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인기 Feb 06. 2023

하이드미폴리즈, WEB 3 카페

서울 홍제동 F&B 할인해 주는 카페

*홍보나 투자를 권하는 내용은 아닙니다. 온전히 개인적인 호기심으로 시작한 방문이라는 것을 밝힙니다.


2월이 시작했음에도 2023년이라는 것이 어색하기만 합니다. 아직 낯설기만 한 2023년에는 다양한 국내 유틸리티 NFT 프로젝트들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NFT 프로젝트들이 오프라인 혜택들을 NFT 구매자들에게 어떻게 제공하고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국내 NFT 프로젝트들이 오프라인 혜택을 어떤 방식으로 제공하고 홀더 인증을 어떻게 하는지 직접 방문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는 특정 집단에 속해있다는 이유만으로 이미 오프라인 공간에서 오프라인 혜택을 받아 본 경험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고3 수험표 할인, 군인 휴가증 할인 등이 있습니다. 수험표와 휴가증은 우리가 혜택을 받을만한 사람이라는 것을 보증해 줍니다. NFT가 수험표와 휴가증의 역할을 한다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NFT 오프라인 혜택 만나러 갑니다.' 이제 시작합니다.


하이드미플리즈 내외관

방문일자 2월 4일(토)


1. 소개

https://map.naver.com/v5/entry/place/37160905

 제가 방문한 첫 번째 공간은 '하이드미플리즈'입니다. 하이드미폴리즈는 서울 홍제동에 위치한 카페로 하이드미플리즈 NFT 보유자들에게 식음료 관련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커피, 음료를 홀더들에게 평생 제공하거나 할인해 주는 것이 핵심 혜택입니다. 저는 아쉽게도 하이드미폴리즈 NFT를 구매하지 못해 혜택을 오프라인 공간에서 사용해보지는 못했습니다.


 3시간이 넘는 시간 동안 아쉽게도 홀더들이 혜택을 이용하는 것을 관찰하지는 못했습니다. 소수의 인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혜택 사용을 관찰하는 것이 어려웠지 않았나 싶습니다.(3차 민팅 500개)

NFT 혜택을 A4 용지로 인쇄를 해서 벽면에 붙여놨습니다.

현장에서 일하시는 분들에게 몇 가지 질문을 해서 홀더 인증하는 방식을 알아낼 수는 있었습니다. 기존에는 특정 디바이스 스캔을 이용해서 NFT 소유를 확인했으나 현재는 디바이스가 고장이나 암호화폐 지갑에 있는 NFT를 육안으로 확인해 혜택을 제공한다고 확인했습니다.


영화관 입장권을 육안으로 확인하고 입장하는 것과 같은 방식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이드미플리즈 APP이 자체적으로 있는 것도 특이했습니다. 동네 카페에서 암호화폐 지갑을 연결해 NFT를 일하시는 분들에게 보여드리면 할인을 받거나 무료로 음료를 받을 수 있는 구조였습니다.


홀더 인증을 하는데 특별한 점은 없었습니다. 


2. 오프라인 공간 후기

 기본적으로 카페에 오는 손님들이 많았습니다. 주말 남녀노소 다양한 방문객들이 커피와 디저트를 즐기는 동네에 하나쯤 있을 법한 카페였습니다. 


사실 생각보다 평범한 카페여서 당혹스러웠습니다. NFT 혜택을 제공하는 카페인만큼 평범한 카페와는 다른 점이 있을 줄 알았는데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카페였습니다.


특히 외관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NFT를 홍보하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우리 카페는 NFT 판매합니다. NFT 구매하고 혜택 즐기세요."라는 느낌보다는 "우리 카페는 분위기도 좋고 핫한 카페인데 혜택을 더 즐기고 싶은 분들은 한 번 봐보세요. 이렇게 즐기는 방식도 있습니다." 이런 느낌이었습니다.


*인원은 30~40명 정도 수용가능하고 주차는 4대 정도 가능합니다. 다만 주택들이 주변에 많아 주차 난이도가 있는 편입니다.(한참 돌아 추자 했습니다.)


3. 방문 후기

 혜택을 제공하는 오프라인 공간이 기존에 인지도가 있는 공간이어야 NFT를 결합했을 때 시너지 효과가 일어나는 것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비블록체인 유저(대중)들에게 사랑받는 공간을 우선 만들어야 블록체인 유저들에게도 매력적인 혜택으로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공간이 매력적이다면 그 공간에서 NFT를 활용하는 경험 자체가 매력적인 경험으로 기억될 것입니다.


그리고 NFT를 활용한 매력적인 경험 자체가 소수들만이 즐길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이 된다면 경험을 즐기고 공유하고 과시하기 위한 커뮤니티가 형성이 될 것이며 기존 단골손님이라고 지칭하는 고객층과는 다른 색다른 충성고객들(홀더)을 구축하게 될 것입니다.


이번에 방문한 '하이드미플리즈' 카페는 디저트 카페라는 본질에 최선을 다하는 공간이었습니다. 카페와 NFT의 조합이라는 점에서 앞으로의 행보도 기대가 됩니다. 기회가 되면 구매해서 다른 지점들도 한번 방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방문 때 만나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