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인기 Apr 01. 2024

NFT 마켓플레이스 Pala 서비스 종료


지난 금요일, 한 통의 메일 하나가 괜스레 마음을 헛헛하게 만들었다.

국내 NFT 마켓플레이스 Pala가 오는 2024년 4월 28일 서비스를 종료한다는 내용이었다.


2022년 10월에 네이버 관련사들의 블록체인 사업들을 알아보면서 'Pala'의 성장세에 대한 기대감이 컸었는데 이렇게 서비스를 종료한다니 내심 아쉬운 마음이 컸다.

'Dosi' 프로젝트와 함께 따로 글을 썼을 정도로 관심이 있었던 프로젝트였다. 꿋꿋하게 국내 기업들과 협업을 하면서 국내 NFT 마켓플레이스의 입지를 다져가길 바랐지만 서비스를 종료하게 되어 아쉬움이 남는다.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741/

https://brunch.co.kr/@line-ggi/68

현재, NFT에 대한 사용성에 대한 의문과 크립토윈터라는 대중들의 '인식'들 사이에서 NFT 마켓플레이스 사업성이 많이 퇴색된 것이 사실이다. 현재  NFT를 더 이상 발행하는 공급(기업)도 수요(홀더)들도 현저히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NFT를 필두로 새로운 커뮤니티를 구축하겠다는 꿈을 꾸고 있는 기업들은 더 이상 찾아보기 힘들다. 국내 대기업들이 앞다퉈 발행했던 NFT 서비스들은 혜택을 축소하거나 종료했다.


NFT 발행을 원하는 곳도 구매하는 사용자도 없어, Pala 입장에서는 서비스를 운영할 수 없는 것이 현재의 상황이기 때문에 서비스 종료하는 것이 당연한 수순일지도 모르겠다.


결과적으로 아쉽지만 개인적으로는'Pala'를 국내 유저들을 타깃으로 쉬운 NFT 마켓플레이스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던 서비스로 기억할 것 같다.


Pala 이용 가이드, UX 라이팅 등을 봤을 때 Pala 팀이 얼마나 NFT 마켓플레이스라는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노력했는지 실감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내부 사정은 모르지만 힘든 시기 서비스 운영하고 기획하고 그리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던 부분들에 박수를 보낸다.


아래는 'Pala' 서비스 종료 공지의 전문이다.

"팔라 NFT 마켓플레이스 서비스 종료에 관한 공지"

안녕하세요, 팔라팀입니다.

그동안 팔라를 이용해 주시고 사랑해 주신 모든 고객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저희는 매우 어려운 결정을 여러분과 공유해야 한다는 사실에 깊은 유감을 표합니다.

최근 몇 년 간 지속된 NFT 시장의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팔라는 여러 시도를 통해 이 상황을 극복하려 노력해 왔습니다. 특히   인수합병 및 회사 매각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며, 최근까지 가능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회사들도 더욱 어려워진 경영 환경과 재정적 어려움으로 인해 인수가 불발되었습니다.
결국, 팔라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서버 및 인건비를 더 이상 감당할 수 없게   되어, 안타깝게도 팔라 마켓플레이스 서비스를 잠정 중단해야 하는 결정에 이르렀습니다.
이 결정은 가볍게 내린 것이 아니며, 고객 분들에게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팔라 마켓플레이스 서비스 종료와 관련된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공식 이메일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이해와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팔라 NFT 마켓플레이스 서비스 종료 예정일: 2024년 4월 28일
공식 문의 메일: contact@pala.io

어려운 시기를 함께 해 주신 모든 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전하며, 지금까지 여러분이 보내주신 사랑과 지지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팔라팀 드림


사용자들이 기억하지 못하는 작은 NFT 마켓플레이스를 기획하고 운영해 본 기획자로서 Pala 팀, 특히 기획자들분들에게 수고 많으셨다는 말 전해보고 싶다.


( Pala 팀 기획자분들, PM 또는 운영자 분들과 커피챗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이야기를 나눠보고 싶습니다. 가능하다면 제안하기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비트코인 채굴이 끝나면 비트코인 생태계는 어떻게 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