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불안 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이 Jul 10. 2023

겨우 씨앗 하나 심었을 뿐인데, 생각만 많아진다.

요즘 키우는 식물이 있다. 어디선가 공짜로 받은 인파첸스라는 꽃 씨앗이다. 별것도 아닌 게 그저 바라보고 있으면 오만가지 생각이 다 들게 한다. 햇볕 잘 받으라며 베란다에 덩그러니 둔 내 씨앗이 어느샌가 무럭무럭 자라 있었다. 씨앗을 심고 새싹이 나오기까지는 그렇게 오래 걸리더니, 풀잎을 내놓고는 본성을 드러냈는가 보다. 물도 안 줬는데 하루가 다르게 쑥쑥 큰다.


지피펠렛에 미리 심어두었던 임파첸스를 화분으로 옮기면서 고비가 있긴 했다. 겉에 껍질은 벗겨내야 할 것 같아 조심스럽게 벗겨낸다는 것이 마음대로 안되더라. 그래서 종이 질감인듯한 껍질을 죽죽 찢어버렸다. 그러던 중에 여리디 여린 이파리가 이리저리 흔들리면서 얇디얇은 줄기는 내 엄지에 눌러 뚝뚝 부러지고 말았다. 물이 잘 통하는 흙이라서 그런지 부피가 커져있길래 내 새싹들을 심고 흙을 꾹꾹 다져주다가 새싹까지 다져주어 버렸다. 


그 사이 몸집이 조금 작던 새싹은 다른 곳에 따로 심어주기로 했다. 쑥 뽑는다고 뽑다가 큰 줄기를 뺀 나머지 뿌리는 모조리 땅 속에 그대로 둔 채 공기 중으로 몸을 드러냈다. 안 그래도 작은데, 옮겨 심어도 죽을 것 같았다. 그래도 큰 뿌리는 해리포터에 나오는 목이 덜렁거리는 닉처럼 목이 붙어있길래, 그래 너 어디 하나 번 살아봐라 하며 작은 화분에 꼼꼼하게 심어줬다.


일주일하고 며칠 뒤, 죽을 줄 알았던 새싹들이 무럭무럭 자라고 있었다. 놀랍게도 이리저리 꺾여버린 새싹들은 몸집이 5배는 커졌고, 목이 달랑달랑한 닉 새싹도 작지만 살아났다. 같이 새싹을 틔웠던 친구들보단 느리지만, 천천히 흙을 뚫고 이파리를 펼쳐내보이고 있었다. 


하지만, 건강한 임파첸스 아래, 중간정도 크기의 새싹은 죽어버렸다. 따로 빼지 않고 큰 것들과 함께 놔두었는데, 양분은 모조리 뺏겼나 보다. 어쩐지 사회도 이런가 싶다. 잘 나가는 사람은 계속 잘 나가고, 힘든 사람은 국가에서 보호를 어찌어찌해 준다. 중소기업이든 장애우든 말이다. 그 중간계급인, 나 같은 사람은 좋은 회사도 아닌데, 중간 어디쯤이라 그 흔한 국가 지원도 죄다 자격 미달이 되었다.  잘 나가지도 않는데 도움도 못 받으니 그대로 최하층으로 몰락해 버린 기분이다. 그 누구보다 더.


겨우 씨앗 하나 심고 새싹 하나 기를 뿐인데, 생각만 많아진다.

매거진의 이전글 너라도 나를 정상이라고 해주면 안 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