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지막 거인 Feb 01. 2021

사람에게 기적을 주는 사람

프롤로그



관객이 없는 무대는 공연이 끝나고 더욱 조용하겠지만 시작 전도 관객이  없긴 마찬가지입니다.

지금  저는 읽어주는 이 없는 이 공간에 홀로 서서 이제 공연을 준비하는 사람처럼 쭈뼛쭈뼛 무엇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아마 제가 좋은 글을 쓴다면 언젠가, 그 언젠가는 스포트라이트를 받을 수 있을까 생각을 해보는데, 생각만으로 그치지 않았으면 해요.

누구나 "처음"은 어색하고

누구나 "처음"은 의욕에 차 있습니다.

처음이 주는 느낌은 인생을 중반 정도 살았다고 생각한 제게도 늘 새롭긴 하네요.

살아있기에 "처음"이란 명사를 늘 마주하겠죠?


처음의 사전적 의미를 볼까요?

처음 : 시간적으로나 순서상으로 맨 앞.

 

세상은 넓고, 글 쓰는 사람은 많지만,  독자들에게 인정받는 글을 쓰기란 참 어려운 거 같아요.

특히 다듬어진 글.

혼자서 하는 독백은 그냥 내뱉으면 되지만, 다듬어진 글로 나만의 작품을 만든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여정 같습니다.

특히나 글을 잘 쓰시는 분들이 많은 브런치에서 두각을 나타내려면  어떻게 글을 써야 할까요?

아----- 이 생각을 하면  유아가 된 느낌입니다.

그렇지만 유아의 좋은 점은 창작이 많다는 것이겠죠?

아이들의 두뇌는 순수해서 창작의 결과물이 엉뚱하기도 하지만 매력 있고 때로는 기상천외합니다.

그 느낌을 어른이 된 지금도 가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을 해봅니다.


저는 집에서 미디어를 시청하지 않아요.

그래서 드라마를 전혀 안보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직장동료분께서 "나의 아저씨"와 "동백꽃 필 무렵"은 인생 드라마니 꼭 보라고 하셔서, 그리고 보고 나면 글 쓸 때 도움 많이 될 거라기에 1주일 동안은 퇴근 후 동백꽃 필 무렵을 봤습니다.

1화부터 몰입감 최고인 드라마였습니다.

그리고 드라마 안에 희로애락 애오욕이 다 들어있었어요.

한 작품 속에서 두 가지 사건을 깊게 보여주니 한쪽 머리로는 주인공의 삶이 보이고, 한쪽 머리로는 까불이가 누군지 추리를 하는 기발한 드라마였답니다.


얼마 전 "소울"이란  기다렸던 영화도 봤어요.

삶의 스파크를 찾으라는 불꽃놀이를 보는 듯한 영화였습니다.

영화를 만든 피트 닥터 감독의 인터뷰 내용을 본 적 있는데, 감독의 말을 요약해 보면 이렇습니다.


1) 나만의 방식으로 내게 의미 있는 방향으로

2) 진짜 열심히 하고 충분히 실패할 수 있는 여유를 허용해야 해요.

3) 우리의 목표는 사람을 감동하게 하는 매력적이고 흥미로운 작품을 만드는 거예요.


이 인터뷰를 본 순간 스파크가 전해진 거 같았어요.

비단 영화뿐 일까요?

글도 그렇습니다.

그리고 결국 모든 것들은 사람을 감동하게 하고 흥미로운 작품을 이끌어 내는 것 즉 공감을 이끌어내는 탁월한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이런 능력을 잭과 콩나무의 콩나무가 자라는 속도로 저에게 생겨났으면 하고 동화의 환상을 담아 봅니다.

동화가 신기한 게요 어렸을 때 읽었던 느낌과 어른이 된 지금 저에게 전해오는 느낌이 아주 달라요.

굉장히 지혜롭고, 교훈적이며, 미래 지향적인 내용도 있답니다.


벨기에 작가 메테를링크의 동화 [ 파랑새 ] 여러분들도 다 아시죠?

여기서 제가 말하고 싶은 건 파랑새 증후군 이랍니다.

현실에 만족하지 못하고 새로운 이상만을 추구하는 병을 일컫는 말이에요.


파랑새는 내 마음 깊은 곳에, 또는 가까운 곳에 있지만 그걸 못 봐요.

급변하는 현대사회 속에서 나를 찾아가는 연습은 나만 하는 것이 절대 아니에요.

사람은 본질과 특성이 달라서 나타내는 표현법이 다를 뿐 누구나 그 파랑새 증후군을 어떤 방법으로 극복하는지에 차이일 뿐입니다.

동화 파랑새 책을 보면 이런 구절이 있어요.


행복은 멀리 있지 않아요. 자신의 가까운 곳에서 찾을 수 있지요. 더 높이 더 멀리 가는 것보다 더 가까운 곳에서 더 깊이 들여다보아야 합니다.
나에게 가장 가까운 곳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나에게 가장 가까운 곳에는 책과 글이 있네요.

독서모임과 글쓰기 모임을 하면서 행복했어요. 23년 직장인 김 모 씨, 19년 직장맘 김 모 씨 말고 대학 졸업 후 어떤 모임을 하던 그냥 나로 직장소속, 누구 엄마, 누구 부인, 이런 거 말고 오로지 내 이름으로 사람을 만나고 내가 좋아하는 모임을 하면서 행복했습니다.


그리고 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 , 영화 "소울"을 보고 누구에게나 삶이 부과하는 상처가 있지만

내가 잊고 있던 것들을 다시 펼쳐 내는 2쇄 책이라고 생각하자고 말입니다.

이미 할 만큼 했고, 키울 만큼 키운 아이들이라고 제가 손 놓아야 하는 건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냥 지금처럼 계속하면 되는 것 + 한동안 아이들 키우면서 잠시 접어두었던 인생의 파노라마를 또 그리면 되는 것이지요.



마무리 또한 “동백꽃 필 무렵” 마지막 엔딩입니다.

매일 “나의 기적”을 쓰고 있는 당신을 응원하고,

글을 써나갈 제 자신을 응원합니다.


사람에게 기적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네요. 진심!


환상의 moon빛이 되도록......


#프롤로그

#다짐의글

#브런치신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