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영민 Oct 20. 2023

증명사진관, 무얼 보고 선택하시나요?

피드백을 받고 싶은질문

난 8년째 증명사진관을 운영중이다.

고객들이 사진관을 선택할때 어떤 요소가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알고싶다.



내 입장에서 생각을 해봤다.

가격.위치.보정.장비.인테리어.편의시설.파일.친절함.기타......



내가 한가지를 선택하라면, 난 사진이 잘나오는곳.

마음에 드는 사진을 찍을수있는곳.

그중에서 가까운곳.

그중에서 빠르게 해주는곳.

그중에서 친절한곳을 선택할것같다.





그럼 어떻게 하면 사진이 잘나올까?



고객입장에서는 내가 그동안찍어봤던 사진이 기준이 될것같다.

그동안 찍었던 셀카부터 다른사람이 찍어줬던 사진중에 마음에 드는사진.

그 사진을 기준으로 그사진과 비슷하게 나오면 마음에 들지 않을까?




사람들의 얼굴을 관찰하고, 하루에도 수십명의 사람의 사진을 촬영해주다보니

공통점을 발견했다.



모든사람의 얼굴에 비대칭이 있다는것.

비대칭이 왜 생길까를 살펴보다 보니,

또 다시 당연한 원인을 알게됐다. 



편측운동.

양쪽을 동일하게 50%씩 사용하기 어렵다는것.




그래서 비대칭을 최대한 잡아주면서 촬영을 하고, 보정을 하면서도 비대칭을 맞춰드렸다.



그런데, 고객들은 자신의 요구사항을 먼저 이야기 하지않는다.

그들이 이야기하기 전에 우리가 먼저 알아채고 보정작업을 해주어야한다.

그러다 보니 그들이 쓰는 단어에 관심을 갖게되고, 

사람의 얼굴을 관찰하면서 보기 시작했다.





사진관을 운영한지 10년이 넘어가는데도,

고객들의 마음은 언제나 궁금하다.



증명사진만 촬영해주다보니,

그들의 프로필사진을 촬영해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정해진 규칙이 아닌, 자연스러운 나다운 모습을 한장씩 남겨드리고 싶다는 생각을했다.

프로필사진은, 증명사진에 비해 매우 자연스럽다.

그리고 나다운 개성이 표현된다.




평생 모르고 있는 내모습을 발견해줄수있다면,

사진가로써 매우 의미있는 일이라 생각한다.







작가의 이전글 대전 변호사 추천,실제 3번수임 그리고 만난 네번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