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의 인구 구조 변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5세 이하 어린이와 60세 이상 고령 인구의 분포를 인구 밀도 지도를 통해 비교해 보겠습니다. 분석에는 2019년 고해상도 데이터를 사용하였습니다.
두 인구 밀도 지도를 나란히 놓고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60세 이상 인구 밀도 지도가 더 밝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고령 인구의 밀도가 더 높고, 더 넓은 지역에 걸쳐 고르게 분포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수도권 집중화: 두 연령대 모두 수도권에 높은 인구 밀도를 보입니다. 이는 수도권이 주요 경제 및 문화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대도시와 지방의 차이: 어린이 인구는 대도시에 더 집중된 반면, 고령 인구는 상대적으로 지방까지 고르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고령 인구는 더 넓은 지역에 걸쳐 거주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지역별로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다음은 목포와 광주 주변을 보여줍니다. 두 지도 모두 인구가 대도시에 집중되어 있지만, 60세 이상 고령 인구는 그 외 지역에도 더 넓게 분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지도는 대전 주변을 보여줍니다. 5세 이하 인구 밀도 지도가 대도시를 제외하고는 상대적으로 어두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구 밀도 지도를 통해서 사회적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참고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출처: OCHA (2019)
. 시각화 라이브러리: Deck.gl
. 코드 살펴보기: Observa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