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로솔 Mar 08. 2022

요리는 내가 할게. 서빙은 누가 할래?


서빙로봇/ 호텔로봇/ 서랍로봇/ 무게센서


현대인들에게 로봇 자동화라는 단어는 아직 낯설지만 서빙 분야에서 만큼은 이제 익숙한 요즘이에요. 그만큼 많은 분야에서 서빙 로봇에 대한 필요성과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는 뜻인데요.

서빙 로봇의 도입이 많아진 만큼 어떤 서빙 로봇을 도입해야 하는지에 대한 문의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로봇 vs 로봇 서빙 편 2탄!

오늘은 우리나라 대표 기업인 LG와 KT의 서빙 로봇에 대해 비교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두 대기업이 만든 서빙 로봇을 하나부터 열까지 비교해보고 파헤치면서 두 로봇이 어떻게 맡은 업무를 잘 수행하는지 알아봅시다!




1. LG CLOI 서빙로봇 (서랍형)

먼저 이 솔루션은 LG전자가 개발한 LG CLOi 서브봇 (서랍형)을 사용해 음식을 서빙하는 것을 시뮬레이션한 사례입니다.

LG CLOi 서브봇 (서랍형) 같은 경우 다른 서빙 로봇과 가장 큰 차이점은 서랍이 있다는 점인데요. 3개(대형의 경우 2개)의 서랍이 탑재되어 있고 각각의 서랍은 비밀번호를 입력해야만 열 수 있으므로 보안과 안전 측면이 월등히 높은 친구랍니다.




이러한 장점 덕분에 호텔, 병원, 회사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LG CLOi 서브봇을 찾고 있는데요. 병원에서는 검사 체 이송 시 파손 없이 안전하게 배송해주고, 호텔에서는 비대면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누구보다 수월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피스 빌딩에서는 외부 배달업체의 물건을 CLOi 서브봇이 대신 받아 전달해줘서 기업의 기밀 유출을 막고 직원들의 업무 효율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답니다.




LG CLOi 서브봇을 찾는 호텔, 병원, 회사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엘리베이터가 있다는 점인데요. LG CLOi 서브봇은 엘리베이터와 연동되어 엘리베이터를 부를 수 있고 탑승까지 완벽하게 가능하답니다. 로봇이 엘리베이터 앞에서 기다린다고 당황하지 마세요.

엘리베이터뿐만 아니라 건물 내 자동문도 쉽게 통과할 수 있고 다양한 주행 상황에서도 대응이 가능한 LG CLOi 서브봇입니다.




이렇게 넓은 공간을 돌아다니는 LG CLOi 서브봇이 걱정되신다구요? 그럴 땐 스마트폰으로 LG CLOi 서브봇의 위치를 바로 확인해보세요. 로봇의 안전 주행 모니터링이 가능한 관제를 제공하고 있어 로봇의 위치와 실시간 배송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관제까지 가능하니 일반 배송보다 오배송도 적어지고 도난 또한 걱정할 일 없겠죠?




2. KT AI 서빙로봇

두 번째로 보여드릴 솔루션은 볶음요리와 덮밥전문 요리점인 전주 1964 금이정에서 뜨거운 철판요리를 서빙하는 솔루션입니다.

뜨거운 철판요리라니.. 과연 KT AI 서빙로봇이 철판요리같이 뜨겁고 무거운 음식도 잘 서빙할 수 있을까요?




걱정한 게 민망할 정도로 아주 잘 수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KT AI 로봇은 국물 요리, 철판 요리, 찜 요리 모두 서빙 가능한 음식 서빙에 최적화된 로봇이기 때문이죠. 부드러운 주행으로 손님에게 안전하게 서빙할 수 있답니다.




KT AI 서빙로봇은 각 트레이마다 무게 감지 센서가 탑재되어 있어 서빙된 음식을 고객이 받으면 알아서 대기 장소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센서는 하단에도 부착되어 있는데요. 하단에 있는 센서는 매장 바닥에 물건이 떨어져 있거나 어린이가 앞에 있을 경우에 자동으로 이를 감지하여 우회할 수 있도록 해준답니다.

아이와 같이 외식하는 가족분들도 안심하고 찾을 수 있겠어요. 아이들은 로봇 구경하고 어른들은 안심하고 식사할 수 있으니 식당에 손님이 끊이질 않겠죠?




또한 서빙 모드 뿐만 아니라 퇴식 모드, 순회 모드가 있어 일당백 역할을 할수 있는 아주 똑 부러지는 친구랍니다.

이런 장점 덕분에 전 세계에서 인기가 폭발이라고 하는데요. 한국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등 전 세계 200만 개가 넘는 테이블을 서빙한 이력을 가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오늘 살펴본 두 로봇은 저마다의 장점으로 다양한 산업군에서 열심히 일하고 있는데요.  그럼 마지막으로 각 로봇의 특징을 다시 한번 짚고 넘어가 볼까요?


넓은 면적에 적합한 LG CLOi 서브봇 (서랍형)

✅ 엘리베이터 연동 및 탑승 (승강기 안전관리공단 인증 획득)

✅ 로봇의 안전주행 모니터링 가능한 관제 제공 (Web/ App.)

✅ 로봇 서랍 별 시건 장치 적용

✅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 가능

✅ 자동 충전 지원  

무게 감지 센서와 30kg의 적재용량을 가지고 있는 AI 서빙로봇 Servi

✅ 한국, 미국, 일본 등 전세계 200만개가 넘는 테이블 서빙 수행

✅ 위치 초기화를 통한 위치 인식

✅ 24시간 원격 모니터링 및 즉각적인 A/S 가능

✅ 서빙모드/퇴식모드/순회모드/안내모드 등 다양한 서비스 모드 제공    

✅ 각 트레이에 무게 감지센서가 있어 서빙된 음식을 수령하면 알아서 대기장소로 복귀 




오늘은 이렇게 다양한 환경 속에서 저마다의 장점을 뽐내며 자신이 맡은 업무를 톡톡히 해내는 두 서빙 로봇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마다의 특징이 확연히 다른 친구들이니 한번 비교해보시고 딱 맞는 로봇을 도입하시길 바랄게요. 더욱 자세한 내용은 마로솔의 로봇 전문가에게 무료로 상담 받아보세요.




식당/호텔/회사/병원 등에서 안전하게 서빙하는 로봇을 찾고 계신다면?

마로솔 바로가기 (https://bit.ly/3pNRRBp)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