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OE 포 Mar 02. 2024

30분짜리 글쓰기 실천 후기

꾸준히 글을 쓰는 블로거분들은

30분정도의 시간을 할애하여

글을 써보라고 조언한다.

하나의 글을 완성하는데 드는 시간이 오래걸리면,

매일 꾸준히 쓰기 어렵다는게 그 이유다.

그 이유가 이해는 되지만,

쉽사리 실천에 옮기기가 어려웠다.

글이 내 마음에 들도록 문장을 정돈하고, 문단을 뒤에 붙였다가 앞에 붙였다 이리저리 움직이기만 해도 1시간은 우습게 지나가던 지난날의 기억이 있기 때문이다.

완벽주의 성향이 또 발동해서 한동안 글을 작성하는 페이지에 들어오지 못했다.

딱 30분. 시간을 재놓고

무조건 그 안에 하나의 글을 완성해보기를 도전했다!

만족스럽지 않아도 글을 발행하기로 마음 먹었다.

글감은 문제 없었다.

글을 쓰고싶은 사람들은 모두 공감할 것이다.

쓰고 싶은 글은 이미 메모장에, 머릿속에, 마음속에

충분히 있으니까.

하루 동안 내 머리를 부유하는 글감 중 하나를 미리 정해놓기.

딱 30분 시간을 정해서 그 글감을 글로 풀어보기.

직접 실행에 옮겨보니,

생각보다 30분의 시간이 길게 느껴졌다.

어느정도 글이 완성이 되어도 15분정도의 시간이 남아 간단하게 퇴고를 할 짬도 있었다.

주어진 시간동안 끝내야한다는 마음에 집중해서 쫓기듯이 글을 쓰기 능률도 올라간다.

30분. 아주 짧은 시간인데 이제껏 그 시간조차 집중하지 못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스마트폰을 보거나 티비를 보면서 수많은 하루의 30분들을 놓쳐버렸다. 무심히도 흘러가는 아주 짧은 30분이면 흘러가는 순간의 내 마음, 생각, 깨달음을 포착해서 기록하고 함께 나눌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빨리 달리고 싶다고 느껴지면 나름대로 스피드를 올리지만, 설령 속도를 올린다 해도 그 달리는 시간을 짧게해서 몸이 기분 좋은 상태 그대로 내일까지 유지되도록 힘쓴다. 장편소설을 쓰고 있을 때와 똑같은 요령이다. 더 쓸만하다고 생각될 때 과감하게 펜을 놓는다. 그렇게 하면 다음 날 집필을 시작할 때 편해진다. 계속하는 것- 리듬를 단절하지 않는 것. 장기적인 작업을 하는데에는 그것이 중요하다. 

-달리기를 말할 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 무라카미하루키-

아주 긴 글인 장편소설을 쓰는 전업 작가인 하루키도, 하루에 시간을 정해놓고 스피드를 내서 짧은 시간에 글쓰기를 끝낸다.

그리고 다음날, 다시 이어서 글을 쓴다.

직장인인 나에겐 언제나 마련할 수 있는 30분이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직장인, 밤9시 PT수업을 들을 수 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