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ena Oct 23. 2024

의존도가 높은 아이,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의존적인 6세 아이

저희 아이는 올해 한국나이로 6세, 생일이 늦어 만으로는 4세입니다.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고 싶지는 않지만 월령의 차이 때문에 아이가 늦되어 보이는 게 싫어서 늘 빠르게 움직였고 "벌써?"라는 이야기를 들으며 연산, 한글 등을 시켰습니다.

버겁게 따라가야 했지만 다행히 아이가 잘 따라주었고 인지적인 측면에서는 또래 평균이상은 따라가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시키고 또 시키며 아이는 스스로 자연스럽게 배우는 것보다는 저와 함께 배우는 것이 익숙해졌고, 그 가운데서 학습적인 측면에서는 지도자의 가이드가 없으면 스스로 하지 않으려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늘 자신의 능력 이상의 것들을 배우고 소화해야 했기에 거기에 따른 스트레스도 있었던 것 같고, 잘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기보다는 못할 거라 생각하고 활동을 접하는 느낌입니다.


물론 아이는 아직 6세이고 학습을 얘기하긴 어려운 시기이지만, 아이의 완벽주의적 성향과 몰입도가 약한 기질이 벌써부터 아이에게 좋은 영향을 주지 않는 것 같아 걱정이 됩니다.


아이는 틀리는 것을 싫어하고 자신이 잘할 수 있을 것 같은 것을 반복해서 하는 걸 좋아합니다.

재밌고 즐거운 건 틀린다 하여도 도전하지만 재미없고 틀릴 것 같은 것은 몰입을 못하고 의존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이러한 기질에 대해 아이의 선생님에게도 패드백을 받은 후 어떻게 지도하면 좋을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완벽주의적 아이들 지도방법

1. 완벽주의적 성향의 아이들은 예습이 좋다.

아이는 틀릴 것 같기 때문에 시도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내용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고 있다면 자신감이 생겨서 시도하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내용은 아래를 클릭하여 확인해 주세요.

의존적인 6세 아이 지도 방법 (tistory.com)


작가의 이전글 유치원 거부를 하는 아이, 이유가 무엇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