS 소셜 커뮤니티 서비스의 알고리즘과 기능을 모르는 사람들이 넘쳐납니다


또래 때 2030 세대라고 해서 예외가 아니에요 오히려 그 세대를 악용해서 무책임한 기획자도 너무 많고요


저의 돈을 많이 버는 것, 수익을 창출하는 일은 돈을 버는 방법과 목적에 뾰족하게 집중해서 수익을 만들고 싶습니다


다만, 열심히 일하면서 배운 인사이트를 정말 간절하고 필요하신 분들께 그리고 그러한 정보나 방법을 배울 기회가 진심으로 필요한 분들께 더 건강한 정보들과 노하우로 나눠드리고 싶어요


그리고 그런 사람으로 단 1명에게라도 건강한 기획자, 마케터로 기억되고 싶습니다


[요즘 근황]

@ahralll 님이 만들어주시는 새로운 콘텐츠제작사 홈페이지 덕분에 살면서 5-6년 만에 처음으로 저도 기대되는 “우리”를 표현하는 홈페이지가 오픈 예정이라 설레네요


여러 팀원들이 있지만, 부족한걸 같이 반성하며 한 발 한 발 발전해주는 팀원들이 한 분씩 생겨서 뿌듯하고 좋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말”이 아니라, “행동”할 것들을 되찾고 있는 중이라서 가장 행복합니다


연락 못하고 지낸 여러분들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출처 : Instagram @leeoyeon

https://www.instagram.com/leeoye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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