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사이클링과 소주를 통한 동시대의 음주문화를 연구하는 연결성은 무엇일까?
퍼니준 작가는 버려진 물건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며, 지속 가능성을 예술로 실현하는 업사이클링 아티스트다. 또한, 주목받지 못한 한국의 동시대 음주 문화를 한국 대표 술인 소주를 통해 탐구하며 '소주 아티스트'로 불린다. 그의 작업은 예술을 매개로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집중한다.
업사이클링과 소주를 통한 동시대 음주 문화 연구는 겉으로 보기에는 다른 영역처럼 보이지만, 퍼니준 작가의 작업을 통해 보면 깊은 연결성이 있다. 그 핵심은 ‘소비의 재해석과 지속 가능성’에 있다.
업사이클링은 버려진 물건에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는 작업이다. 이는 기존 소비 방식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지속 가능한 대안을 모색하는 과정이다.
소주 문화 연구도 유사한 맥락에서 볼 수 있다. 소주는 가장 대중적인 술이지만, 마시는 방식이나 문화는가 제대로 정리된 적이 없다. 퍼니준 작가는 동시대적 음주문화를 찾아 정리해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업사이클링과 소주 모두 ‘일상의 것’이라는 공통점을 가진다.
누구나 사용하고 쉽게 버리는 물건들, 그리고 누구나 즐기지만 깊이 탐구되지 않는 음주 문화. 퍼니준 작가는 이 두 가지를 탐구하며, 단순한 소비에서 벗어나 예술적, 사회적 의미를 부여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업사이클링은 버려진 공간이나 물건을 활용해 새로운 경험을 창출하는 과정이다.
음주 문화도 단순한 소비 행위를 넘어, 사람과 공간이 연결되는 사회적 경험이다.
퍼니준 작가는 소주를 매개로 한 전시나 퍼포먼스를 통해, 업사이클링과 음주 문화가 어떻게 ‘새로운 관계 맺기’를 유도하는지 실험하고 있다.
업사이클링은 지속 가능성을 실현하는 방법 중 하나다.
소주 문화 또한 단순히 소비하고 버리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서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고 건강한 음주 문화를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
퍼니준 작가는 이를 예술적 실천을 통해 연결하고, 기존의 낡은 틀에서 벗어나 보다 창의적인 접근 방식을 제안한다.
즉, 퍼니준 작가는 업사이클링과 소주를 통해 ‘소비를 재구성하고, 새롭게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을 탐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예술 활동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