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연승 Apr 19. 2024

진정한 성공으로 이끄는 동기부여

세상에는 세 가지 동기가 존재합니다. 두려움과 실패를 벗어나기 위한 회피동기, 보상을 추구하는 보상동기, 진정한 성공을 이끄는 실천동기입니다. 실천동기를 가진 사람은 성공의 길을 걷게 됩니다. 그들은 자신이 무엇을 이루었는지, 어떻게 해냈는지 집중하게 됩니다. 이들은 성장과 학습, 사내 문화 조성을 최우선으로 삼습니다. 그들에겐 매출 수치의 증가가 아니라 그 과정에서 얻은 경험과 성장입니다.


회피동기 : 두려움과 실패를 이겨내기 위해서 일하게 하는 동기


보상동기 : 회사의 규모도 커지고, 직원도 많아지고, 고객에게 우리 제품도 인정받을 때 보상이 느껴져 점점 더 열심히 일하게 하는 동기


실천동기 : 즐거움, 보상, 실력과 지식의 성장을 연료로 더 열심히 하는 동기 





매출이 오르면 창업자는 정말 행복할까요? 사무실에서 밤낮 고생하는 우리 직원들, R&D 센터에서 새로운 제품군을 개발하는 박사출신 직원들, 매일 출근하지 않아도 잘 굴러가는 회사를 바라보는 대표는 어떤 생각을 가지면서 살까요?


인간은 정말 아이러니하게도 만족감을 주면 보상이 바로 불안과 직결됩니다. 성공은 매출로만 측정되는 것이 아니죠.


'내가 더 잘해서 저렇게 열심히 하는 직원들 보너스도 더 챙겨주고 해야지..'




그런데 전화 한 통이 옵니다. 협력사인데 내년 발주량을 20% 감소한다고 하네요. 시설투자 때문에 은행에서 대출을 엄청나게 받았는데 이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명성, 돈, 직원, 매출은 점점 더 오르고 많아질수록 불안이 몰려옵니다. 알리바바 마윈은 매일 벼랑 끝에서 떨어지는 악몽을 꿨다고 하네요.


초보경영자는 열매에 집중합니다. 그런데 진짜 사업 잘하는 사람은 토양과 뿌리에 집중합니다. 여기서 토양과 뿌리는 학습과 성장입니다. 사내 문화를 만들고 어떻게 하면 직원들이 행복하게 일할지 집중하는 것입니다. 


자녀가 시험을 보고 왔는데, 반에서 1등을 했다고 합니다. 어떻게 말해주실 건가요?


1. 와!! 우리 OOO 되게 잘했네~~ 오늘 우리 피자 먹는 날이야!! 나가자~~

2. 수고 많았네 OOO아~ 갖고 싶었던 자전거, 아이폰 사줄게! 주말에 백화점 가자!

3. 1등? 잘했네. 근데 긴장 풀지 마! 앞으로 더 집중하지 않으면 1등은 없을 거야


3번처럼 말하는 부모님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1,2번은 꽤나 많은 분이 하고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1번과 2번은 '보상동기'에 해당합니다. 일정 성과를 달성했을 때 돈으로 해결하는 것이죠. 나쁘다는 건 아닌데, 더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스스로 하게 하는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죠. 이것은 폭발적인 성장으로 이어집니다. 바로 '실천동기'입니다. 실천동기를 가진 사람은 즐거움, 보람, 실력과 지식의 성장을 최우선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타성에 젖거나 경제적 보상을 원하지 않죠! 



실천동기를 가진 부모는 1등 하고 돌아온 자녀에게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와~ 엄마도 아빠도 이렇게 기분이 좋은데. OOO이 너는 얼마나 기분이 좋니? 어제 늦게까지 열심히 하던데 1등을 하다니 너무 대단한걸? 어떻게 한 거야?"


어떤가요? 실천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아이폰, 컴퓨터, 자전거를 사주는 것 보다 훨씬 좋습니다. 회사에서 일하는 동기가 회피, 보상동기로 이어지면 안 됩니다. 정말 행복한 조직은 성과를 어떻게 이루어 냈는지 집중하고 "우리 이거 한번 잘해보자"라고 말합니다. '돈으로 하는 게 가장 쉽다'는 말이 떠오르네요. 앞으로 동기부여 '돈'으로 하실 건가요? 또는 불안을 조성해서 이거 매출안나 오면 안 돼!라고 할 것인가요


저게에 큰 인사이트를 준 가인지 영상 소개해드리면서 그럼!

https://www.gainge.com/contents/videos/3201



작가의 이전글 우리가 사용하는 '말'이 미래를 결정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