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웨엥 May 31. 2023

[패스트캠퍼스]UXUI강의-6주차 학습일지

UXUI 디자인 심리학 심화

거의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국비지원교육~! 

마지막까지 화이팅!



행동 경제학과 UX심리학


정보설계까지는 시장과 고객의 니즈에서 출발하지만, 설계부터 디자인까지의 과정은 사용성과 심리학에 대해서도 알아야 함.

행동경제학과 심리학의 법칙들을 잘 이용하면 우리가 원하는 고객들의 반응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인간의 행동은 완벽한 합리성과 논리를 갖추어 이루어지지 않음. 휴리스틱(proceeding to a solution by trial and error or by rules that are only loosely defined) 과 편향이 반드시 나타남. 이런 인간행동의 특성을 이용하여 즉각적인 효과를 낼 수 있다.


이러한 행동 경제학에는 어떤 특성이 있고, 어떤 현상들로 나타나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현상 유지 편향에 관한 예. 코카콜라가 새 상품을 내놓고 고객의 반응이 뜨거워도 그들은 결국 가게에서 먹던 기존 제품을 먹고, 선거에서도 새로 입후보한 후보자보다 기존 후보자가 당선될 확률이 높다고 한다.






- 앵커링 Anchoring: 어떤 기준점이 세워지면 그것을 기준으로 사고하게 됨.

예) 커머스에서 정가와 할인가를 동시에 보여주는 것-이를 위해 어드민 화면에서 해당 기능을 설계해야해!



- 미끼효과 Decoy: 유료 멤버쉽을 구독하는 경우 전후로 제공기능이 부족한 옵션이나 가격이 더 비싼 옵션을 제시하면서 특정 멤버쉽을 선택하도록 구매를 유도



- 부여된 진행효과 endowed process effect: 카페쿠폰 모을때 하나라도 찍혀있으면 더 모으려고 하는 현상



- 프레이밍 Framing: 실제로는 같은 것인데 서비스에 유리하게 표현함.


예) 12개월동안 월 2만원 VS 12개월동안 24만원



- 손실회피 편향: 이익의 기쁨보다 손실의 괴로움을 더 크게 느낌


예) 50개 한정 금액, 얼리버드 금액


+ 가격의 경우 쉽게 금전 감각과 연결되는 화폐단위를 적지 않을 경우 구매율이 높다고 합니다!



- 사회적 증거: 사회적 증거를 제시하면 사람들이 동조한다-후기, 리뷰, 나와 같은 입장의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눈치를 봄


예) "서비스 이용 고객의 80%가 이 서비스를 유용하다고 평가했습니다" 와 같은 문구 노출



- 선택의 역설: 선택지가 너무 많아도 사람들은 괴로워 함.



- 이번에는 UX 심리학 법칙에 대해 알아보아요!



- 제이콥의 법칙: 사용자는 여러 경험을 통해 익숙해진 방식을 선호함.


(멘탈모델 - 사람들의 머리속에 이미 있는 익숙한 방식으로 인터페이스를 조직하는 것이 중요함, 그걸 벗어나면 조치를 취해야하고 천천히 바꿔야함)


- 피츠의 법칙: 어떤 것에 도달하는 시간은 크기와 위치에 비례, 그래서 엄지가 닿는 스크린 영역이 모바일 인터페이스 상에서 아주 중요! 손가락이 닿는 영역에 주요 기능들을 배치해야겠지?




https://www.scotthurff.com/posts/how-to-design-for-thumbs-in-the-era-of-huge-screens/




-힉의 법칙: 선택지가 많으면 결정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늘어남.


그래서 애플 휴먼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은 고객의 응답을 미리 선택지로 제시하라고 조언하고 있다.



-밀러의 법칙: 정보들을 묶어서 제시할 때 사람들은 더 쉽게 인식.



-폰 레스포트 효과: 비슷한 것이 여러 개 있을 때 눈에 띄는 것


뱃지를 이용해 중요한 알림등을 알리고 있다.



-피크 앤드 효과: 마지막이 좋으면 서비스 전반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짐


문제 상황을 최대한 부드럽고 유머러스하게 고객에게 전달하는 방법을 생각해야함. 유튜브의 경우 귀여운 일러스트와 함께 제시하고 있음.



-도허티 임계: 0.4초 이내에 서비스가 반응하지 않으면 사람들은 문제가 있다고 인식.


스켈레톤이나 로딩중 애니메이션을 넣어서 미디어를 불러오는 중이라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좋겠다!



이런 여러 법칙들을 알아 보았는데 이 밖에도 사람들의 시선이 어떤 방향으로 움직이는지, 어떻게 유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도 있다.


시선의 방향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흐르고, 상위에 있을 수록 더 오래 머문다(하단에 있는 정보는 잘 안봅니다...ㅜㅜ)


또한 사람의 얼굴이 있거나 글자가 눈에 확 들어오면 시선이 오래 머문다고 한다.

의외로 가운데 정렬이나 색깔은 사람들의 시선을 잡아끄는데 큰 효과가 없다고!


위의 내용들을 바탕으로 핀터레스트 앱에서 숨겨진 심리학과 행동 경제학 법칙들을 쏙쏙 찾아보았다!


몇몇 법칙들은 주로 커머스 서비스에서 많이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미지 저장과 수집이 주 목적인 핀터레스트에서는 찾기 어려웠지만, 그래도 중요한 법칙들은 어김없이 적용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패스트캠퍼스 #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교육 #K디지털기초역량훈련  #UXUI강의

작가의 이전글 [패스트캠퍼스]UXUI강의-5주차 학습일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