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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맅업 Litup Apr 26. 2023

하나의 문화 아이콘이 된 스니커즈

운동화가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이 되기까지 전시 <스니커즈 언박스드>


평소 어떤 신발을 주로 신고 계신가요? 이 글을 읽고 계신 분이라면 신발장에 스니커즈 한 켤레 이상 가지고 있을 거란 생각이 드는데요. 스니커즈는 운동하기 편한 신발에서 발전해 패션 아이템을 넘어 문화 아이콘으로 자리 잡았죠. 런던 디자인 뮤지엄에선 스니커즈 문화를 중심으로 월드 투어 전시 <스니커즈 언박스드 Sneakers Unboxed>를 기획했는데요. 오는 5월 31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전시 <스니커즈 언박스드 서울 Sneakers Unboxed Studio to Street>가 열릴 예정이에요.


*사진 출처: 런던 디자인 뮤지엄(The Design Museum, London. Photo by. Ed Reeve)


지금은 패션 운동화뿐만 아니라 캐주얼한 구두까지 포함해 스니커즈라고 말하죠. 그런데 원래 스니커즈는 19세기 고무가 발명되면서 운동선수를 위해 만들어진 신발로, 밑창이 고무로 된 운동화를 가리켰다고 해요. 본격적으로 스니커즈 시장이 성장한 중심엔 농구 스타 마이클 조던이 있었는데요. 1980년대 나이키가 마이클 조던을 전폭적으로 후원하고 '나이키 에어 조던 1'을 출시하면서 나이키라는 브랜드와 함께 스니커즈에 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죠.


*사진 출처: 런던 디자인 뮤지엄(The Design Museum, London. Photo by. Ed Reeve)


1980년대 중반 미국 힙합 그룹 Run DMC가 운동화 끈을 묶지 않고 아디다스 운동화를 신고 'My adidas'라는 곡을 발표해 인기를 끌었는데요. 아디다스는 미국 힙합 그룹 Run DMC와 계약을 맺고 White Superstar Run-DMC 모델을 내면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수단으로 스니커즈가 알려졌어요.  


*사진 출처: 프라다(Prada) PS0906


또 1997년 명품 브랜드 '프라다'가 후원하는 요트 팀 '루나 로사 Luna Rossa'의 첫 번째 아메리카 컵 경기를 앞두고 운동화를 제작했는데요. 패션쇼에서 해당 모델이 큰 호응을 얻어 명품과 스포츠 브랜드 간의 차이가 좁혀지고 스니커즈가 럭셔리 제품으로 인식되기 시작했어요.

나이키X톰삭스 마스야드


2000년대부턴 패션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들이 스니커즈 브랜드들과 협업하기 시작했는데요. 미국 출신 현대미술가 톰 삭스와 나이키가 협업한 마스야드 2.0은 우리나라에서 지드래곤 운동화로 유명세를 타며 리셀가 1,000만 원에 거래되는 현상이 생기기도 했죠.


그럼, 시대의 흐름에 맞춰 새로운 문화를 입고 '힙(Hip)'의 대명사가 된 스니커즈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는 전시 <스니커즈 언박스드 서울>에서 만나보세요!


전시 <스니커즈 언박스드 서울> 정보
장소: 세종문화회관 미술관[찾아가기]
기간: 2023.05.31 ~2023.09.10
시간: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휴관일 없음 /오후 6시 입장 마감)
가격 성인 20,000원 청소년(만 13-18세) 15,000원 만 12세 미만 무료(*현재 얼리버드 티켓 50% 할인가로 구매 가능)[예매하기]




세상 사람들이 미쳤다고 말하더라도 신경 쓰지 말자. 멈추지 않고 계속 가는 거다.

그곳에 도달할 때까지는 멈추는 것을 생각하지도 말자.

그리고 그곳이 어디인지에 관해서도 깊이 생각하지 말자.

어떤 일이 닥치더라도 멈추지 말자.

- 나이키 창업자 필 나이트 / 책 <슈독>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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