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트렌드버터 Feb 11. 2021

트렌드 예측 방법(2): 직관력 활용하기

전략적 직관 | STRATEGIC INTUITION 

전략적 직관이란 오랫동안 고민하고 있던 문제를 한 순간에 해결해주는 섬광 같은 통찰력을 말합니다. 전략적 직관은 콜롬비아 비즈니스 스쿨 교수 윌리엄 더간이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인데요. 그는 전쟁을 승리로 이끈 전투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데 탁월함을 보였던 역사적인 인물들을 연구했습니다. 더간이 연구했던 인물로는 나폴레옹과 제 2차 세계대전 미국 장군이었던 조지 S. 패튼이 있습니다. 이 두 인물의 성격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대담하며 선견지명이 가졌고 신속한 결정을 내렸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폴레옹과 패튼은 상대방 행동을 예상하고 전장에서 상황을 단번에 읽을 수 있는 능력으로 유명했습니다. 더간은 나폴레옹이 상대방의 행동을 예측하고 군대를 가장 유리한 위치에 배치하는 초자연적인 능력을 묘사하기 위해 ‘꾸되이(coup d'œil)’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이는 ‘정세 따위를 곧 알아채는 혜안’,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할지 말해주는 갑작스러운 통찰력'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이 표현은 매우 능숙한 직관적인 예측가를 묘사하는 데 사용되기도 하는데 Faith Popcorn과 Li Edelkoort 같은 유능한 예측가를 묘사할 때도 사용됩니다. 이 예측가들은 모두 혜안을 가지고 있고 더간이 말하는 '통찰력의 섬광'(flashes of insight)이라는 걸 경험합니다. 


이런 통찰력은 샤워나 산책을 할 때 주로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사람들은 통찰력이 발생하는 과정에 의문을 제기합니다. 전문가 직관과 전략적 직관의 차이점은 전략적 직관은 이전에 경험한 적이 없는데도 특정 상황이나 사건에 대한 솔루션을 도출해 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비슷한 경험을 가진 전문가와 이야기한 적도 없는데 예측가는 어떻게 솔루션을 이끌어낼 수 있었을까요? 


더간은 자신의 저서인 <나폴레옹의 직관>에서 말하기를 과거 사건을 새롭게 조합하는 과정에서 전략적 직관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과거의 경험에서 얻은 지식을 현재 배운 것과 결합함으로써 얻은 통찰력을 바탕으로 미래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통찰력이 발생하기 전에 거치는 세 가지 주요 과정을 이해해야 합니다. 

첫 번째, 역사적 사례 수집 (HISTORIC AWARENESS)

두 번째, 마음을 비운 상태 (PRESENCE OF MIND) 

세 번째, 논리의 보류 (SUSPENSION OF LOGIC)

트렌드버터 강의 슬라이드

역사적 사례 수집 | HISTORIC AWARENESS 

예측가는 발견한 약한 신호와 관련된 과거에 발생했던 사례들을 조사합니다. 이때 예측가는 관련 분야의 자료를 광범위하고 심도 있게 읽어야 합니다. 직관적인 예측가들은 전문가 패널과 혁신층, 조기 수용층과 함께 협력하여 자신의 지식을 보완하게 됩니다. 예측가가 조사하고 있는 대상에 대한 역사적인 관점과 인식을 향상하기 위해 이들의 도움을 받게 되는 것이죠.


예를 들어, 한 예측가가 패션 브랜드와 함께 일하고 있다고 합시다. 현재 소비자들의 윤리적, 사회적, 환경적인 인식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비윤리적 공정을 거쳐서 생산된 옷을 소비자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클라이언트가 묻는다면 예측가들은 과거에 비윤리적인 사건으로 브랜드 이미지에 타격을 받은 패션 브랜드 사례를 조사할 것입니다. 예측가는 이런 사례들을 연구하고 해당 사례를 더 넓은 문화적인 맥락에서 설명해 줄 수 있는 전문가와 소비자를 인터뷰하여 지식의 한계를 보완할 것입니다.


또한 예측가는 위기를 현명하게 극복한 브랜드를 찾아내어 그들이 어떻게 문제를 해결했는지 연구할 수 있습니다. 당시 회사가 사용한 테크닉이 무엇이고 소비자 비판에 어떻게 반응했는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 발생했던 다양한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현재 시장이 어떤 방향으로 변할 것인지 통찰력을 얻게 되고 이를 예측에 반영하게 되는 거죠.


이 시점에서 직관적인 예측가는 과거에 일어난 일의 흐름을 포착하고 여러 아이디어와 이미지를 신속하게 조합하여 보다 완전하고 일관된 그림으로 통합할 수 있습니다. 트렌드와 관련된 역사적 사례를 연구하고 트렌드를 더 넓은 문화적인 맥락에서 배치할 수 있게 되면 예측가들은 마음을 비움으로서 냉철한 상태를 유지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마음을 비운 상태 | PRESENCE OF MIND  

마음을 텅 비운 냉철한 상태. 이는 불교에서 온 개념으로 새로운 상황에 직면했을 때 마음에서 편견을 없애는 걸 뜻합니다. 더간이 말하길 나폴레옹 같은 지도자들은 냉철한 사고력을 가지고 있었다고 해요. 과거 경험을 통해 배운 것을 마음 한켠에 놔두고 편견 없이 그들이 현재 직면한 사건에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합니다. 이건 아까 이야기했던 ‘역사적 사례 수집’과 모순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직관적인 예측가는 과거에 있었던 일에 관해 자신의 감각을 유지하되, 이게 현재의 생각이나 직면하고 있는 상황을 방해하는 걸 허용하지 않습니다. 즉, 과거 사례에 대한 자신의 감각을 일시적으로 중립적으로 배치하는 걸 말하는데요. 이걸 하는 이유는 과거 경험에서 영향을 받아 섣불리 판단했다가 잘못 예측하거나 놓치게 되는 트렌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냉철한 사고력은 예측가의 눈과 생각을 열어두는데 도움이 됩니다.


코펜하겐 미래 연구원의 카스텐 벡 (Carsten Beck)은 아래와 같이 말합니다. 

"자기주장이 강한 CEO가 운영하는 조직은 CEO 또는 핵심 관리자가 가진 선입견 때문에 회사의 장기적인 비전이나 미래를 내다보는 능력을 망칠 수 있다."

마음을 비운 상태로 유지하는 건 과거 사례에 관한 예측가의 감각을 중립적으로 만듦으로써 트렌드를 바라볼 때 선입견에 빠지지 않도록 하는 이 과정은 사실 쉬운 일이 아닙니다. 냉청한 사고력을 기르려면 매일 새로운 아이디어를 조사하고 포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전에 의심 없이 받아들였던 걸 비판적인 태도로 바라보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논리의 보류 | SUSPENSION OF LOGIC

역사적 사례 수집과 냉철한 사고력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기초 작업을 한 결과물로, 예측가는 사례 연구, 통계, 데이터, 혁신층, 조기 수용층과의 인터뷰, 전문가의 통찰력까지 풍부한 자료를 가지게 됩니다. 보통 우리는 이 자료를 종합하는 과정이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하지만 더간은 뜻밖의 제안을 합니다. 그가 말하길 "예측가는 이제 산책을 하고, 수영을 하고, 음악을 듣고, 샤워를 해야 한다"라고 말합니다. 


갑자기 이게 무슨 소리일까요?


여러분이 좋은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순간이 언제였는지를 한번 생각해봅시다. 욕조에서 목욕을 즐기거나 작업실과 분리된 장소에서 정신적으로 이완될 때 뜻밖의 발견을 하는 ‘유레카'의 순간을 경험해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더간이 말하길, 과거 사례를 연구하고 마음이 텅 빈 냉철한 상태가 되었을 때 섬광 같은 통찰력이 발동하게 되는데, 기존 데이터의 다양한 요소가 창조적으로 재배열되면서 뛰어난 해결책이 떠오른다고 말합니다. 다시 말해, 전략적 직관은 오랫동안 고민하고 있던 문제를 한순간에 해결해주는 섬광 같은 통찰력을 의미합니다. 


우리 두뇌에는 '기본 신경 네트워크’라고 불리는 연결망이 있는데요. 추억과 단편적인 아이디어가 뒤죽박죽 섞여서 미래 지향적인 내러티브를 만들어낸다고 합니다. 연구자들이 발견한 바에 따르면, 이런 기능을 하는 뇌의 부분은 ‘특정 결과'를 얻으려고 하지 않는 상황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작동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예측가는 목표를 포기하고 긴장을 풀린 환경에서 통찰력이 발휘되고 작업 중인 트렌드 연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깨닫게 되는 것이죠.

 

예측가들은 논리를 중단하는 기술을 디자이너에게 배울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들은 상상력을 발휘하여 미래적인 제품을 디자인해야 할 때가 있는데요. 예를 들어 슬라이드에 보이는 것처럼 3D 프린터라든지 미래적인 도시를 디자인하는 일은 논리가 아닌 상상력을 더욱 필요로 합니다 

디자이너가 논리적인 사고를 중단하고 장난스러운 상상력을 발휘하기 시작하면, 위의 디자인처럼 재밌는 디자인이 탄생합니다. 상상할 수 없는 것을 생각하고 구현하는 능력을 가진 디자이너 Nacho Carbonell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테이블과 의자를 활용하여 캥거루 주머니 같은 가구를 선보였습니다. 시장의 수요와 요구 사항을 따르기보다 본능을 신뢰함으로써 환상적인 결과물을 탄생시킬 수 있었습니다.



안녕하세요.

트렌드부터 비즈니스, 마케팅, 패션, 큐레이팅 등 다양한 분야에 호기심 많은 탐구쟁이 트렌드버터입니다.

브런치를 통해 <트렌드 예측 방법론>, <트렌드 관찰 및 분석>, <트렌드 사례>를 다루는 글을 꾸준히 발행할 예정입니다.


브런치를 구독해주셔도 좋고 제 글을 개인적으로 받기를 희망하는 분이 계시다면 아래 링크로 가셔서 이메일 뉴스레터 구독 신청서를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

이메일 구독신청서: https://forms.gle/pVv6YAvdc4GUA8oS6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trendbutter/

홈페이지: https://trendbutter.imweb.me/


*기업 및 기관 서비스

1) 트렌드 브리핑 | TREND BRIEFING

: 미래 트렌드, 시장 동향, 소비자 행동에 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기업과 브랜드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2) 트렌드 워크숍 | TREND WORKSHOP

: 클라이언트의 전략, 디자인, 마케팅 팀과 협력하여 예측한 트렌드를 기반으로 브랜드에 적합한 아이디어를 생성합니다. 토론과 전략적 사고를 유도하여 혁신적인 성장 기회를 탐색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아이디에이션 워크숍 (Ideation workshop)


3) 트렌드 강의 | TREND MASTER CLASS

: 변화를 탐색하고 트렌드와 소비자 행동을 매핑하는 실용적인 방법과 전략적 예측 테크닉을 다룹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트렌드 예측 방법(1): 직관력 활용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