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흥사람도서관 Feb 29. 2024

엄마테크

공방창업노하우

어떤 일이든 용기 내어 도전한다면 

나이가 들어도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아진다는 것을 깨달은 조여정 사람책님



장르 분야 : 창업, 진로, 직업
사 람 책 : 조여정 (여, 40대)
제 목 : 엄마테크 (공방창업노하우)
열람 가능 일시 : 평일 오전
열람 장소 : 중앙도서관, 배곧도서관, 월곶도서관



| "사람책에 지원하신 동기나 생각해 두신 독자층이 있으신가요?"


결혼을 하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점점 할 수 있는 것들이 줄어든다고 생각했던 삶에서 어떤 일이든 용기를 내어 도전하면 나이가 들어도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아진다는 것을 깨닫고 있습니다. 혹시 늦었다고 생각하시거나 무엇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저의 경험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나 자신을 표현하는데 텍스트도 좋고 기록도 좋지만 사람책이 되어 직접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무언가 해소되지 않는 부분들을 사람책 활동을 통해서 더욱 상세히 해결할 수 있을 거라 기대도 됩니다.



| "사람책님과의 열람을 통해 열람 신청자분들이 무엇을 얻기를 바라시나요?"


살면서 누군가 정해주는 길을 가거나 세상의 기준대로 살다 보니 정작 내가 정말 원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생각할 겨를도 없이 살게 됩니다. 저 또한 40대가 되기 전까지도 그냥 맞춰서 사는 게 당연한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내면의 내가 원하는 가치를 찾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또한 좀 더 삶을 즐기며 여유 있게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독자와의 만남을 통해 첫째, 좋아하는 것을 찾는 방법 둘째, 좋아하는 일로 세상과 연결되는 방법 셋째, 수익화되는 방법에 대해 들려드리고 싶습니다.   



| "주제와 관련된 가장 기억에 남는 일화(에피소드)가 있나요?"


20년 차 치위생사가 40살이 되어서 공방을 창업했어요. 배워본 적도 없는 핸드니팅 공방을 오픈하고 재료만 판매하려 했는데 첫 예약이 원데이클래스여서 영상을 보며 밤을 새워 연습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렇게 연습을 해서 첫 클래스를 아슬아슬하게 마무리를 잘했습니다. 


서툴지만 밤을 새운 노력 그만큼의 대가가 찾아온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이었습니다.



| " 주제와 관련된 가장 보람찼던&아쉬웠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던 아이템으로 공방 창업을 해서 정말 백방으로 알리기 위해 노력을 많이 하였는데요. 어느 날 제가 올린 영상이 50만 조회 수를 넘어 해외로 뻗어나갔어요. 그때 전국에서 여정포레스트 공방을 찾아와 주셔서 정말 놀랍고 보람되었던 순간이었습니다.

또 한 중학생 친구가 여정포레스트 공방을 찾아와 클래스를 받고서 “선생님 저 꿈이 생겼어요^^” 라며 저에게 환하게 웃어주었던 순간이 너무 행복했습니다.


아쉬웠던 순간은 공간을 오픈하고 제대로 된 시작도 못했는데 몇 개월 뒤 코로나19로 인해 아무것도 할 수 없었던 순간이었습니다. 그렇지만 그 순간에도 제가 할 수 있는 것들이 어떤 것인지 찾아가며 하나씩 해나갔기에 지금까지 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사람책님은 앞으로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신가요?"


평범한 20년 차 치위생사로 살다가 창업을 했는데 뭔가 더 큰 세상을 알게 된 기분이었어요. 저는 앞으로도 지금처럼 꾸준히 제가 좋아하는 일을 찾으며 살아가고 싶어요. 그리고 저의 이런 경험이 누군가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세상 모든 일은 마음먹기에 달려있다는 말을 저는 믿거든요.^^







시흥 사람 도서관(시흥 휴먼라이브러리)

‘사람책’(휴먼북)으로 자원한 사람들과 대화를 통해 삶의 지혜를 배우고 싶은 ‘독자’,

그 둘 사이를 대화로 이어주는 이어주는 도서관 서비스입니다.

*사람책(휴먼북) 운영자도 참여하여 진행됩니다. 


조여정 사람책과 더 이야기하고 싶다면?


사람도서관
#사람책 #사람도서관 #사람책등록 #사람책열람
https://linktr.ee/s_humanbook


작가의 이전글 물과 친해지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