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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Runner Oct 06. 2023

푸시 알림 기획의 디테일

푸시 알림 그냥 보내고 있나요?

서비스 기획을 하는 사람이라면, 그리고 운영을 하는 입장이라면 알림 문구도 서비스에 맞게 제작되어야 한다. 우리는 하루를 보내는 동안 무수히 많은 앱 알림이 울린다. 바로 그 서비스들과 경쟁해야 하는 것이다. 우리 서비스로 들어오게 하려고 말이다. 지금의 고객들은 앱 푸시에 익숙해지거나 지쳤다. 심지어 문자와 카톡으로도 광고를 받는다. 그러므로 우리는 무작정 우리를 팔기보다 디테일해야 한다.



푸시?

그렇다면 푸시 알림이란 뭘까? 부끄럽게도 나는 푸시 알림과 서비스 내 알림이 헷갈렸던 적이 있다. 기획을 할 때 한꺼번에 같이 한 것이다. (정책에 따라 글자 수나 본문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어쨌든 IBM에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출처: IBM

여기서 옵트인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허락하기 전까지 메일이나 알림을 보내지 못하게 하는 방식이다. 즉, 허락하지 않으면 푸시를 보낼 수 없다는 말이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허락을 구하는 화면, 출처: 아시아나 항공 앱



푸시의 중요성

요즘에는 당연하게 여겨지는 푸시는 왜 중요할까? 푸시는 일단 '무료'다. 카카오톡이나 문자를 이용한다면 비용이 든다. 그리고 푸시는 고객이 수락만 한다면 몇 번이든 보낼 수 있다. 즉 직접적인 통신 채널로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벤트를 열었다던지, 주요 업데이트를 한 후 사용하게 하고 싶다던지, 판매를 더하고 싶다던지 등을 이 푸시로 유도할 수 있다.



푸시 기획

필수

1. 법 준수(매우 중요)

푸시를 보낼 때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을 참고하여 따라야 한다. 제50조에 명시되어 있다. 아래는 간략적인 내용이다. 


- 수신자의 사전 동의가 필요

- 오후 9시부터 그다음 날. 오전 8시까지의 시간에 푸시를 보내려면 별도의 사전 동의 필요

- 광고성 정보를 보낼 때 다음과 같은 내용을 구체적으로 밝혀야 함(전송정보의 유형 및 주요 내용, 전송자의     명칭 및 연락처, 수신거부 방법)

- 광고성 메시지라면 '(광고)'를 필수적으로 붙어야 하며, 정보가 시작되는 곳 앞에 붙어야 함 (예: (광고) 오늘~ 어떠세요?)

- 수신 동의(거절) 결과를 14일 이내에 알려야 함(전송자의 명칭, 의사 표시 날짜, 처리 결과)

- 수신 동의를 받은 날부터 2년마다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해야 함


쿠팡 이츠와 야놀자의 수신 거부 방법이 포함되어 있는 푸시
2년마다 수신 동의 카톡 알림 현대 포인트


2. 디자인

Android iPhone의 경우 메시지의 최대 길이는 100~200 자라고 한다. 하지만 특정 디바이스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리고 디자인이나 방식은 두 OS에 따라 차이가 난다. 내용이 방대하기 때문에 링크로 대신한다. 한 번은 읽어보면 도움이 된다. Android 푸시 알림 가이드, iPhone 푸시 알림 가이드 디자인의 경우앱 심사에도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필수 영역에 들어간다.



선택사항

1. 짧고 쉬우면서 핵심적이게 작성

푸시 알림은 최대한 짧고 핵심적이게 작성해야 한다고 한다. 광고에서도 한 문장의 문구로 매출을 좌지우지하듯이 말이다. 그리고 최대한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로 작성해야 한다. 


2. 개인화

고객의 닉네임이나 이름을 사용하여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한다. 많은 연구들이 고객의 이름이나 닉네임을 불렀을 때 고객이 친밀감을 느낀다고 한다. 그래서 전환율을 높이는 효과를 가져왔다고 한다.


3. 푸시 알림 시간

누가 생각해도 너무 바쁜 시간이나 쉬는 주말에 푸시를 보내면 특정 서비스가 아니고서는 고객이 귀찮게 느낄 것이다. 서비스에 맞는 시간이나 빈도를 찾으려면 수많은 테스트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스트레칭과 관련된 앱이라면 오후 나른한 시간에 푸시를 보내 효과를 높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예상되는 다른 시간대도 푸시를 보내어 데이터를 분석해야 한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건 너무 자주 푸시 알림을 보낸다면 피로감으로 인해 역효과를 만들 수 있다.

리멤버가 개인화와 다양한 시간대로 푸시를 잘 이용한다.

4. 감수성

현재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용어를 사용해서 주목을 끌면 안 된다. 특정 커뮤니티에서 사용하는 용어나 단어를 조심해야 한다. 




참고

https://madduck.com/blog/push-notifications-101-mastering-the-art-of-in-app-communication-with-best-practices/

https://madduck.com/blog/the-psychology-behind-crafting-irresistible-mobile-app-push-notifications/

https://ifdo.co.kr/blog/BlogView.apz?BlogNo=274&bpage=2&kwd=&c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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