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곡가와 컬러 - 2
초록색과 비슷한 성격의 색깔은 흰색이다. 흰색은 큰 침묵으로서 우리의 심성에 작용되는데 그 색깔은 음악에서의 휴지(Pause) 부분과도 같다. 이 휴지 부분이 예민하게 잘 지켜질 때에 그 역할의 진수를 잘 나타낼 수 있다. 일시적인 중단의 Pause 부분은 분명히 이미 더 큰 것이 오고 있다는 것을 예고한다.
이러한 느낌을 가장 잘 나타내는 음악가는 루드비히 반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독일 작곡가)이다. 베토벤의 휴지 부분은 두려움과 광적인 공포감을 느끼게 하며 이미 다가와 있을 더 큰 악장과 또 다른 역동에 찬 템포의 전진을 뜻하기 때문이다. 어쩌면 그의 음악은 생애의 최고 절정의 현악 4중주와 [교향곡 9번 합창]을 향하여 마치 침묵하듯이 멈춰져 있는 것처럼 보이는 태양빛을 받아서 은빛 흰색을 띤 갈릴리 호수와도 같을지도 모른다. 아니면 더 크게 잔잔한 지중해 바다와도 같을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그의 음악에서는 노인과 같은 지긋한 나이를 전혀 느낄 수 없다. 그의 음악엔 항상 에너지가 넘치고 있기 때문이다. 그저 때를 기다리는 젊은이 같은 느낌을 받을 뿐이다. 세계 온 인류가 베토벤의 음악에 매료되는 것은 그의 음악이 우리의 주식인 쌀밥이나 밀가루와 같은 흰 색깔의 정중동의 매력이 지니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흰색과 정반대의 색깔은 검은색이다. 외적으로도 음향이 없다고 비유할 수 있겠는데 검은색을 이웃으로 하고 있는 색깔이 확 띄게 잘 보이는 이유는 검은색이 움직이지 않고 있는 색이기 때문에 다른 색과 함께 놓았을 때 움직이게 보인다는 것이라 생각된다. 소리로 표현하자면 아주 고요한 정적이 흐르는 어두운 산골에서는 조그만 풀벌레 소리도 매우 크게 들리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아니면 산사의 노승의 목탁 두드리는 소리도 적막을 깨뜨리며 직선으로 퍼져나가듯이..
이렇게 심한 정적이 감도는 여린 피아니시모로 연주되는 오케스트라 곡은 우리를 오케스트라의 마력으로 푹 빠지게 만드는데, 이를 위해 노력한 작곡가가 낭만시대의 프랑스인 베를리오즈(Hector Berlioz 1803-1869 프랑스 후기 낭만주의 작곡가)이다. 그의 음악 [환상 교향곡 Symphonie Fantastique Op.14]을 들어보면 블랙뮤직의 분위기를 단번에 느끼게 된다. 총 5악장으로 되어 있는 환상 교향곡은 어둠 속에서 반딧불이 잘 보이듯이 악기 하나하나의 특색이 두드러지는 특이성을 지니고 있다.
이 검은색은 악기의 색깔에도 많이 사용되는데 피아노, 오보에, 클라리넷 등이 그 예일 것이다. 오보에, 클라리넷은 흑단으로 제작되어 검은색을 띠고 피아노의 검은색은 축소의 의미가 있다. 피아노의 흑 건반은 시각적인 의도인데 흰건반과 검은건반의 조화는 장시간의 연주에도 피로를 느끼지 않게 한다. 그리고 음색적인 검은색을 나타내는 악기는 튜바와 바순이라고 비유할 수 있겠다.
끝으로 모든 에너지와 무한한 힘을 강하게 필요로 하는 것을 보여주는 색은 빨간색인데, 이 빨간색은 원자의 운동이 치열하게 하나의 성분에서 하듯 거의 외부로 향하지 않고 내부에서 비등(沸騰 : 끓어오르는 것)하고 작열하는 색이라고 표현할 수 있겠다. 이 빨간색을 잘 나타내는 작곡가는 라흐마니노프(Sergei Rachmaninov 1873-1943 러시아 낭만 작곡가)인데 소위 남성적인 성숙한 색깔이며 차가운 시베리아 들판이 떠오르는 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
(맺는말) 미술가와 음악가들만 색깔, 색채론의 전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언어의 마술사 ‘연금술사’ 들도 색에 대한 연구 결과로 신비로움을 보여준다. 피아노에 쇼팽에 있다면 언어에는 아르튀르 랭보(Arthur Rimbaud 1854-1891 프랑스 시인)가 있다.
언어의 연금술 _ A. 랭보
나는 모음의 색채를 발명했다. A흑, E백, I적, O청, U녹... 나는 각 자음의 형태와 운동을 규정했다. 그리고 본능적 리듬을 통해 모든 감각에 도달할 수 있는 시어의 발명을 뽐내었다. 나는 번역권을 보유했다. 낡아빠진 시론이 나의 연금술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나는 순수한 환각에 익숙하게 되었다. 나는 보았다. 매우 역력히... 공장 대신에 회교 사원들, 천사들로 이루어진 고수(鼓手 : 북을 치는 사람)들의 학교, 하늘 길 위를 달리는 마차들, 호수 밑바닥에 있는 살롱을; 괴물들이며, 신비들을; 통속 희극의 타이틀 앞에 공포를 불러일으켰다. 이어서 나는 나의 마술적 괴변을 언어의 환각으로 설명했다! 나는 마침내 내 정신의 무질서가 성스러운 것임을 깨달았다. 나는 게을렀고 심한 열병의 희생자였다. 나는 짐승들의 행복을 부러워했다. 림보의 순진함과 처녀성의 잠을 나타내는 두더지를.. 내 성격은 표독해졌다. 나는 어떤 종류의 노래로 세상에 작별을 고했다.
이와 같이 시인들도 언어에 색깔을 부여했다. 이 글을 랭보의 [모음 母音]으로 매듭짓도록 하겠다.
모음 母音 _ 랭보
A 흑, E 백, I 적, U 녹, O 청; 모음이여,
나는 너희들의 잠복해 있는 탄생을 언젠가 말하리라.
A, 지독한 악취 주위에 붕붕 대는
번쩍거리는 파리들의 털투성이 검은 콜 세트, 어둠의 만(灣);
E, 안개와 텐트의 백색
오만한 빙하의 창, 백발의 왕들, 흰 꽃의 전율;
I, 자줏빛, 토한 피, 분노나
참회하는 주정의 아름다운 입술의 웃음;
U, 천체의 주기, 창해의 성스러운 요동,
동물들이 흩어져 있는 목장의 평화,
연금술이 연구에 골몰한 넓은 이마에
새기는 주름살진 평화;
O, 날카로운 이상한 소리로 가득한 천사들의 나팔,
지상과 천상을 뚫는 침묵
O 오메가, 신의 눈의 보랏빛 광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