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크리스안 Aug 18. 2023

결국 영어를 정복할 수 있는 방법 3가지

영어 공부 방법보다 더 중요한 방법 3가지

각 분야에서 성공을 이룬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을 좋아한다. 사실, 결과적인 성공뿐만 아니라 성공하기 직전까지의 과정에서 겪었던 치열했던 도전들과 처참했던 실패들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것을 더 좋아한다. 도전과 실패가 없는 성공은 존재할 수 없다고 철저하게 믿기 때문이다. 성공한 사람들의 도전과 실패에 대한 이야기를 자세하게 들어보면 사실 그 사람들이 성공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단 하나로 설명된다. 막대한 자금도 아니고, 넓은 네트워크도 아닌 바로 간절함이다. 간절함이야 말로 어느 분야에서든 성공을 해낼 수 있는 가장 최고급 연료이자 강력한 무기이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영어를 잘하기 위해서 영어 책을 많이 읽고, 유명한 영어 강의를 듣고, 해외 경험을 자주 해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모두 틀린 말은 아니다. 하지만, 영어를 공부하는 이유도 모르고, 영어 실력을 높여야만 하는 간절함도 없다면 사실 위의 방법들이 그리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다. 나의 꿈과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영어를 공부하고, 나의 꿈과 목표에 더 가깝게 도달하기 위해서 간절하게 영어를 공부한다면 분명 영어를 정복해 낼 수 있다고 확신하다.


하지만, 영어를 정복하는 과정은 언제나 아스팔트 길처럼 평탄하지 만은 않다. 가끔은 그 길이 시골길처럼 울퉁불퉁하고, 오르막길도 있고, 내리막길도 있다. 조용히 그리고 묵묵히 그 길을 따라가 보면 가끔은 영어 공부가 힘들어서 그냥 쉬고 싶을 때도 있고, 가끔은 영어가 어려워서 포기하고 싶을 때도 있고, 가끔은 또 영어 실력이 느는 것 같아서 기분이 좋을 때도 있다. 모두가 이러한 과정을 겪으면서 어떤 사람들은 영어 공부를 포기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영어 공부를 계속 이어나간다.


The journey of learning English is never easy.


영어를 정복할 수 있는 가장 빠르고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누구보다 간절하게 영어를 공부하는 것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모두가 영어에 간절함을 느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개인마다 느끼는 간절함의 레벨 또한 모두 다르기 때문에 간절하게 영어를 공부하는 방법이 모두를 위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훌륭한 영어 실력을 가지고 싶은 이유와 목적이 뚜렷하다면 아래에서 이야기하는 3가지 방법을 통해서 충분히 영어를 정복할 수 있다.


아래의 3가지 방법은 바로 외고 진학을 실패하고, 2차례 수능을 실패하고, 결국 지방대 공대에 진학하여 앞으로의 인생이 막막했던 20대의 나를 구해준 방법이다. 인생의 다양한 도구 중에서 영어라는 도구를 선택했고 이를 통해서 우울했던 20대의 인생을 송두리째 바꿀 수 있었다. 호주 워킹홀리데이를 통해서 훌륭한 영어 실력과 유학 자금 1억 원을 모을 수 있었고, 미국 대학원에 입학하여 세계적인 기업들과 함께 연구하고 논문을 게재할 수 있었고, 그리고 다양한 해외 취업 경험을 통해서 마침내 30대에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었다. 모두가 다른 이야기처럼 들릴 수 있지만, 이를 모두 실현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원동력은 바로 훌륭한 영어 실력이었다.


모두가 영어를 잘해야만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들 또한 그들만의 도구를 선택하여 그들의 인생에서 나름의 크고 작은 성공들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인생의 도구로 영어를 선택했다면, 나의 인생에서 영어가 필요하다면 아래에서 이야기하는 3가지 방법을 실제로 자신의 일상에 적용해 보자. 인생에서 가장 암울하고 막막했던 20대였던 어린 나도 영어를 공부하는 과정에서 아래의 3가지 방법을 통해 찬란하게 인생을 바꿀 수 있었으니 지금 이 글을 읽는 여러분도 충분히 아니 훨씬 더 나은 방향으로 인생을 바꿀 수 있을 것이다.


I did it, so can you!


영어를 정복할 수 있는 방법 3가지


1. 목표를 시각화하기

Visualize your goals.


비주얼라이징(Visualizing)이란 무언가를 시각화하는 작업이다. 사실, 이러한 전문적인 용어도 모른 체 나는 어렸을 때부터 이루고 싶은 목표를 최대한 구체적으로 머릿속으로 그리고, 이를 잠자기 전에 10~15분 정도 집중하여 생각했다. 처음에는 단순히 목표를 달성하는 장면들을 생각했지만, 이후에는 목표 달성 이후의 장면과 이와 관련된 다양한 장면들도 생각해 낼 수 있었다.


예를 들면, 토플 시험을 공부할 때 모두가 포스트잇에 자신의 목표 점수를 적어 가까운 곳에 잘 보이도록 붙여 놓는다. 반면에 나는 목표 점수를 달성했을 때의 시원하고 홀가분한 감정을 생각했다. 또한, 달성한 목표 점수를 가지고 신나게 미국 대학원 원서를 준비하는 장면들을 생각했다. 사실, 토플 시험은 다른 영어 자격시험과 비교해서 난이도가 높은 시험이기 때문에 중간에 포기하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나는 단순히 목표 점수만을 생각한 것이 아니라 목표 점수를 달성했을 때의 장면들을 계속 생각하니 신기하게도 실제로 목표 점수를 달성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다. 또한, 목표 점수 달성 이후의 장면들도 생각하니 포기보다는 하루빨리 토플 시험을 졸업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더 열심히 공부할 수 있었다. 그리고 마침내 120점 만점에 118점으로 당당히 토플 시험 졸업을 할 수 있었다.


Visualize the target score for an English test.


자신의 목표를 1,000번씩 노트에 적고, 100번씩 소리 내어 말하고, 가까운 사람들에게 공유하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자신의 목표를 계속해서 스스로 기억하는 것은 중요하다. 다양한 방법 중에서 나는 목표를 달성하는 장면을 시각화하는 방법을 선택했다. 그 이유는 어차피 어려운 과정들을 조금은 긍정적인 바이브를 가지고 이겨나가고 싶었기 때문이다. 특히, 여러 차례 도전에 계속해서 실패하는 경우에는 사실 다시 일어나기가 쉽지 않을 때가 있다. 이럴 때일수록 더욱 목표를 달성했을 때의 감정과 장면을 생각하면 "그래, 다시 한번 더 해보지.. 뭐..."라고 생각하고 또다시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개인적으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바로 목표를 구체적으로 시각화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많은 사람들이 영어 공부를 포기하거나 영어 공부를 오래 꾸준하게 이어나가지 못하는 이유는 바로 계속해서 목표를 생각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영어 공부에 대한 열정이 누구보다 활활 불타오르지만 그 불이 짧게는 3일 또는 3주, 길면 3개월을 지나지 못하고 꺼져버린다. 따라서, 처음에 생각했던 "이번에 영어 잘 배워서 ~" 중에서 "~" 파트의 영어를 공부하는 이유이자 목표를 계속해서 시각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자기 확신을 키우기

Build your self-confidence.


영어는 자신감이다! 그렇다. 하지만  자신감 자기 확신에서 나오는 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이 영어를 잘한다는 자기 확신이 충분할  비로소 영어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는 것이다. 그렇다면 영어에 대한 자기 확신은 어떻게 키울  있을까? 영어에 대한 자기 확신을 키울  있는 방법은 2가지로 실력 키우기 자기 칭찬하기이다.


너무 당연하지만, 영어에 대한 자기 확신은 탄탄한 영어 실력에서 비롯된다. 일단 많이 알아야지 뭐라도 말할 수 있지 않겠는가? 영어 실력을 키우는 시간이 처음에는 고통스럽고 힘들어도 이 시간만큼 영어에 대한 자기 확신을 키울 수 있는 시간은 없다. 모르는 부분은 새롭게 이해하고, 헷갈렸던 부분은 다시 정확하게 이해하면서 자신의 영어 실력을 더 깊고 더 날카롭게 키울 수 있다. 때로는 이러한 시간을 건너뛰고 지름길로 가려는 사람들도 종종 보았다. 안타깝지만 그들의 영어 실력은 빛 좋은 개살구로 겉만 번지르르하고 실속이 없는 영어 실력으로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이후에 결국 더 큰 후회를 하게 된다.


자신의 영어 실력이 높든 낮든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스스로를 남들과 비교하지 않고 "잘하고 있어! 잘한다!"라고 스스로에게 자주 칭찬하는 것이다. 남들에게 듣는 칭찬도 물론 기분 좋지만, 스스로에게 칭찬을 해주는 것에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법을 배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를 통해서 스스로가 남에게 휘둘리지 않고 스스로 중심을 잡은 체 자기 확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남들과의 비교가 아닌 어제의 자신과 비교를 하면서 영어 실력이 조금씩 더 나아지고 있는 것을 느끼면 더 즐겁고 오래 영어 공부를 지속할 수 있다.


You're doing good! You're great!


호주 워킹홀리데이 시절, 세일즈 직원으로 첫날 세일즈 교육을 받았다. 스토어 매니저의 세일즈 교육을 통해서 기초적인 내용을 숙지하고 이후에 바로 정식으로 근무에 투입되었다. 첫 번째 외국인 손님이 방문하면서 영어로 밝게 인사하고, 세일즈 교육에서 배웠던 질문을 하려던 찰나에 손님이 갑작스럽게 질문했다. 순간, 당황스러워 호주 영어를 이해하지 못해 주변에 동료 직원을 찾았지만 모두들 바빴다. 다시 물어보았지만, 익숙하지 않은 억센 호주 영어 발음은 내 귀에 들어오지 않았다. 결국 10분 정도를 더 기다리고 매니저가 와서 상황을 수습하였다.


영어를 못하는 것도 아니었기 때문에 그 순간이 화도 나고 스스로에게 실망도 했지만 계속 그럴 수는 없었다. 매니저와 동료들은 첫날이기 때문에 다들 그럴 수 있다고 위로를 해주었지만, 이미 스스로에게 화도 나고 실망도 해버린 나는 근무가 끝날 때까지 풀이 죽어 있었다. 하지만, 다음 날, "능력이 없었다면 여기에 있지도 않았겠지! 크리스, 너는 잘할 수 있을 거야! 이제 첫날 지났는데, 뭐! 더 열심히 배워보자!" 스스로에게 위로와 칭찬을 퍼붓고 난 이후에 밝은 표정으로 근무를 다시 시작할 수 있었다. 그렇게 그곳에서 8개월을 보내면서 호주/뉴질랜드 지역 최고 매출도 기록해 보고, 최우수 세일즈맨도 되어보고, 실제로 스토어 매니저 오퍼도 받을 수 있었다.


영어를 정복하기 위해서는 자기 확신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리고 자기 확신은 탄탄한 영어 실력과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에서 비롯된다. 아무리 영어 실력이 뛰어나도 매번 남들과 비교하는 열등감에 사로 잡혀있다면 정작 본인의 영어 실력에는 발전이 없고, 누구보다 자존감은 높지만 기초적인 영어 실력도 없다면 영어가 언제나 어렵게만 느껴질 것이다. 따라서, 영어 실력을 키우고 스스로를 존중하면서 자기 확신을 키워보자. 그렇다면 더 커진 자기 확신을 통해서 더 훌륭한 영어 실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3. 실패를 포용하기

Embrace your failures.


영어 공부 상담을 마칠 때면 모두에게 공통으로 물어보는 질문이 있다. "실패해도 포기하지 않으실 거죠?" 그럼 20%는 "그럼요, 포기하지 않아요!"라고 말하고, 나머지 80%는 "네? 실패요? 쌤이랑 같이 공부하는데 어떻게 실패를 할 수 있나요?"라고 말한다. 영어 공부에서 실패란 언제나 존재한다. 다만, 무언가를 새롭게 배우는 것이 더 많기 때문에 그 미묘한 실패를 느끼지 못하는 것이다.


아무리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해도 생각만큼 많이 그리고 빠르게 늘지 않는 것이 바로 영어이다. 처음에는 모르는 것이 많기 때문에 새로운 것을 알아가는 과정이 재밌고 영어 실력도 빠르게 올라가는 것을 직접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영어 실력이 이전처럼 늘지 않음을 느끼는 구간에서 생각보다 오랜 기간 동안 영어 실력의 정체를 느낀다. 이 구간에서 정말 많은 사람들이 영어 공부를 쉬거나 포기한다. 또한, 이 구간에서 영어 시험, 영어 대화 등의 영어 실력을 결과로 체감할 수 있는 경험을 하면 오히려 영어 실력이 떨어졌거나 생각보다 늘지 않았음을 느끼고 스스로에게 좌절하고 실망한다.


영어를 공부하면서 먼저 이해하는 부분이 바로 영어 실력은 시간과 정비례하지 않다는 점이다. 따라서, 아무리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영어 공부를 했다고 자신해도 안타깝지만 그 순간만큼은 생각보다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어느 정도 시간을 가지면서 가끔은 오르고, 또 가끔은 떨어지는 영어 실력에 조금은 관대해져야 한다. 특히, 영어 공부를 열심히 했는데 오히려 영어 시험 점수가 떨어지거나, 영어 회화 연습을 많이 했는데 오히려 외국인과의 대화가 더 어렵거나 등의 상황에서 너무 스트레스받지 말고 더 유연해져야 한다.


하지만, 좋은 소식은 실패를 해도 그동안 쌓아온 영어 실력이 결코 어디로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영어 공부를 열심히 했는데 영어 시험 점수가 떨어졌다면 다음 시험에서 영어 점수가 더 오를 수 있고, 영어 회화 연습을 많이 했는데 오히려 외국인과의 대화가 어렵다면 다음 대화에서 더 나아질 수 있다. 이를 모르고 영어 점수가 떨어질 때 영어 시험을 포기하고, 외국인과의 대화가 어려울 때 영어 회화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영어를 공부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실패들 또한 과감하게 포용해 보자! 영어를 공부하면서 조금은 더 유연한 자세로 조금은 더 편안한 마음을 가진다면 성공뿐만 아니라 실패를 통해서도 정말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We learn from failure.


물론, 영어를 정복하기 위해서 영어 리딩을 어떻게 읽고, 영어 리스닝을 어떻게 듣고, 영어 스피킹을 어떻게 말하고, 영어 라이팅을 어떻게 쓰고, 영어 문법을 어떻게 공부하고, 영어 단어를 어떻게 외우고, 영어 발음을 어떻게 소리 내어 말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의 비결이 막대한 자금과 넓은 네트워크가 아닌 절심함이었듯이 영어를 정복하는 이유 또한 단순히 영어 공부하는 방법이 아니라 영어를 바라보는 관점이라고 생각한다.


아무리 좋은 영어 책을 읽고, 아무리 훌륭한 영어 강의를 듣고, 아무리 멋진 해외 경험을 하더라도 결국 스스로가 영어를 공부하지 않으면 결코 영어를 정복할 수 없다. 영어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지만 낯선 곳에서 살아가는 이민자들이 영어를 더 빨리 배울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생존하기 위해서이다. 이들이 낯선 곳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그들의 언어인 영어를 말해야 한다. 다른 누가 영어를 가르쳐 줄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가 공부해야 하기 때문에 그들은 더욱 절실하고 필사적으로 노력하는 것이다.


위의 3가지 방법이 결코 영어를 정복하기 위한 절대적인 정답은 아니다. 모두가 각자의 방법으로 영어를 배우고, 연습하고, 활용하면서 실패도 경험하고 성공도 경험한다. 다만, 15년 넘게 영어 통번역가와 영어 강사로 활동하고, 30년 넘게 영어를 배우고, 연습하고, 활용하면서 위의 3가지 방법을 통해 다양한 기회도 만났고 수많은 실패와 성공도 경험했다는 것을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서 공유하고 싶었다. 어린 20대 때, 누군가가 내게 주어와 동사 수일 치를 설명해 주는 대신에 영어를 통해서 이루고 싶은 목표가 무엇이냐고 물어보았으면 하는 바람으로 오늘도 열심히 영어 공부를 하는 누군가에게 힘이 되고 싶은 마음이다.


영어를 정복할 수 있는 방법 3가지

1. 목표를 시각화하기
2. 자기 확신을 키우기
3. 실패를 포용하기




It's not the mountain we conquer but ourselves.

우리가 정복하는 것은 산이 아니라 바로 우리 자신입니다.



함께 읽기 좋은 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