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디미 Readyme Feb 16. 2022

[스타트업 뜯어보기] #10 일하고 싶은 기업, 쏘카


레디미의 스타트업 뜯어보기

#10 기술과 데이터로 

모빌리티 혁신을 꿈꾸는, 쏘카




24시간 언제나, 원하는 곳에서,

필요한 시간만큼, 다양한 차종을 이용할 수 있는

카셰어링 서비스에 대해 아시나요?


쏘카를 활용한다면 한밤중에도

내 주변 3분 거리 쏘카존에서

어디서나 편하게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다고 해요.


최근 주목받고 있는 스타트업 기업을 분석하는

10번째 <스타트업 뜯어보기> 시간


오늘은 기술과 데이터로 모빌리티 혁신을 꿈꾸는 쏘카에 대해 함께 알아봅시다 :)




차가 필요한 모든 순간, 쏘카



쏘카는 2011년에 설립되었으며,

자동차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에요.


쏘카는 기존 렌탈 서비스와는 다르게

사용자가 출발 지점과 도착지점을 설정하여

10분 단위로 차량을 대여할 수 있어요.


또한 법인 전용 서비스 '쏘카 비즈니스',

원하는 기간만큼 차량을 빌릴 수 있는 '쏘카 플랜',

다른 사용자에게 차량을 빌리는 '쏘카 페어링'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어요.


2021년 2분기의 차량공유 사업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4%,

서비스 이용시간은 36% 증가하였으며,

7월 누적 회원 수는 700만명 이상이라고 해요.


또한, 작년 7월에 쏘카와 타다 서비스를 통합한 멤버십 서비스 '패스포트'를 출시하여

한 달 만에 가입자 4만명을 확보하기도 했어요.


쏘카는 자동차 공유 서비스 외에도

메타버스 플랫폼 '리얼월드' 제작사 유니크굿컴퍼니와

목포 관광 연계형 게임을 개발하는 등

사업 확장을 하는 모습도 보이고 있는데요.

22년 IPO를 계획중이라고 합니다!





기본정보 뽀개기






주요 서비스





쏘카


쏘카는 회원제로 운영되는 카셰어링 서비스예요.

최소 10분 단위로 차량을 예약해 이용할 수 있으며,

모바일 앱으로 예약부터 차량도어 개폐까지

모든 것을 제어할 수 있는 무인 서비스랍니다.


경제적이고 환경친화적인 카쉐어링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동 수단에 대한 유연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있어요.


유사 제품 및 서비스로는 그린카, 유카, 딜카, 제이카, 카플렛, 뿅카, 롯데렌터카, 트라이브, 렌카, 카찹, 타운카, 카수리 등이 있습니다.





쏘카가 꿈꾸는 미래



기술과 데이터로 내일의 이동을 실현합니다.




스트리밍 모빌리티


스트리밍 서비스로 시공간의 제약 없이 음악을 즐기듯,

쏘카는 이동 수단을 소유하지 않더라도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고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모빌리티 서비스로 진화하고자 해요.




경험 플랫폼


쏘카는 자동차를 나만의 경험 공간으로 구현하여

이용자가 자가용에서 얻을 수 있는 경험, 그 이상을 제시해요.


이동하는 순간 뿐 아니라 출발하기 전부터 도착한 이후까지

총체적인 이동 경험을 매끄럽게 디자인해요.




테크 플랫폼


쏘카는 새로운 이동 기술을 가장 먼저 서비스화하는 모빌리티 플랫폼을 지향해요.


또한 자동차와 사람의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활용

이동 수단을 보다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AI 기술로 더 안전한 이동 서비스를 제공해요.





쏘카의 미션



쏘카는 모든 사람이 자유롭고 행복하게 이동하는 세상을 만듭니다.



쏘카는 모빌리티 혁신을 통해 세상을 움직여요.


인류의 역사는 이동의 역사예요.

수천 년 전부터 우리는 늘 어디론가 이동해왔죠.

때로는 생존을 위해, 때로는 소중한 사람을 만나기 위해.

그리고 가끔은 미지의 세계에 대한 호기심에 이끌려서.


목적이나 방식은 달랐지만,

이동에 대한 인류의 바람은 언제나 같았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내가 원할 때,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동하고 싶다는 마음.

그리고 그 열망은 자동차를 탄생시켰고, 인류의 삶은 다른 챕터를 시작했죠.


자가용은 우리에게 평일에는 편안함을, 주말에는 즐거움을 선사했습니다.

하지만 원치 않은 변화도 가져왔습니다.

산과 숲은 도로로 변했고, 클랙슨과 매연은 도시의 일상이 되었습니다.

약속 장소로 가는 꽉 막힌 도로에서 우리는 초조함을 느꼈고

아파트의 비좁은 주차장은 퇴근길 스트레스로 다가왔습니다.


쏘카는 자동차라는 수단을 넘어

이동에 대한 사람들의 오랜 바람을 다시 떠올렸어요.


쏘카는 차를 소유하며 당연하게 여겼던 불편함과 비효율을 줄이고,

기술과 데이터에 힘입어 더 나은 이동 방식을 제시하고자 해요.

이동의 본질을 찾기 위해 세상에 존재하는 쏘카와 함께

사람들은 즐거운 기억을 쌓고, 다양한 경험을 하고, 새로운 기회를 접할 것입니다.





쏘카의 비전



이동의 문제를 해결합니다.


쏘카는 이미 익숙해진 일상 속

수많은 이동의 문제를 발견해 해결해요.


지금까지 쌓아온 데이터에 기반해 사람들이 원하는 이동의 모습을 찾고,

새로운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상황에 맞는 최선의 이동 방법을 제시하죠.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모빌리티 생태계를 구축합니다.


쏘카는 자동차를 소유하지 않아도 누구나 그 편리함을 누릴 수 있는,

세상에 없던 차량 공유 서비스를 만들어 왔어요.

쏘카가 시작한 변화는 소유 기반의 모빌리티 생태계를 하나씩 바꾸고 있답니다.


자가용을 직접 관리하며 많은 비용과 시간 등 비효율을 감수하던 개인은

쏘카를 통해 이제 '이동'이라는 목적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어요.

쏘카의 플랫폼을 통해 자동차 등 이동 수단의 사회적 효용은 극대화 되며,

모빌리티 생태계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찾게 됩니다.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일상으로 만들어갑니다.


쏘카는 새로운 차원의 이동 서비스를 하나씩 구현해 갈 것이라고 해요.

어딘가로 이동해야 하는 순간,

사람들은 쏘카의 모빌리티 플랫폼을 통해

전보다 훨씬 다양한 선택권을 갖게 되죠.


쏘카가 제시하는 모빌리티 생태계가 구축된다면

한 번쯤은 꿈꿔온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이 모두의 일상이 될 것이라고 해요.





쏘카의 핵심 가치



이용자 중심으로 생각합니다.


쏘카는 사람들에게 새롭고 편리한 이동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존재한다고 해요.

쏘카는 쏘카의 결정이 이용자에게 보다 나은 이동의 가치를 제안하는지 항상 고민해요.



데이터로 검증하고, 데이터로 결정합니다.


쏘카는 직감이나 경험, 상식에 의존하지 않는다고 해요.

데이터로 문제를 발견하고, 데이터로 방법을 검증하며, 데이터로 방향을 결정한다고 해요.

창의적이고도 논리적인 근거에 기반해 관습화된 이동 행태에 의문을 제시하고,

모빌리티 생태계에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를 제시해요.



쏘카만의 방식으로 가치를 제시합니다.


쏘카는 호기심을 갖고 일상을 탐구해요.

관습이나 고정관념에 갇히지 않은 완전히 새로운 방식을 추구하죠.

가보지 않은 길을 택하는 것을 망설이지 않으며,

쏘카만의 방식으로 새로운 이동의 가치를 제시해요.





쏘카가 일하는 방식



1.'Why'를 먼저 생각합니다.


쏘카는 '지금 이 일을 왜 해야하는지', 맥락과 배경을 이해하고 일을 시작해요.

그 다음에는 '우리가 해결하려는 문제의 근본은 무엇인지',

그 일의 의미와 목적을 깊게 이해하며 추진하죠.



2.신뢰를 쌓아 자유롭게 일합니다.


쏘카는 자율과 신뢰의 가치를 알고 있는 성숙한 개인들이 모여 있는 조직이라고 해요.

쏘카의 자유로운 업무 환경은 쏘카가 함께 쌓아온 서로에 대한 신뢰 덕분이라는데요.

쏘카는 책임있는 선택을 통해 앞으로도 자유롭게 일하는 문화를 이어갈 것이라 합니다.



3.일에서 나의 역할을 스스로 찾습니다.


쏘카는 쏘팸을, 쏘팸은 쏘카를 성장시켜요.

그리고 쏘카 모두의 성장을 위해 '나'의 역할은 내가 스스로 찾아간다고 해요.

쏘카는 보다 나은 성과를 만들기 위해 항상 더 나은 방법을 고민하고,

나의 역할이 필요한 업무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참여해요.




4.서로의 전문성을 존중하며 함께 성장합니다.


쏘카는 서로가 성장의 원동력임을 알고 있어요.

더 큰 시너지를 만들기 위해 동료의 역할과 전문성을 존중하며,

협업하기 더 좋은 동료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죠.



5.공유는 충분하게, 대화는 솔직하게, 의사결정은 명확하게 합니다.


쏘카는 업무에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공유한다고 해요.

일의 목적과 맥락은 모두가 이해할 수 있을때까지 솔직하게 수평적으로 대화해요.

소통을 마친 후에는 책임과 권한을 가진 사람이 방향을 명확하게 결정하고 전달하구요.



6.실행은 한 방향으로 빠르게, 개선은 더 빠르게 합니다.


쏘카는 완벽한 준비가 성공을 담보한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방향이 정해지면 문제 해결에 집중하며, 모두 같은 곳을 바라보며 빠르게 실행해요.

신속한 실행 과정에서 빠른 성공을 학습하여, 작은 실패는 더 빠르게 개선해요.





쏘카의 조직 문화



쏘카에는 변화를 추구하고 그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는 사람들이 모여 있다고 해요.

좋은 아이디어나 의견이 있다면 서비스에 빠르게 반영하고,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스마트하게 일한다고 합니다.

쏘카의 조직 문화를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아요.



1. 직급이 없어요


쏘카에는 대리님도 과장님도, 상무님도 없습니다.

일을 잘하기 위해서는 솔직하고 자유롭게 소통하는 문화가

제일 중요하다는 공감대가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그래서 직급이 없고 직책만 있어요.


쏘카에서는 '님'을 붙이지 않고 영어 닉네임만으로 이름을 불러요.

닉네임 사용으로 업무와 사람 자체에 집중하는 문화가 형성되어 있어요.


그리고 일을 하다가 막히면 누구나 편하게 질문한다고 해요.

“제 생각은 좀 다른데요”라고 솔직하게 소통한다고 합니다.

실리콘밸리 부럽지 않은 수평적인 커뮤니케이션 문화가 쏘카에 있다니 놀랍죠?



2. 조직도에 구애받지 않고 일해요


쏘카는 원 팀(One Team)으로 일해요.

"그건 저희팀 일이 아닌데요"라고 말하는 건 쏘카다움과 거리가 멀다고 해요.

다양한 부서의 구성원들이 슬랙, 노션 등 효율적인 협업툴을 이용해 칸막이 없이 소통해요.

또한 TF 등 프로젝트 단위로 모이고 흩어지는 일도 일상입니다.


쏘카는 서로 다른 포지션이나 부서 간 협업이 긴밀하게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서로 힘을 합치면 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이 함께 일하고 있어요.



3. 꾸준히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에서 일해요


쏘카는 배움과 성장에 가속 페달을 달아줄 동료들과 함께해요.

전문성을 가진 동료들과 배우고 토론하는 ‘스쿨’ 문화,

10분 발표 형식으로 각자의 관심사와 지식을 공유하는 소모임 등이 활발하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구성원에게 필요한 교육비는 회사가 아낌없이 지원해요!


구성원의 성장도 회사의 미션이라고 여기는 분위기 속에서 전문성을 레벨업할 수 있다고 해요.





쏘카의 최근 채용 History


쏘카는 잡코리아에서

최근 3년간 130회의 채용이 있었으며,

정규직 채용은 101회였습니다.



또한 쏘카는 인크루트에서 최근 2년간

정규직을 75회, 비정규직을 5회 채용했으며

사업 기획, 전략 기획, 경영 기획 직무 등을 채용했습니다.





나는 쏘카에 적합한 인재일까?



쏘카는 기술에 기반한 혁신적인 서비스로

모빌리티 산업의 변화를 선도하는

Game Changer를 찾고 있다고 해요.


쏘카는 이제 카셰어링을 넘어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나아갈 준비를 하고 있는데,

'소유에서 공유로 이동의 문화를 바꾼다'는 목표에서 한 발 더 나아가

기술과 데이터로 이동의 문제를 해결하고,

이동이 필요한 모든 순간에 누구나 쉽고 편하게 이동하는 '모빌리티 혁신'을 이룰 것이라고 합니다.


이를 위해 아직까지 해결되지 못한 이동의 문제를

새로운 방식으로 해결해 보고 싶은 사람,

내 손으로 새로운 이동의 문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 가고 싶은 사람들과 함께하고 싶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쏘카와 잘 맞는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요?

레디미는 네이버 포스트에서, 이 질문의 해답을 찾을 수 있었어요.


1. 혁신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사람


쏘카의 가장 주요한 키워드는 '혁신'이에요.

쏘카 서비스 자체가 기존 틀에서 벗어나 혁신을 주도하는 서비스일 뿐만 아니라

앞으로 많은 문제들을 해결해 나아가야 하기 때문에 혁신은 필수적이죠.


그렇기에 틀을 깨고 혁신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사람

쏘카의 인재상에 가깝다고 해요.



2.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사람


쏘카에서는 능력이나 경력이 아무리 화려하다고 하더라도

협업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에는 채용하지 않는다고 해요.

이를 위해 면접 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확인한다고 합니다.





쏘카의 사옥



쏘카의 오피스도 살짝 구경하고 가시죠!





전, 현직자가 남긴 생생 리뷰



쏘카의 전, 현직자들은 장점으로


쏘카 할인 복지 / 자유롭고 수평적인 분위기 / 업무에 책임감을 갖고 일하는 태도 / 야근 없음 / 다양한 업무 경험 가능 / 젊은 조직 구성 / 개인 발전을 지원하는 분위기 / 훌륭한 워라벨 / 건전한 조직문화 / 열정이 넘치는 동료 / 자유로운 연차 사용 / 유연한 시차근무 제도 / 개인 역량 성장 중시 / 성과 인정을 언급하였습니다.


반면 단점으로는 복지 혜택이 적다, 보이지 않는 눈치가 있다, 강도 높은 업무가 한번 씩 주어진다, 연봉 상승률이 적다, 인센티브가 없다, 개발직군과 비개발직군 사이 차별이 존재한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어도 전사 지향점이 최우선되어 무시될 수 있다, 일하는 사람만 일한다, 비개발 직군은 연봉이 적다, 조직 개편이 많다 라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놓칠 수 없지, 복리후생



쏘카의 주요 복지 혜택은 다음과 같아요.


● 업무를 위한 아낌없는 지원

· 고사양 업무 장비 지급

· 사내 도서관 이용 및 자기계발을 위한 도서 지원

· 외부 교육비 지원

· 사내 교육 프로그램 제공

· 다양한 간식 및 커피 무료 제공



● 임직원을 위한 혜택

· 쏘카 / 타다 상시 할인

· 지인용 쏘카 / 타다 쿠폰 정기 지급



● 건강, 경제적인 복지 혜택

· 전월세 자금 저리 대출 (1년 이상 근속시)

· 의료비 지원

· 매년 프리미엄 건강검진 제공

· 사내 어린이집 운영

· 명절 선물비 지급

· 경조사비 지급 및 경조휴가



● Refresh

· 3년 근무 시 1개월 유급휴가 및 휴가비 제공



● 즐거운 회사 생활

· 자유로운 사내 소모임 지원

· 부서 회식 지원

· 워크샵 지원
















IT 인재 인큐베이팅 서비스

[레디미 온보딩 바로가기]


*언더패스는 21년 9월 13일자 이후로 "레디미 온보딩"으로 리뉴얼 되었습니다




참고 사이트


잡코리아 https://www.jobkorea.co.kr/company/16152121

사람인 https://www.saramin.co.kr/zf_user/company-info/view?csn=bjAxcGdZZG5Cakxmc3ZYRGlXL1pwQT09

인크루트 https://www.incruit.com/company/1655081760

더브이씨 https://thevc.kr/socar

캐치 https://www.catch.co.kr/Comp/CompSummary/E40945

혁신의 숲 https://innoforest.co.kr/company?idx=CP00000029

원티드 https://www.wanted.co.kr/company/38?t=1645011983058

잡플래닛 https://www.jobplanet.co.kr/companies/88335/reviews/%EC%8F%98%EC%B9%B4

데모데이 http://www.demoday.co.kr/company/%EC%8F%98%EC%B9%B4

크레딧잡 https://www.kreditjob.com/company/39449c65523d5c1e3363555d1fc8017ca4eebe45

잡데이터 https://www.jobdata.co.kr/jbdt/is/is030.do

넥스트유니콘 https://www.nextunicorn.kr/company/35f2ed2cad7384e7?tab=all

쏘카 채용 https://www.notion.so/socarcorp/d458b6b77a2243fb873d1ac800c321f7

쏘카 블로그 https://blog.socar.kr/

네이버 포스트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1968162&memberNo=18284175&vType=VERTICAL

쏘카 기업소개 https://www.socar.kr/company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